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혁신

보물섬 학교

by 김현섭 2024. 2. 24.

깊이있는 학습?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들어가면서 강조된 부분이 깊이있는 학습이다. 깊이있는 학습이란 깊이있는 학습은 활동 중심 수업보다는 높은 수준의 사고와 심층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학생이 학습 내용을 자기 지식화 혹은 체화하고 이를 통해 배운 것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소수의 핵심 내용을 깊이 있게 배우는 것이다.(온정덕, 2023) , ()보다는 질()을 추구하는 학습을 하자는 것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질의 기준은 학습의 전이(transfer)’이다. 학습 전이가 가능한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개념이란 새로운 상황과 맥락으로 전이되는 정신적 구성물, 과정으로부터 도출되는 정신적 구성물이다. 일반적으로 개념(Concepts)은 여러 대상이나 현상의 공통적인 특성에 기초한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단어를 말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핵심 아이디어에 주목한다. 핵심 아이디어란 영역을 아우르면서 해당 영역의 학습을 통해 일반화할 수 있는 내용을 핵심적으로 진술한 것이다. 핵심 아이디어는 해당 영역 학습의 초점을 부여하면서 깊이있는 학습을 위한 토대가 된다. 핵심 아이디어는 지식과 이해, 과정과 기능, 가치와 태도로서 3가지 영역 구성 요소로 구분된다. 핵심 아이디어는 학생이 질문을 제기하며 학습자가 의미를 구성하는 탐구 과정이 필요하다.

깊이있는 학습에 영향을 미친 것은 개념기반 탐구학습이다. 개념기반 탐구학습은 연역적인 접근인 개념기반 학습과 귀납적인 접근인 탐구학습을 결합한 접근이다. 사실보다는 개념에 초점을 두고 시작하되, 수동적으로 지식을 이해하는 수준을 넘어 능동적으로 질문하고 탐구하면서 일반화할 수 있는 명제를 도출하고 이를 다양한 분야로 전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중 하나가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성을 보다 강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과정 재구성 수준을 넘어 교육과정 개발까지 제시하고 있다. 일부 직업계 특성화 고교 뿐 아니라 국민공통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도 학교 차원에서의 특색 과목을 개설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교육감 승인과목, 학교장 선택과목, 고시외 과목, 학교 교과목, 학교특색과목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그동안 전북교육청이 추진한 학교 교과목 개발 정책이 2022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전국적으로 모든 학교에 확대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제주 금악초등학교의 ‘보⋅물⋅섬’ 이야기

아름다운 제주, 금악오름 근처에 작은 초등학교가 있다. 금악초등학교는 제주형 자율학교로서 교사들이 연구, 실행하면서 최근 학교특색과목으로서 보물섬과목을 개발하였다. 일단 과목명이 보물섬인 이유는 ‘보전하자, 자연과 환경’, ‘물려주자, 소중한 제주어’, ‘섬기자, 향토문화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었기 때문이다. 보물섬의 주요 내용은 환경, 제주어, 향토문화 등 3가지 주제로 구성된 융합과목이다. 제주가 보물섬이라는 의미를 중의적으로 표현하여 만든 이름이다.

주제 대상 시기 활동 내용
보전하자,
자연과 환경
1~6학년,
학부모,
지역주민
3~12 아름다운 우리 고장 자연 환경의 중요성 인식 기회 제공
- 학년별 교육과정 연계 환경교육 실시
- 섬 체험학습(학년별 교육과정 재구성 운영)
물려주자,
소중한 제주어
1~6학년 3~12 우리 고장의 소중한 문화유산인 제주어를 보전하고 계승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학년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제주어교육
- 일상생활에서 제주어를 활용한 교육환경 조성
섬기자,
향토문화
1~6학년 3~12 ㆍ우리 고장 향토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기회 제공
- 지역(마을)의 향토문화에 대한 탐구로 조상들의 생활 속 지혜 배우기
- 우리 고장의 역사 및 생활문화 살펴보기

 

금악초 4학년 아이들이 프로젝트 수업 형태로 만든 그림책 사례

보물섬은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주도성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또한 제주의 역사와 문화를 바탕으로 세계를 이해하는 세계시민교육을 추구하였다. 보물섬 과목은 제주이해 교육과정 목표 및 내용 체계표를 참고하여 개념 기반 교육과정 원리에 따라 프로젝트 주제별 핵심개념, 일반화, 탐구질문을 도출하고 프로젝트 계획-실행-마무리 단계까지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내실있는 프로젝트가 진행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주제
학년군
보전하자, 자연과 환경 물려주자, 소중한 제주어 섬기자, 향토문화
1학년 ㆍ우리 마을의 자연과 환경 ㆍ제주어 인사말과 가족 호칭 ㆍ김만덕의 나눔정신
2학년 ㆍ마을의 주요 시설과 마을 사람들이 하는 일 ㆍ제주어 감정표현과 신체표현 ㆍ제주의 삼무문화
3학년 ㆍ제주도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ㆍ제주어 속담과 이야기 ㆍ제주의 의식주 문화와 조냥정신
4학년 ㆍ화산섬 제주 ㆍ제주어 동시와 이야기 ㆍ제주의 문화유산
5학년 ㆍ자랑스러운 제주의 자연환경 ㆍ제주어 활용하기 ㆍ제주의 수눌음문화
6학년 ㆍ제주 환경 문제와 해결방안 ㆍ제주어 언어 예절과 제주어 보전 ㆍ해녀들의 삶과 문화

 

보전하자, 자연과 환경은 다음과 같이 내용 체계를 구성하였다.

 

핵심 아이디어 제주도는 다른 지역과 다른 자연적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고유한 지역성이 나타난다.
제주의 자연환경은 제주인의 삶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인간은 자연환경에 의존하고 적응하며, 자연환경을 변화시키기도 한다.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려는 인간의 신념 및 활동은 지구환경의 지속가능성을 가능하게 한다.
범주 내용 요소
초등학교
1~2학년 3~4학년 5~6학년
지식이해 마을의 자연과 환경
이웃들의 생활 모습
마을의 주요 시설
마을 사람들이 하는 일
제주의 자연환경과 인문환경
제주도에 서식하는 동식물
화산폭발과 제주도의 형성
오름, 곶자왈의 지형적 특징
자랑스러운 제주의 자연환경
제주 환경 문제와 해결 방안
과정기능 우리 마을(고장) 탐구하기
우리 지역의 위치와 정보 확인하기
야외에서 관찰 및 조사 수행하기
생활 주변의 주요 장소 조사하기
사진, 기록물, 영상자료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자연환경 조사하기
자료를 바탕으로 제주 자연환경의 특징과 문제점 파악하기
자연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방법 조사하기
조사한 자료를 바탕으로 보고서 작성하기
가치태도 마을에 대한 자긍심 갖기
생명 존중하기
자연환경의 소중함 인식하기
자연환경의 감수성 기르기
제주의 자연환경 지키기
자연환경에 대한 책임의식 갖기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관심 갖기

 

물려주자, 제주어는 다음과 같이 내용 체계를 구성하였다.

핵심 아이디어 제주어는 다양한 맥락에서 만들어진 의사소통의 결과물로서, 일상생활에서 제주어를 사용한 의사소통은 제주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제주어는 체계와 구조를 갖춘 의미 생성 자원이자, 사회적으로 구성된 관습적 규약이며, 제주인의 사고와 가치를 표상하는 문화적 산물이다.
제주어 읽기, 쓰기 경험을 통해 제주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제주에 대한 긍정적 정서를 형성한다.
범주 내용 요소
초등학교
1~2학년 3~4학년 5~6학년
지식이해 <듣기/말하기 중심>
제주어 인사말
제주어 가족호칭
제주어 감정
제주어 신체표현
<읽기 중심>
제주어 속담
제주어 이야기
제주어 동시
간단한 제주어 이야기
<쓰기, 문법 중심>
제주어 표기법
제주어를 활용하여 쓴 글
제주어 언어예절
제주어의 가치
과정기능 제주어로 감정 나누기
제주어 말의 재미 느끼기
제주어로 인사 나누기
제주어로 나 표현하기
제주어로 된 글의 세부내용 파악하기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읽기
낱말, 문장, 문단 수준에서 고쳐쓰기
제주어를 고려하여 내용 생성하기
제주어를 활용한 작품 만들기
가치태도 제주어에 대한 흥미 갖기
제주어의 소중함 인식하기
제주어를 활용한 의사소통에 참여하기
제주어 보전 의지 갖기

 

섬기자, 향토문화는 다음과 같이 내용 체계를 구성하였다.

핵심 아이디어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여러 문화를 접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문화에 대한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각 시대의 모습에는 당시 지역 사람들의 생활상과 사고방식이 반영된다.
시대에 따른 생활 모습의 비교,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우리가 사는 곳의 환경과 생활문화에 대한 감수성을 함양한다.
제주의 전통문화와 현대문화에 대한 균형 있는 관점을 통해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이는 태도가 필요하다.
지역의 문화는 다양한 자료를 분석·해석·평가하여 종합적으로 살펴 보아야 한다.
범주 내용 요소
초등학교
1~2학년 3~4학년 5~6학년
지식이해 김만덕의 나눔정신
제주의 삼무문화
제주의 전통적 의식주 문화
제주의 ᄌᆞ냥정신
제주의 문화유산
제주의 수눌음 문화
해녀들의 삶과 문화
과정기능 제주의 생활문화 탐구하기
제주의 생활문화와 관련한 다양한 사례 조사하기
제주의 생활문화 특징 나열하기
자료와 정보를 선택, 분석하기
제주 생활문화의 특징과 변화 찾아보기
제주의 생활문화 소개 자료 만들기
제주의 생활문화 체험하기
제주의 전통문화를 생활 속에서 계획하고 실천하기
가치태도 제주의 생활문화에 대한 감수성 갖기
문화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 갖기
제주의 생활문화 변화에 대한 관심 갖기
제주의 생활문화 보전 의지 갖기

 

금악초 사례처럼 학교특색과목 개설 시 학교 특성, 지역사회의 특성, 학생의 주도성, 교육 3주체의 인식과 관심, 시대 및 사회적 요구 등을 고려하여 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무엇보다 교사들의 집단지성을 통해 공동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교사들의 교육과정 디자인 역량이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