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디자인연구소 및 교육디자인넷 이야기

[2024 수업디자인연구소 주관 연수콘텐츠 안내]

by 김현섭 2024. 3. 12.

[2024 수업디자인연구소 주관 연수콘텐츠 안내]

 

1.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15시간)

 

. 목적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을 통해 수업 디자인 역량을 강화하고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기

. 내용

왜 질문인가?(질문의 중요성, 좋은 질문의 방법들),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디자인(질문 기반 수업디자인 실습 및 피드백), 질문이 살아있는 교육과정 재구성 (교육과정 재구성 실습 및 피드백), 질문 기반 교수학습 방법1(하브루타, 협동학습, 학습코칭 등), 질문 기반 교수학습 방법2(PBL 수업 및 창의적인 질문 기반 수업 모형, 평가 방안 등), 개념기반 탐구학습 모델과 탐구질문 등

. 대상

수업 성장에 관심이 있는 일반 교사(유초중고 교사 및 대학 교수)

. 기대 효과

실제 수업에서 질문을 통한 수업 디자인, 배움 중심 수업, 참여적 교수 전략 활용

. 관련 단행본 및 원격 연수 과정

김현섭(2015),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수업디자인연구소

티스쿨원격연수원 원격 직무 연수 (30시간)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2. 수업 공동체 만들기(수업코칭) 연수(15시간)

 

. 목적

수업 성찰을 통해 수업 개선, 수업 코칭 및 나눔을 통해 수업 공동체 문화 개선

. 내용

수업 성찰(수업 성찰의 의미와 중요성, 방법), 수업 관찰(수업 관찰의 다양한 시각과 쟁점, 수업 관찰 실습 및 피드백), 수업 코칭(수업 코칭의 원리와 기술, 칭찬하기와 질문하기), 수업 나눔(수업 공개 및 수업 나눔 실습 및 해드코칭), 수업 디자인(수업디자인의 이해 및 실습, 피드백, 수업공동체 만들기)

. 대상

수업 공동체에 관심이 있는 교사 및 혁신 학교 등 학교 문화 개선에 관심이 있는 학교 교사 (유초중고 교사)

. 기대 효과

학교 안 수업 공동체 문화 정착 및 확산, 수업 나눔 문화 정착

. 관련 단행본 및 원격 연수 과정

김현섭(2013), “수업을 바꾸다”,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2016), “수업 성장”,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2018), “수업 공동체”, 수업디자인연구소

티스쿨원격연수원 원격 직무 연수 (30시간) “좋은교사, 수업으로 성장하다

 

 

3.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기술(15시간)

 

. 목적

수업 철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제 수업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수업 기술 고민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함

. 내용

수업 철학의 중요성(철학의 의미와 수업 기술), 효과적인 강의법(효과적인 강의식 수업의 실제, 수업디자인 접근), 관계와 질서 세우기(수업에서 관계를 바탕으로 질서 세우기 활동), 학습 공동체 만들기(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학습 코칭(학습 코칭의 이해와 실천)

. 대상

수업 성장의 의지가 있는 저경력 교사

. 기대 효과

수업 속의 다양한 수업 기술 관련 고민들을 집단 지성을 통해 해결하기

. 관련 단행본 및 원격 연수 과정

김현섭(2017),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 기술”, 수업디자인연구소

티스쿨원격연수원 원격 직무 연수 (30시간)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 기술

 

 

4. 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디자인

 

. 목적

미래 사회의 변화에 따른 미매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넘어 개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접근함

. 내용

미래 사회의 변화와 미래 교육의 방향, 교육과정 재구성 및 디자인, 교육과정 재구성의 다양한 방안 및 실습, 자유학기제, 고교 학점제, 인턴쉽 교육과정 등 다양한 교육과정 담론 탐색 등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이해, 학교자율시간과 학교교과목 개발의 이해와 실습, 개념기반 탐구학습 모델의 실제 등

. 대상

미래 교육과 학교 교육과정 디자인에 대한 관심있는 사람

. 기대 효과

교사의 교육과정 디자인 역량을 기름

. 관련 단행본 및 원격 연수 과정

김현섭(2023), “학교, 미래교육을 디자인하다”,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 장슬기(2019), “미래형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수업디자인연구소

티스쿨원격연수원 원격 직무 연수 (30시간) “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재구성

 

5. 수업 공동체 리더를 위한 수업 디자이너 및 수업 코치 양성 아카데미(30시간)

 

. 목적

수업 공동체 리더 훈련 (소수 대상 12-15명 내외)

수업 코치 및 수업 디자이너 양성

. 내용

수업 코칭(수업 성찰, 수업 관찰, 수업 코칭, 수업 나눔, 수업 공동체 만들기)

수업 디자인 (수업디자인, 교육과정 재구성, 협동학습, 프로젝트 학습, 배움의 공동체 등)

. 방식

대학원 세미나식 발제 및 토론

수업 코칭 실습 및 실제 프로그램 운영, 피드백

. 대상

수업 공동체 리더 및 수석교사

. 기대 효과

수업 공동체 리더, 수업 관련 연수 강사, 수업 코치 세우기

. 필독서 목록(월마다 책 1권 읽기)

김현섭(2013), “수업을 바꾸다”,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2016), “수업 성장”,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2015),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수업디자인연구소

서근원(2013), “수업, 어떻게 볼까?”, 교육과학사

이혁규(2015), “수업”, 교육공동체 벗

한국협동학습연구회(2012), “협동학습”, 한국협동학습센터

김현섭, 장슬기(2019), “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2023), “학교, 미래교육을 디자인하다”,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 김성경(2018), “욕구 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외 다수

김현섭 외(2024), “에듀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존 라머 외(2020), “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지식프레임

에릭슨, 프렌치, 온정덕 외 공역(2019), “개념기반 교육과정 및 수업”, 학지사

 

 

6. 온라인 및 블렌디드 수업 연수

 

. 목적

블렌디드(혼합) 수업 역량 강화

. 내용

블렌디드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방향, 다양한 온라인 수업 모형의 실제, 온라인 토의토론 수업의 실제, 블렌디드 수업 운영의 다양한 사례

블렌디드 수업 디자인 실습 및 피드백

. 방식

온라인 연수와 대면 연수의 혼합적 연수 운영

블렌디드 수업 디자인 실습 및 피드백

. 대상

일반교사

. 기대 효과

블렌디드 수업 역량 강화

. 필독서 목록

마이클 혼 외(2017), “블렌디드”, 에듀니티

김현섭, 장슬기(2019), “미래형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 수업디자인연구소

 

7. 기타 특강 강의

 

. 수업 디자인 워크샵

질문 기반 수업 디자인의 이해 및 실습, 피드백

좋은 학습지 만들기 활동 및 피드백

 

. 수업 나눔 워크샵

수업 나눔의 이해

수업 나눔 활동 및 피드백

 

. 수업 보드게임 개발 워크샵

수업 보드게임 개발의 이해, 실제 개발 및 피드백

학습 관련 보드 게임 체험

 

. 수업 교구 활용 워크샵

참여 수업의 이해와 새로운 수업 모형 개발 원리

다양한 수업 교구 활용 수업 방법 실습

 

. 학습코칭 및 에듀코칭 워크샵

학습코칭의 기본 이해

학습 동기 강화 상담, 다양한 학습 코칭의 방법

에듀코칭 : 자기관리코칭+진로진학코칭+학습코칭의 이해와 실제

 

. 논서술형 평가 및 수행평가 워크샵

평가의 본질과 관점

성장중심 평가, 과정중심 평가의 이해

논서술형 평가 루브릭 제작 및 실습

수행평가 루브릭 제작 및 실습

 

. 독서수업 워크샵

독서수업의 전략, 다양한 독서수업 방법의 이해와 실습

독서질문카드 활용법, 하브루타 독서 필기법, 학습코칭을 활용한 독서수업, 독서수업과 논서술형 평가 등

 

. 맞춤형 특강

학교 관리자 (교장, 교감) 대상 수업 코칭 연수(수업 코칭의 이해와 실습), 민주적인 회의법 연수(학교 안 회의 문화 개선, 써클 대화, 월드까페 등), 학교컨설팅의 이해

일반 교사 대상 교수학습방법 개선 연수 : 효과적인 강의법, 다중지능이론의 이해와 실천, 협동학습, PBL 수업, 토의 토론 수업, 인성 교육의 이해와 수업 사례 등

수업 공동체 리더 대상 연수 : 수업공동체 운동의 이해와 실천 등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내지 수업 공동체 만들기 연수 과정 중 일부 강의를 맞춤형 강의로 재구성하여 운영 가능함

 

. 공동 주관 워크샵

욕구 코칭 세미나 (욕구코칭연구소 공동 주관)

-욕구를 통한 자기 내면 이해

-문제 학생 이해 및 문제 유형별 욕구 코칭 방법

 

 

8. 수업 콘서트 개최

 

. 목적

수업 혁신에 대한 일반 교사들의 공감대 확산 및 다양한 수업 혁신 콘텐츠의 이해

. 진행 순서

1: 릴레이 명사 특강 (15분 세바시 형식의 특강/3-5명 정도 명사 참여)

2: 수업 토크쇼 (60/ 명사들과의 자유로운 수업 토크)

3: 선택 특강 (다양한 수업 관련 선택 특강 개설 및 운영)

. 운영 방식

1일 운영

80-300명 정도 대규모 수업 관련 행사

 

 

9. 최근 수업디자인연구소 활동 실적 (2017년-2024년)

 

.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단위학교 : 광주 경화여중, 경기 부평동중 등

교육청 : 경기 군포교육지원청, 화성교육지원청, 용인교육지원청, 양평교육지원청, 충남 청양교육지원청, 당진교육지원청, 서산교육지원청, 구미교육지원청, 세종시교육청, 서울 강서교육지원청, 안산교육지원청 등

연수원 : 경북교육연수원 (15시간 12), 세종시교육연수센터(18시간, 3)

질문 수업 특강 : 백석대, 아주대, 용인송담대, 대원대 등

 

. 수업 공동체 만들기

단위학교

의왕 유치원 교사모임, 인천 명현초, 화성 운산초, 성남 신흥초, 양주 효촌초, 광명중, 서울 삼육중, 충남 홍동중, 군포중, 성남 하탑중, 인천 동암중, 시흥 신천고, 시흥 매화고, 의왕고, 인천 계산여고, 인성여고, 김제 유아교사협의회, 인천 화도진중, 경남 협동학습연구회 아이미래, 화성 매홀고, 천안 나사렛 새꿈학교, 충북 수석교사 모임, 서울시교육청 등

연수 운영 교육청 및 연수원

-경기도율곡연수원(2016), 경북교육연수원(2016), 서울 강남서초교육지원청(2016-2018), 서울 동작교육지원청(2016, 2018), 경기 군포의왕교육지원청(2016), 화성교육지원청(2016), 세종시교육청(2018), 대구시교육청(2018-2019), 고양교육지원청(2018), 서울 북부교육지원청(2019), 서울 강서교육지원청(2019), 서울시교육청(2019-2020), 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2019), 세종시교육청(2023), 철원교육지원청(2023), 천안교육지원청(2023-2024), 안산교육지원청(2023-2024), 속초교육지원청(2024), 제주시교육청(2024)

 

.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 기술

교육청 : 세종시교육연수원(2018-2019)

 

. 수업 전문가(디자이너 및 코치) 아카데미

수도권 수석교사 대상 수업디자이너 기본과정 아카데미

수도권 수석교사 대상 수업디자이너 심화과정 아카데미

대구 일반교사 대상 수업디자이너 기본과정 아카데미

경북 수석교사 대상 수업디자이너 기본과정 아카데미

경남 수석교사 대상 수업디자이너 기본과정 아카데미

영남 수석교사 전문과정 아카데미

대전 수석교사 수업전문가 아카데미

서대전고 수업전문가 아카데미

 

. 블렌디드 수업 연수

인천교육청, 강원교육청, 대전교육청, 충북교육청, 전북교육청 15시간 직무 연수 운영

 

. 수업 디자인 워크샵

자체 수업 디자인 워크샵

인천 과학과 교사 협의회 주관 워크샵

대구시교육청 공동 주관 수업 디자인 워크샵 등

 

. 수업 나눔 워크샵

자체 수업 나눔 워크샵

서울 동작교육지원청 수업, 민낯으로 마주하기 워크샵

 

. 수업보드게임 개발 워크샵

수업보드게임의 이해와 실습

수업보드게임 개발 및 피드백

202016-7일 실시, 20241월 현재까지 9회 운영

 

. 교구 활용 참여 수업 워크샵

2020년 현재까지 4회 실시

 

. 욕구 코칭 워크샵 (욕구코칭연구소 연계)

현재 30여 차례 세미나 개최 (기본-심화-전문과정)

 

. 학습코칭 워크샵

2020~2024년까지 수업디자인연구소 10여회 이상 운영

 

. 수업 콘서트

삼척교육지원청 공동 주관 수업콘서트 (2019.12.26. / 쏠비치 150명 참여)

논산계룡교육지원청 공동 주관 수업콘서트 (2019.12.12 / 대건대 120명 참여)

청주교육지원청 공동 주관 수업콘서트 (2019.9.21. / 청주교육지원청 130명 참여)

서울 동작관악교육지원청 공동 주관 수업콘서트 (2019.10.10. / 공군회관 120명 참여)

연구소 자체 주관 수업 콘서트 (2018.2.28 / 서울 영희초 100명 참여)

() 교육디자인네트워크 군포센터 개설 기념 미니 수업콘서트 (2018.10.4 /교육디자인넷 군포센터 40명 참여)

서울 강남서초교육지원청 공동 주관 수업 콘서트 (2017.8.19 / 서울 언주초 200명 참여)

서울 남부교육지원청 공동 주관 수업콘서트 (2017.10.28 / 서울 영문초 150명 참여)

충남 예산교육지원청 공동 주관 수업콘서트 (2017. 11.25 / 예산교육지원청 강당 80명 참여)

 

. 원격 연수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비상티스쿨 원격연수원, 2015)

좋은 교사, 수업으로 성장하다” (비상티스쿨 원격연수원, 2016)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 기술” (비상티스쿨 원격연수원, 2017)

성찰과 나눔이 살아있는 수업 공동체” (비상티쳐빌 원격연수원, 2018)

미래형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다” (비상티스쿨 원격연수원, 2019)

질문이 살아있는 국어/과학 수업” (비상티스쿨 원격연수원, 2019)

욕구 코칭” (아이스크림원격연수원, 2019)

교사, 학부모와 소통하다”(비상티스쿨 원격연수원, 2019)

관계 기술”(티쳐빌원격연수원, 2020)

블렌디드 수업”(비상티스쿨 원격연수원, 2021)

2024 수업디자인연구소 연수 콘텐츠 안내.hwp
0.1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