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이 있는 수업을 위한 평가?
깊이 있는 수업은 양보다 질을 추구하는 수업, 학습의 전이를 추구하는 수업이다. 즉,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탐구하는 수업, 몰입하는 수업, 자기 생각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수업,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수업이다. 그런데 깊이 있는 수업을 객관식 선다형 평가로 확인하기 쉽지 않다. 왜냐하면 객관식 선다형 평가는 학습의 양을 측정하거나 학생들의 지식과 이해 수준의 사고력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는 평가이기 때문이다.
깊이 있는 학습을 측정하기에 좋은 평가 방법은 논서술형 평가이다. 논서술형 평가는 서답형 평가의 일종이다. 서술형 문항은 학생이 직접 응답을 구성하되, 응답 내용, 주제 범위, 응답 방식, 시간 등에 제한이 있어 응답 자유도가 논술형 평가문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형태의 문항이다. 논술형 문항은 정답이 하나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서술형에 비해 학생이 작성할 분량이 많고, 개인의 생각이나 주장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이면서 설득력있게 조직하여 작성하는 것을 강조한다.
실제 평가에 있어서 서술형 평가와 논술형 평가를 혼합되어 출제되는 경우가 많다. 즉, 기본 개념을 확인하고, 주어진 자료를 해석한 후 자신의 입장과 근거를 제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경우, 서술형 평가와 논술형 평가가 혼합되어 출제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논서술형 평가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 | 단점 |
▪ 고차원적 사고력을 측정하기에 효과적이다. ▪ 학생이 자기 말로 어떻게 답변할 것인지 융통성있게 서술할 수 있다. ▪ 학생 학습습관과 방법 개선에 도움이 된다. ▪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학생의 사고와 추론과정을 평가할 수 있다. ▪ 삶에 필요한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 채점 신뢰도와 객관도가 선다형 평가에 비해 낮다. ▪ 채점하는 데 시간과 에너지가 많이 든다. (실용도) ▪ 문항 내용이 명확하지 않아 답안 작성이 힘들 수 있다. ▪ 길게 서술하면 점수 획득에 유리하다. ▪ 글씨체나 맞춤법 등이 채점에 영향을 미친다. |
논서술형 평가를 어떻게?
논서술형 평가는 다음의 단계로 진행하면 좋다.
1단계 | 교육과정 분석 및 평가 요소 추출 | 성취기준 분석, 평가 목표 설정, 평가요소 추출 |
2단계 | 문항 유형 설정 | 응답 내용 범위와 반응 지시어 결정, 자료나 상황 제시 여부 결정, 문항 구상 및 초안 작성, 문항 검토 및 수정 |
3단계 | 채점 기준 작성 및 정교화 | 평가요소 확인 ⇒ 예시 답안 작성 ⇒ 채점 기준 초안 작성 ⇒ 채점 기준 검토 및 수정 ⇒ 채점의 정교화 |
4단계 | 논서술형 평가 실행 | 논서술형 평가 실행 |
5단계 | 채점 및 피드백 | 공동 채점 및 검토, 학생 개별 피드백 |

논서술형 평가 문항의 기본 구조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평가요소 | + | 반응 지시어 | + | 배점 |
주로 학생이 응답하기를 요구하는 내용 요소 | 문제 해결 결과의 작성 방법 지시 | 문항에 배정된 만점 점수 |
예) 비폭력 운동이 정당화될 수 있는 조건(평가요소)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세요.(반응지시어) (8점)(배점) |
이러한 기본 구조를 토대로 상황과 자료, 조건을 넣어 보다 구조화되고 확장된 논서술형 평가 문항을 구성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에 필요한 사고 활동은 설명하기, 요약하기, 과정 나열하기, 분석하기, 비교 및 대조하기 등이 있고, 논술형 평가에 필요한 사고 활동은 평가하기, 해석하기, 근거를 들어 주장하기, 해결책 제시하기 등이 있다. 그래서 해당 활동들을 반응지시어로 사용하면 좋다.
개념기반탐구학습에 기반한 논서술형 평가의 사례
‘행복’을 주제로 구성한 개념기반 탐구학습 모델에 따른 논서술형 평가 사례는 다음과 다음과 같다.
•사실 중심 서술형 평가 : 행복의 객관적인 조건 예) 행복의 객관적 조건에 대하여 5가지 이상 제시하라. •개념 중심 서술형 평가 : 행복 예)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과 불행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개념기반 탐구학습 중심 논서술형 평가 사례 : 예) 세계행복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OECD국가들 대상 행복지수 조사에서 핀란드, 덴마크, 아이슬란드 등 주로 북유럽 국가들이 상위권을 차지했지만, 한국은 34위에 불과했다. 그 이유에 대하여 3가지 이유를 제시한다면? 행복에 대한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그리고 한국 사회가 행복한 사회가 되기 위한 사회적 차원에 대한 해결방안을 3가지 제시한다면? (한국 행복지수가 낮은 이유 각 2점, 총 6점 / 행복의 정의와 이유 2점 / 해결방안 각 2점, 총 6점 / 총합 14점) |
[논서술형 평가 채점기준표 사례]
기준 | 한국의 행복지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 | 행복의 정의 |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해결방안 |
상 | 한국의 행복지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 3가지를 제시함(6점) | 행복의 정의와 그 이유를 제시함(2점) | 해결방안 3가지와 그 이유를 제시함(6점) |
중 | 2가지를 제시함(4점) | 정의를 제시했으나 그 이유를 제시하지 못함(1점) | 해결방안 2가지와 그 이유를 제시함(4점) |
하 | 1가지를 제시함(2점) 미제시(0점) |
미제시(0점) | 해결방안 1가지와 그 이유를 제시함(2점) 미제시(0점) |
※한국사회가 행복한 사회가 되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했으나 그 이유를 제시하지 않으면 –1점 처리
※행복지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이유나 해결방안에서 1가지당 5문장 이상으로 서술하거나 심도깊게 분석하거나 창의적인 대안을 제시한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논서술형 평가 운영 시 학생들이 학습수준에 맞는 접근과 노력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논서술형 평가는 고차원적 사고가 가능한 상위권 학생들에게 유리한 평가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중하위권 학생들이 논서술형 평가 시 포기하고 백지낼 가능성이 높다. 중위권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예상 문제를 미리 주고 그 안에서 출제하면 좋다. 하위권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자기가 직접 평가문항을 만들고 답할 수 있도록 하는 하브루타 방식의 논서술형 평가를 도입하면 좋다. 상위권 학생들의 변별력을 강화하려면 예상문제가 아닌 평가문항을 출제할 수 있다.
성장중심평가 차원에서 논서술형 평가를 운영하려면?
성장중심 평가란 학생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확인하고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 다양한 기회와 도움을 제공하여 모든 학생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평가이다. 성장중심 평가는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중시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기회와 도움을 제공한다. 기존 평가 관행과 성장중심 평가의 가장 큰 차이점은 ‘피드백’과 ‘재도전’의 유무이다. 학생들은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부족한 면을 알게 되고, 재도전을 통해 목표에 도달할 기회를 얻게 된다.
성장중심 평가에서는 상대평가보다는 절대평가를 강조하고, 상대적 우위 여부를 확인하는 것보다 과거의 자기 자신의 학습 수준에 비해 어느 정도 성장했는지 확인하는 자기참조 평가를 강조한다. 성장중심 평가는 인지적 영역 뿐 아니라 정의적 영역을 포괄한다. 그래서 성장중심 평가에서는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도 포함하여 강조한다. 성장중심 평가 차원에서 논서술형 평가를 운영하려면 다음의 노력들이 필요하다.
첫째, 일상 수업에서 질문 기반 수업, 독서 수업, 토의토론 수업, 문제중심 수업, 하브루타수업 등으로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깊이있는 수업이 일상 수업에서 이루어져야 논서술형 평가도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다.
둘째, 수업과정에서 글쓰기 수업과 피드백이 상시적으로 진행될 수 있어야 한다. 논서술형 평가가 잘 이루어지려면 국어과 수업 뿐 아니라 다른 교과 수업에서 글쓰기 활동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상대평가가 아니라 절대평가 방식으로 논서술형 평가가 진행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성장중심 평가는 기본적으로 절대평가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넷째, 자기 과거 학습 수준을 기준으로 향상 여부를 확인하는 자기참조 평가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다른 학생과의 상대적 우위가 아니라 자기 과거 학습 수준과 비교하여 성장 정도에 따라 평가와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논서술형 학생 평가 기록은 실제 사실에 근거하여 기록하여 학습 수준 파악과 피드백을 구체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가 수업활동시 학생들의 글쓰기 내용을 잘 파악하고 일상 수업 시 평가 기록을 꼼꼼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일상 수업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글쓰기 평가 및 피드백을 할 수 있으면 좋다. 일상 수업에서 수많은 학생들을 교사가 평가하고 피드백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 개발된 인공지능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곱째, 교사의 평가권과 권위에 대한 사회적 인정이 전제되어야 한다. 자칫 논서술형 평가는 ‘민원’ 중심 평가가 될 수 있다.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평가 전문성과 권위를 인정받을 수 있어야 논서술형 평가가 학교 현장에서 잘 뿌리내릴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현섭(2015), “질문이 살아있는 수업”,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2017), “철학이 살아있는 수업기술”, 수업디자인연구소
이형빈, 김성수(2022), “성장중심 평가”, 살림터
김선, 반재천(2023), “사고력 함양을 위한 서노술형 평가 도구 개발 이론과 실제”, 도서출판 AMEC
박혜영 외(2021), “서술형·논술형 평가 문항 어떻게 만들어지나?”, EBS북스
경남교육청(2022), “서논술형 평가 , 이렇게 해봐요(중등)"
온정덕(2023), ‘역량과 주도성을 기르기 위해서 교과에서는 무엇을, 왜,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가?’,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핵심교원 원고
클라라 마샬, 레이첼 프렌치(2021), “개념기반 탐구학습의 실천”,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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