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칭과 코칭의 차이점?
미래교육의 방향은 티칭보다 코칭이다. 티칭은 교사가 학생들이 질문하기 전에 답을 가르쳐주는 것이라면, 코칭은 학생들이 어떤 주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행위이다. 티칭의 초점은 교사이지만, 코칭의 초점은 학생이다. 학생이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찾아 끄집어내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교사들이 수업을 할 때 주로 티칭 기반 수업으로 진행한다. 교사는 열심히 가르치지만, 일부 학생들은 구경꾼으로 전락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교실에서 티칭이 있었으나 러닝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다. 수업시간에 교사가 열심히 무엇인가 하는 노력보다 학생들이 열심히 배움에 몰입할 수 있는가가 더 중요하다.
코칭 기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변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다. 실제 필자는 학습수준이 낮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문학 독서 수업을 코칭 기반 수업으로 진행한 경험이 있다. 책 읽기 힘들어하는 친구들이었지만 학습코칭의 방법들을 활용하면서 학생들이 조금씩 변화되는 과정을 경험했다. 책을 훑어 읽고 마인드맵으로 정리하고, 책 내용에 대한 질문을 만들고 자기 생각을 정리하도록 했다. 책 내용에 대한 배경과 주요 개념을 설명하고, 학생들이 직접 코넬노트법을 활용하여 책 내용을 정리하였다. 하브루타 방법을 활용하여 토의토론하고 이를 글로 정리하여 논서술형 평가로 연결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AIDT(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도 결국 코칭 기반 수업에서 의미가 있다. 티칭 기반 수업에서는 AIDT도 별 의미가 없다.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려면 코칭 기반 수업이 필요하다. 코칭 기반 수업을 디자인하려면 먼저 학습코칭을 잘 이해해야 한다.
학습코칭이란?
학습코칭이란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략과 방법’을 말한다. 학습코치가 학생에게 학습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생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효과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든 행위이다. 학습코칭에서는 ‘공부를 왜 해야 하는가?’,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 등의 질문에 대하여 여러 가지 학습 대안들을 제시한다.
그러므로 학습코칭의 영역은 다음과 같이 다양하다.
학습코칭과 전통적인 학습지도방법의 비교
학습코칭은 기존 전통적인 학습지도 방법과 구별되는 차이점이 있다. 먼저 공부하는 목적이 다르다. 전통적인 학습지도 방법에서는 공부를 ‘입신양명(立身揚名)’의 관점에서 사회적 성공 도구로 이해한다. 그에 비해 학습코칭에서는 공부를 통해 사회적으로 기여하고 자아실현의 도구로서 이해한다. 전통적인 학습지도 방법에서는 미래의 성공을 위해 현실의 어느 정도 희생을 감수하는 것을 강조한다. 그래서 학생들의 특성과 의지에 상관없이 타율적인 훈육 방식으로 지도한다. 하지만 학습코칭에서는 자기주도성에 기반을 두고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태도와 습관을 기르는데 초점을 둔다. 그래서 보상과 처벌이라는 외재적 동기 유발보다는 격려와 자기선택권을 강조하는 내재적 동기 유발을 강조한다. 기존 전통적 학습지도 방법에서는 일부 우등생의 학습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표준화된 학습방법을 강조한다면, 학습코칭에서는 학습심리학에 기반으로 다양한 학습유형을 고려한 개인맞춤형 학습방법을 강조한다.
기존 전통적 학습지도 방법 | 학습코칭 |
공부를 사회적 성공 도구로 이해함 | 공부를 사회적 기여와 자아실현의 도구로 이해함 |
타율적 훈육 강조 | 자기주도적 학습 강조 |
외적 동기 유발 강조 보상과 처벌 |
내적 동기유발 강조 격려와 자기선택권 부여 |
획일적인 학습 방법 강조 | 학습 유형에 따른 학습 방법 강조 |
우등생의 학습 경험 바탕 | 학습심리학 바탕 |
다양한 노트필기법
노트 필기는 교과서 내용이나 교사의 설명을 그대로 기록하는 것이 아니다. 만약 교과서 내용이나 교사의 설명을 기록한다면 요약지를 만들어 배부하거나 문제집, 참고서를 활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노트 필기를 하는 이유는 책을 읽은 것이나 교사의 설명을 들은 것에 대하여 자기 인지 구조에 맞게 정리하여 암기하거나 숙달할 수 있기 위해서이다.
노트 필기의 중요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내용 이해에 도움이 된다.
• 배운 내용을 좀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다.
• 노트 필기는 수업 시간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된다.
• 시험 공부를 할 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노트 필기를 잘 활용하면 성적을 올리는데 큰 도움이 된다.
• 손으로 직접 필기하는 것이 학생들의 두뇌 자극에 직접적인 자극 효과가 있다.
노트필기 전략
노트 필기의 4M 전략을 다음과 같다.
∎ 질문 만들기(Question Making)
학습 내용 중 핵심 질문을 만들어 질문 방향에 맞게 교사의 설명 및 교과서 내용을 요약하는 것이다.
∎ 개념 만들기(Concept Making)
교사의 설명, 교과서 내용의 핵심어를 중심으로 개념을 정리하는 것이다. 기본 개념을 이해해야 이를 토대로 개념 확장이 가능하다.
∎ 마인드 맵 만들기(Mind map Drawing)
지식을 기억하기 쉽게 구조화하는 것이다. 발산적 사고 전략으로 활용하면
사고력,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수렴적 사고 전략으로 활용하면 지식의 구조화와 암기에 도움이 된다.
∎ 문제 만들기(Problem Making)
정리한 지식을 응용해 다양한 문제를 만들고 그 예상 답변을 만든다. 교사의 입장에서 지식을 바라보게 되면서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된다.
다양한 노트 필기 방법
학습코칭에서 에듀코칭으로!
학습코칭이 이루어지려면 자기관리코칭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자기관리역량이 없으면 학습도 잘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학습 동기 부여가 이루어지려면 진로진학코칭이 필요하다. 학생은 미래를 살아갈 존재이기에 진로진학코칭이 필요하다.
그래서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서는 에듀코칭(Edu-Coaching)이 필요하다. 진로코칭이란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이 스스로 자기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학습코칭이란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고 도와주는 전략과 방법’이다. 자기관리코칭이란 ‘학생이 자기 인생 목표와 비전에 맞추어 자기 일상 생활을 질서있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략과 기법’이다. 그러므로 에듀코칭이란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학생이 스스로 자기 진로를 선택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위해 학습을 촉진하고, 자기 일상 생활을 질서있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략과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현섭, 정혜경, 곽상경, 곽충훈(2024), “에듀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김선자 외(2020), “별별학습코칭(상)/(하)”, 함께교육
김선자 외(2018), “교실 속 학습 코칭”, 한국협동학습센터
김판수·최성우(2013), “자기주도학습 코칭 ABC(상)”, 테크빌교육(즐거운학교)
최귀길(2012), “공부생 노트필기”, 마리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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