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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혁신

학교 행정 업무, 과감하게 줄이려면?

by 김현섭 2012. 11. 28.

학교 행정 업무, 어떻게 해야 하나?

깜박~ 깜박~

교무실로 들어와 업무용 컴퓨터를 켜면 컴퓨터 하단부에 깜박깜박 하면서 쿨 메신저를 통해 처리해달라고 아우성치는 업무 연락 쪽지들을 발견한다. 하루에 날라오는 업무 쪽지 수를 세어보면 평균적으로 10개 이상이 되는 경우가 많다.

교사들이 학교 업무 중 가장 힘들고 부담스러운 일이 행정 업무이다. 보통 교사들이 학교에서 처리해야 하는 3대 업무는 수업, 생활지도, 행정 업무이다. 그런데 행정 업무의 부담으로 인하여 수업과 생활지도에 집중하지 못하는 일들이 벌어진다. 특히 당일날 교육청에서 공문이 왔는데 당일 오후까지 조사해서 보고하라고 하면 해당 교사 입장에서 짜증날 수 밖에 없다. 어떤 경우에는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자습을 시키고 해당 공문을 처리해야 하는 웃기지 않는 일이 벌어지기도 한다.

행정 업무를 줄이기 위해서는 교육청 차원에서 단위학교에게 부담이 되는 행정 업무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경기도교육청의 경우, 매주 수요일은 공문없는 날로 정하여 운영하고 있는데, 이러한 노력의 의미를 다른 시도 교육청에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행정 업무를 줄이기 위해서는 단위학교 차원에서의 행정 업무 줄이기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학교 행정 업무 중 꼭 해야만 하는 일과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을 구분해야 한다. 학교 행정 업무 중 상당 부분은 관행적으로 이루어지는 일이 있다. 이러한 부분들은 학교평가회나 담당부서 협의회를 통해 과감하게 줄여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교사 개인이나 해당 부서 차원에서 필요없는 업무들을 찾아 과감하게 없애는 노력도 필요하지만 동시에 학교 교무 업무 조직의 재구조화를 통해 줄여나갈 수 있다.

학교 교무 행정 조직 개편하기

최근 교육청 차원에서 교원업무 경감 방안 내지 합리화 방안에 의하여 교무 업무 조직을 학교별로 재구조화할 수 있도록 방침을 제시하고 있다. 학교 교무 조직 개편 방안의 핵심은 담임 교사들이 수업과 생활지도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나머지 행정 업무는 부장교사나 비담임 교사들이 담당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그래서 수업과 생활지도 업무에만 집중하는 교수학습팀과 기존 행정 업무를 전담하여 운영하는 행정지원팀으로 이원화하거나 생활지도 업무 및 학생 상담을 묶어서 학생생활지원팀을 더해 삼원화하도록 하는 것이다.

경기도 혁신학교 거점학교인 흥덕고 사례는 학교행정 합리화 방안을 잘 실천하고 있는 좋은 사례라고 볼 수 있다. 2012학년도 흥덕고의 행정 업무 조직은 다음과 같다.

교 장

학교운영위원회

각종위원회 및 협의회

교 감

교 육 지 원 팀

배 움 지 원 팀

성 장 지 원 팀

교육연구부(1)

학교혁신부(1)

행정실, 교무기획부(1): 교육지원실

교육과정부

국어교육부

외국어교육부

수학교육부

사회교육부

과학기술교육부

학생인권부

진로진학상담부

문화예술체육부

1학년부

2학년부

3학년부

흥덕고등학교는 인사에 관한 사항과 학기가 시작되는 3월 이전에 T/F 팀을 자발적으로 구성하여 업무 분장과 이관에 관한 사항을 협의하여 교육지원팀을 구성하였으며 교사들이 교수-학습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교무 행정에 관한 업무는 전담팀에 이관하고 지원 가능한 민원 업무는 행정실로 이관하였다. 2010년 개교당시에는 일반학교와 같이 행정실과 교무실이 있는 형태로 교무행정전담부서가 없었지만 2011년에는 학사운영팀과 교수팀으로 조직을 나누어 구성하고 교무행정전담부서를 학사운영팀에 설치하였다. 교수팀은 학년단위와 각 교과로 구성하고 교수-학습, 학년단위 교육과정 운영에 집중하고 학사운영팀은 학교단위 차원의 총괄적 기획 및 학년단위 교육활동 지원을 전담하였다. 그러나 일부 교사에게 업무가 너무 편중된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2012년에는 교육지원팀, 배움지원팀, 성장지원팀으로 조직이 개편되었으며 배움지원팀에 교육과정부를 신설하고 업무를 나누어 2012년에 조직과 구성인원을 달리 하였다.

흥덕고등학교에서 교사들의 행정 업무를 과감하게 줄일 수 있었던 또 하나의 이유는 행정 실무사에게 실질적인 행정 업무를 부여하고 행정 실무사의 역할과 지위를 학교차원에 인정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일부 학교의 경우, 교육청 차원에서 행정 실무사를 보내어도 행정 실무사를 기존 사환처럼 여기고 실질적인 행정 업무를 부여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예산만 낭비하는 꼴이다. 참고로 흥덕고의 행정 실무사들이 다음과 같은 일을 수행한다.

영역

내용

행정실무사 1

-공통업무: 과별 문서 접수 및 편철, 보고공문(DCMS 포함) 관리(관련문서 출력, 공지사항 안내, 보고 공문 담당자별 안내, 담당자 확인 후 공문 기안․결재 및 발송 등), 행사 준비

-교무기획부 업무: 학생 전입/전출/휴학/복학 업무, 학생이동부 및 학생정원 및 현황 관리, 교직원 복무상황 결재, 학교 시상 보조, 결석계, 월중/주간계획, 일과진행 및 결보강처리, 장학금, 학교일지, NEIS 수상대장 입력

행정실무사 2

-공통업무: 과별 문서 접수 및 편철, 보고공문(DCMS 포함) 관리(관련문서 출력, 공지사항 안내, 보고 공문 담당자별 안내, 담당자 확인 후 공문 기안․결재 및 발송 등), 행사 준비

-학생인권 및 정보:학생 실태 조사, 학교 유해 환경 파악, 학생 비상연락망 정비, 학생 사진첩 제작, 학생증 발급, 성찰교실 준비, 학생체험활동 계획서 및 보고서 결재전자게시판 운영 및 관리, 소프트웨어 관리, 성적답안지 리딩, EGMS관리, 정보공시업무, 교과교실 및 교육정보화기자재교구A/S신청 및 접수

-학교혁신부:교육혁신에 따른 연구문건 수집, 지역사회 소통 업무, 학부모 아카데미 운영, NTTP연수원학교 운영, 혁신학교 거점학교 운영 등

-학년부:층별 게시판 관리, 에듀파인 시스템 전담, 진학정보 수집 및 관리, 학생성장파일 관리 등

행정실무사 3

-공통업무: 과별 문서 접수 및 편철, 보고공문(DCMS 포함) 관리(관련문서 출력, 공지사항 안내, 보고 공문 담당자별 안내, 담당자 확인 후 공문 기안․결재 및 발송 등), 행사 준비

-교육연구부:방과후 학교 출석부 및 정산 관리, 층별 게시판 관리, 진학정보 수집 및 관리, 학생성장파일 관리, 교과협의록관리, 연간학습계획표 관리, 연구학교보고서 편집업무, 간행물 및 가정통신문 관리, 시험범위홍보, 각종 연수 안내 및 보고, 연수대장 관리 조직, 연수홍보 및 행정처리, 교과교실관련 학교방문자 안내 및 방명록관리, 행사 사진촬영 및 보관, 출강요청공문관리, 저소득층 자녀 컴퓨터 및 통신비 지원 관리

-각교과 교육부, 진로진학상담부, 문화예술체육부 업무

성과와 고민들

흥덕고등학교의 이러한 교무업무 재구조화 노력은 일반 교사들의 교무 행정 업무를 과감하게 줄여주게 되어 일반 교사들이 상당한 만족을 경험하게 되었다. 흥덕고에서 성공적으로 교무 행정 전담 부서가 잘 운영될 수 있었던 것은 학교 문화상 서로 믿고 배려하는 문화가 형성되어 있고 민주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이지고 있었고 교장의 민주적인 리더쉽과 교감의 행정 리더쉽이 잘 조화를 이룰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실천과정에 있어서 여러 가지 문제점도 발생하였다. 교무행정 전담부서의 교사에 대한 보상이 부족하고 수업 시수 경감 등의 배려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고충이 있었다. 그러다 보니 교사들이 교무행정 전담부서 교사가 되는 것을 기피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래서 흥덕고에서는 매년 자체적으로 학교 교육 활동 평가 과정을 통해서 더 효과적인 교무행정전담부서를 만들어가고 있는 중이다. 앞으로 학교 행정 업무를 경감하고 합리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교무행정 전담부서 교사들의 수업 시수를 감축하고 순환보직제를 통해 업무 분담을 학교 구성원들이 나눌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학교 차원에서 행정 업무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학교 구성원들의 민주적인 소통과 토론을 통해서 실질적인 행정 업무 총량 자체를 줄이려고 노력해야만 비로소 행정 업무에 대한 부담을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