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디자인연구소 및 교육디자인넷 이야기

2018 수업디자인연구소 10대 뉴스!!!

by 김현섭 2018. 12. 28.

2018년도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수업디자인연구소 10대 뉴스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질문이 살아있는 교과 수업 자료집" 시리즈 개발

올해 비상교육을 통해 "질문이 살아있는 교과 수업 자료집"을 개발했습니다. 중학교 국어과, 사회과, 도덕과, 진로과, 수학과, 과학과 수업자료집을 개발했습니다. 1년 동안 많은 선생님들이 심혈을 기울여 개발했고, 현장에서 적용하여 검증한 수업자료집입니다. 2019년 1월 중 무료로 전국에 배포될 예정입니다. 


2. "수업 공동체" 단행본 출간 및 원격 연수 진행

수업 공동체의 의미와 중요성, 유형과 단계, 수업 나눔, 공동 수업디자인 활동을 정리한 "수업 공동체" 단행본이 지난 4월 출간되었습니다. 티쳐빌원격연수원을 통해 15시간 원격 직무 연수도 서비스 중입니다.


3. "욕구 코칭" 단행본 출간 및 워크샵, 세미나 실시

김현섭 소장과 김성경 소장이 함께 공저한 "욕구 코칭"도 지난 4월에 출간되었습니다. 욕구의 중요성, 5가지 기본 욕구, 욕구를 통한 자기 이해, 문제 학생 이해 등을 담았습니다. 책 내용을 토대로 정기적으로 욕구 코칭 세미나와 워크샵을 여러 차례 진행했습니다. 오는 2019년 2월 원격 연수로 촬영할 예정입니다.


4. "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재구성" 원격 연수 오픈(티스쿨원격연수원)

"미래를 여는 교육과정 재구성" 원격 연수(30시간 직무)가 지난 11월에 티스쿨원격연수원을 통해 오픈되었습니다. 미래 교육, 교육과정 재구성과 디자인, 다양한 교육과정 담론, 실제 사례 등을 담아 장슬기 소장과 함께 만들었습니다. 2019년에는 단행본으로도 출간될 예정입니다.


5. 단위학교 수업코칭 프로그램 운영 (연양초, 나사렛새꿈학교, 산본고, 흥진고, 백석대 등)

연양초, 청송초, 군포중, 덕양중, 나사렛새꿈학교, 산본고, 흥진고, 백석대 등에서 수업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산본고의 경우, 3년째 수업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특히 대학교(백석대)에서도 수업 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10여명의 교수님들을 대상으로 수업 고민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수학교인 나사렛새꿈학교에서도 수업코칭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습니다. 서울 동작교육청에서 '민낯으로 보는 수업나눔' 행사를 2차례에 걸쳐 저녁 시간대에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6. 연구소 내 전문연구팀 조직 및 연구회 활성화

연구소 내 전문연구팀으로 학습코칭팀, 자료개발팀이 새롭게 조직되었습니다. 격주 모임으로 통해 학습 코칭과 자료 개발(수업 보드게임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업디자인연구회도 질문 기반 수업디자인과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하여 스터디하였고, 수업 나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집단 지성을 통해 수업 성장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회 MT로 인천 송도와 홍성 풀무학교에서 진행하면서 팀워크를 다졌습니다. 


7. 수업공동체 리더 및 수석교사 아카데미 운영 

수도권 및 대구에서는 수업 공동체 리더 아카데미가 진행되었고, 경북과 경남에서는 수석교사 아카데미가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수도권 수석교사 심화/강사과정 아카데미도 1년 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수업 코칭과 수업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미 아카데미 출신 선생님들이 연구소에서 맹활약 중입니다.


8. 수업 교구 개발 및 보급

개인 자석 칠판인 마이 보드, 접이식 모둠 자석 칠판인 폴딩 보드, 감정과 격려의 표현이 담긴 감정 격려 카드, 다양한 보드류를 모둠 단위로 상자로 만든 와글와글상자 등을 새롭게 개발했습니다. 현재 많은 선생님들이 교실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연구회 사이트를 통해 전국에 보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수업 시간에 활용하면 좋은 다양한 수업 도구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9. 수업콘서트, 수업디자이너 및 수업코치 양성 연수, 각종 워크샵 개최, 2018 기독교사대회 참여

강남서초교육지원청과 공동 주관한 수업콘서트를 지난 5월 26일에 진행했습니다. 세종시수업지원단 선생님과 대구시중등협력학습지원단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수업코칭 연수를 진행했습니다. 당진교육지원청, 동작교육지원청에서도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수업공동체 연수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수업디자인 워크샵, 수업 교구 활용 워크샵, 수업 보드게임 개발 워크샵 등 다양한 주제로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2018 기독교사대회에도 참여하여 연수 강좌를 담당하였고, 홍보 부스도 운영했습니다.


10. 수업디자인연구소 공간 이전 및 기념 행사 실시 및 교육디자인넷 광화문센터 개설

지난 9월 4일 수업디자인연구소가 새로운 공간으로 이전했습니다. 기존 사무실 공간 분위기에서 까페 분위기로 리모델링하였습니다. 지난 10월 4일에는 연구소 이전 미니 수업콘서트를 진행했습니다. 현재 다양한 모임이 연구소 공간에서 자유롭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디자인넷 차원에서 새로 광화문센터를 개설했습니다. 그래서 2학기 수도권 수업공동체 리더 아카데미는 광화문센터에서 진행했습니다. 앞으로 광화문센터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