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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혁신

협동학습으로 수업지도안 만들기

by 김현섭 2012. 8. 5.

협동학습으로 수업지도안 만들기

1. 협동학습의 6가지 열쇠를 반영하기

협동학습을 교실에서 잘 적용하려면 다음의 6가지 열쇠를 잘 이해하고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1. 모둠 : 이질적인 모둠 구성

2. 마음(의지) : 협동하려는 마음 심기

3. 운영 : 수업 운영 기술 및 협동적 학급 운영

4. 사회적 기술 : 남을 배려하는 협동기술

5. 4가지 기본 원리 : 긍정적인 상호의존, 개인적인 책임, 동등한 참여,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

6. 협동학습 활동 : 다양한 협동학습 수업 모형, 기법, 활동들

첫째, 이질적으로 모둠을 구성하는 것이다. 4인 1모둠 형태로 모둠을 구성하되, 이질적인 성격을 가진 학생들끼리 모둠을 구성하는 것이다. 모둠 구성 방법에는 학생중심 방법, 교사 중심 방법, 무작위 방법들이 있다. 세부적으로는 10여가지 이상의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여기에서 핵심은 친하지 않는 학생들끼리 모둠을 구성하는 것이다.

둘째, 이질적인 학생들의 마음을 하나로 묶어주기 위해 협동하려는 마음을 심어주어야 한다. 모둠세우기, 학급 세우기, 학교세우기 활동 등을 통해 모둠의 정체성을 세우고 공동체성을 심어주어야 한다.

셋째, 교사 입장에서 협동학습을 잘 운영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협동학습에 필요한 수업 운영 기술 등을 익히고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학급 운영에 있어서 학급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협동적 학급 경영을 잘 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남을 배려하는 협동 기술인 사회적 기술을 학생들에게 직접 가르쳐야 한다. 기존 조별 학습은 사회적 기술에 대하여 무관심하지만 협동학습에서는 사회적 기술을 매우 중시여긴다. 교사가 의도적으로 학생들에게 사회적 기술을 수업 시간이나 생활 지도 등을 통해 직접 가르쳐야 한다.

다섯째, 협동학습의 기본 원리가 수업 활동에 잘 반영되어야 한다. 긍정적인 상호의존, 개인적인 책임, 동등한 참여,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이 수업 활동 속에서 잘 작동해야 한다.

여섯째, 다양한 협동학습 활동을 교실에서 잘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 개발된 협동학습 활동 및 모형 등은 150개가 넘는다. 모든 활동들이 수업 시간에 다 활용할 필요는 없겠지만 교과내용이나 학생 특성에 따라 적절한 활동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6가지 열쇠가 협동학습 지도안에 잘 반영될 수 있어야 좋은 수업지도안이라고 볼 수 있다.

2. 협동 수업지도안 작성시 기존 수업지도안과 다른 점

기존 수업지도안과 협동 수업지도안의 차이점은 다음 몇 가지가 있다. 이러한 점들을 이해하고 기존 수업지도안에 협동학습 요소를 반영하여 수업지도안을 만들면 좋을 것이다.

첫째, 교수 학습 목표 기술 방식이다. 기존 수업지도안은 지식적 목표만 기술되어 있는데, 협동학습 수업지도안에서는 여기에 과정적 목표(사회적 기술 목표)를 추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컨대,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협력하여 제한 시간에 학습과제를 완성하기 등이다.

둘째, 협동학습의 기본 원리의 적용 방식이다. 외국의 협동학습 수업지도안을 살펴보면 기본원리에 대한 기술을 별도로 한다. 대개 동등한 참여와 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은 거의 동시에 일어나므로 구분하지 않고 하나로 합쳐서 총 3가지 항목을 제시한다. 즉, 긍정적인 상호의존성, 개인적인 책임, 동등한 참여(동시다발적인 상호작용)의 항목을 만들어 각 항목에 맞는 수업 활동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서술하도록 한다.

셋째,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간단한 제시이다. 기존 수업지도안은 주로 내용에 초점을 두어 수업지도안이 기술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에 방법(학습구조) 항목을 추가하여 수업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반영한다.

넷째, 협동학습의 요소를 반영한 평가 방안이다. 협동학습으로 수업을 했으면 협동학습 방식으로 평가하는 것이 상식이다. 그러므로 수업지도안을 만들 때 어떻게 협동학습 방식으로 평가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기술되어야 한다. 찬반논쟁수업모형으로 토의 토론 수업을 진행했다면 이에 맞는 수행평가 채점기준표(루브릭)을 함께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