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기초 전체학생들이 자기 학급에 편성되고 나서 서로 소개할 때 대충 소개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서먹서먹한 상황에서 편안하게 전체 학생 앞에서 자기를 소개할 수 있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한다.
∎ 질문전시회
① 학생들이 서로에게 궁금한 것들을 질문으로 만들게 한다.
② 질문을 포스트잇이나 플래시카드에 기록하고 교실 칠판 앞에 붙인다.
③ 한 학생씩 나와서 질문 중에서 3가지를 선택하여 그 질문을 통해 자기 소개를 하도록 한다.

∎ 자기 칭찬대잔치
① 교사가 학생들에게 빈 카드 용지를 배부한다.
② 학생들은 빈 카드 용지에 자기 이름과 자기의 장점, 칭찬받을 내용을 5가지 기록한다.
예) 초등학교 3학년때 학교 대표로 달리기 시합에 나가 우수상을 받은 적이 있다. 친한 친구가 많다. 등등
③ 교사가 카드 용지를 거둔다. 해당 카드들을 섞어놓고, 무작위로 뽑아서 이름을 말하지 않고 칭찬 카드 내용을 읽어준다.
④ 나머지 학생들이 칭찬 카드 내용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퀴즈 게임처럼 알아맞힌다. 정답이 나오면 해당 학생이 나가 칭찬 내용을 중심으로 자기 자랑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 감정카드를 통해 자기 소개하기
① 교사가 교실 앞에 감정카드를 게시한다.
② 한 학생씩 나와서 전체 학생들 앞에서 요즘 내가 느끼고 있는 감정 카드 2-3장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친구들 앞에서 이야기한다.
③ 나머지 학생이 해당 학생에게 더 궁금한 것을 질문을 던지면 해당 학생이 이야기한다.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65
빅감정카드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 욕구카드를 통해 자기 소개하기
① 교사가 교실 앞에 욕구카드를 게시한다.
② 한 학생씩 나와서 전체 학생들 앞에서 올해 내가 이루고 싶은 욕구카드 1장과 이루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욕구카드 1장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친구들 앞에서 이야기한다.
③ 나머지 학생이 해당 학생에게 더 궁금한 것을 질문을 던지면 해당 학생이 이야기한다.
④ 순서 다음 학생이 해당 학생에게 적절한 격려카드를 찾아 격려 내용과 그 이유를 말하고, 위의 방법대로 자기 소개를 이어 간다.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66
빅욕구카드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67
빅격려카드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
∎ 포토카드를 활용한 써클 활동
① 모든 학생들이 하나의 원 대형으로 책상없이 의자로만 배치하여 앉는다.
② 원형 대형 중앙 빈 공간에 질문포토카드를 놓는다.
③ 각자 자기의 삶이나 내면을 표현할 수 있는 포토카드를 선택하고 전체 학생들 앞에서 자기가 선택한 포토카드를 보여주면서 자기를 소개한다.


'수업혁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사들이 수업공개를 꺼리는 이유 (0) | 2025.03.10 |
---|---|
AIDT 활용 수업과 AI 교육생태계 구축 방안 (0) | 2025.03.06 |
학기초 모둠 구성시 활용하면 좋은 7가지 모둠세우기 활동(Team-Building) (0) | 2025.03.04 |
AI 활용 진로탐색 보고서 작성 요령(마이베스트) (0) | 2025.03.03 |
AI 활용 수업을 위한 도구 모음 (0) | 2025.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