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학기초 전체 학생들이 서로 소개하는 5가지 방법!

by 김현섭 2025. 3. 4.

학기초 전체학생들이 자기 학급에 편성되고 나서 서로 소개할 때 대충 소개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서먹서먹한 상황에서 편안하게 전체 학생 앞에서 자기를 소개할 수 있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한다.

 

∎ 질문전시회

① 학생들이 서로에게 궁금한 것들을 질문으로 만들게 한다. 

② 질문을 포스트잇이나 플래시카드에 기록하고 교실 칠판 앞에 붙인다. 

③ 한 학생씩 나와서 질문 중에서 3가지를 선택하여 그 질문을 통해 자기 소개를 하도록 한다. 

 

∎ 자기 칭찬대잔치

교사가 학생들에게 빈 카드 용지를 배부한다. 

② 학생들은 빈 카드 용지에 자기 이름과 자기의 장점, 칭찬받을 내용을 5가지 기록한다. 

예) 초등학교 3학년때 학교 대표로 달리기 시합에 나가 우수상을 받은 적이 있다. 친한 친구가 많다. 등등 

교사가 카드 용지를 거둔다. 해당 카드들을 섞어놓고, 무작위로 뽑아서 이름을 말하지 않고 칭찬 카드 내용을 읽어준다.

④ 나머지 학생들이 칭찬 카드 내용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퀴즈 게임처럼 알아맞힌다. 정답이 나오면 해당 학생이 나가 칭찬 내용을 중심으로 자기 자랑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준.

칭찬 활동(뤼튼 생성 이미지)

 

∎ 감정카드를 통해 자기 소개하기

교사가 교실 앞에 감정카드를 게시한다. 

② 한 학생씩 나와서 전체 학생들 앞에서 요즘 내가 느끼고 있는 감정 카드 2-3장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친구들 앞에서 이야기한다. 

③ 나머지 학생이 해당 학생에게 더 궁금한 것을 질문을 던지면 해당 학생이 이야기한다.

감정카드를 활용하여 자기 소개하기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65

 

빅감정카드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 욕구카드를 통해 자기 소개하기

① 교사가 교실 앞에 욕구카드를 게시한다. 

② 한 학생씩 나와서 전체 학생들 앞에서 올해 내가 이루고 싶은 욕구카드 1장과 이루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욕구카드 1장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친구들 앞에서 이야기한다. 

③ 나머지 학생이 해당 학생에게 더 궁금한 것을 질문을 던지면 해당 학생이 이야기한다.

④ 순서 다음 학생이 해당 학생에게 적절한 격려카드를 찾아 격려 내용과 그 이유를 말하고, 위의 방법대로 자기 소개를 이어 간다.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66

 

빅욕구카드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67

 

빅격려카드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 포토카드를 활용한 써클 활동

① 모든 학생들이 하나의 원 대형으로 책상없이 의자로만 배치하여 앉는다.  

② 원형 대형 중앙 빈 공간에 질문포토카드를 놓는다.   

③ 각자 자기의 삶이나 내면을 표현할 수 있는 포토카드를 선택하고 전체 학생들 앞에서 자기가 선택한 포토카드를 보여주면서 자기를 소개한다. 

포토카드
써클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