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질문 기반 교육과정 디자인의 실제

by 김현섭 2021. 4. 4.

교육과정 재구성을 넘어 교육과정 디자인을 고민하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는 학교 차원에서도 새로운 과목을 만들어 운영할 수 있다. 특히 혁신학교 등 자율학교의 경우, 교과별 수업 시수를 20% 증감 운영할 수 있다. 초등학교나 중학교라고 할지라도 시도교육청 신청 및 인가를 통해서 새로운 과목을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다. 예컨대, 서울 창덕여중의 경우, 학교 차원에서 새로운 과목인 '짝 토론' 과목을 만들어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인가를 받아 수년 동안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초등학교나 중학교에서도 학교의 철학과 학생의 특성, 학부모의 요구 등을 반영하여 새로운 과목을 설치하여 운영하면 미래형 교육과정을 실제로 경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특색화된 교육과정 운영으로 인하여 학교 교육력을 실질적으로 신장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려고 할 때 핵심 질문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면 새로운 과목을 만들어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래서 실제로 질문 기반 교육과정 디자인의 단계와 실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배경 분석

 

학습자 분석

- 학업 성취도 수준, 학습 의욕 등

수업자 분석

- 교사의 교수 유형, 역량 등

학부모 요구

- 다양한 학부모들의 요구 고려

지역 사회의 교육 환경 및 학습을 위한 물적, 인적 자원 분석

- 지역 사회의 요구와 교육 환경 고려, 수업을 위한 물적, 인적 자원 지원 상황 고려

 

2. 기존 교육과정 분석

국가 수준, 지역 수준, 학교 수준 교육과정 분석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분석

교과별 성취 기준 분석

 

3. 주제 (테마) 선정

다양한 과목에서 접근이 용이한 주제 선정

성취 기준, 학생 흥미, 학부모 및 지역 사회의 요구, 학교의 필요 및 여건,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 반영

교사들이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주제 선정

지엽적이고 구체적인 주제보다는 포괄적이고 역량 중심적인 주제를 선정

 

4. 주제망 (마인드맵) 활동

브레인스토밍 형태로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펼치기

의미 있는 소주제(토픽)을 선정하기 위한 전 단계 활동

전반적인 학습 계획의 청사진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전제 활동

 

5. 소주제 및 목표 선정

대주제(테마)에 맞는 소주제를 선정하기

소주제에 맞는 학습 목표 선정하기

제한된 시간과 물리적, 공간적 한계 안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기 위한 구성 노력 필요

과목별 소주제 및 역할 분담

중학교 자유학기제 주제선택활동 경제교육 자료집(질문 기반 교육과정 사례)

 

6. 핵심 질문 만들기

성취 기준을 고려한 핵심 질문 만들기

- 핵심 질문이란 수업에서 꼭 가르쳐야 할 내용을 질문으로 표현한 것

- 평가를 염두에 두고 만들 것

학습 목표를 중심으로 한 핵심 질문 만들기

- 학습 목표를 질문 형태로 만들기

- 핵심 질문은 수업 디자인의 기본 뼈대 역할을 함

중학교 자유학기제 주제선택활동 경제교육 자료집(질문 기반 교육과정 사례)

-흥미를 유발하는 출발 질문

-내용 이해를 돕은 전개 질문

-지식을 심화하거나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도착 질문

7. 교육과정 재구성

재구성할 학습 요소 선정

교사 수준의 1차 재구성, 학습자 수준의 2차 재구성

단원 학습 나열 후 분류 및 배열

내용 재구성 결과 및 타 교과 간 학습 내용과의 연계성 점검

 

8.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계획 수립

교수 학습 방법 디자인

교수 학습 과정안 작성

학습지 만들기

성취 기준에 근거한 평가 계획 수립

 

9. 실천 및 평가, 피드백

교육 과정을 수업을 통해 실현하기

수업 후 반응 및 학습 결과물 정리

접근 방식에 따른 평가 활동 및 학생 참여 과정 기록

전반적인 재구성에 대한 피드백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