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이 있어야 역량도 발휘될 수 있습니다.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역량이므로 지식 자체가 없으면 역량도 나올 수 없습니다. 기존 학력 강조 문화에서는 많은 지식을 주입식으로 넣으려고 했기 때문에 삶 속에서 지식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습니다. 그러기에 학력을 넘어 역량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교육 혁신이 이루어졌습니다.
학력 및 역량을 기르려면 학습코칭을 잘 이해하고 교실에서 실천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학습코칭이란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략과 기법을 말합니다. 학습코칭에서는 왜 공부해야 하는지,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노트 필기와 암송은 어떻게 해야 하고, 시간 관리를 어떻게 해야하고, 학습유형별 공부 방법을 다룹니다. 학습코칭은 기존 전통적 학습지도와 다른 차별성은 학생들에게 강제로 공부를 시키는 타율학습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자기주도성에 맞추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방식으로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학습유형별 특성에 맞게 개인 맞춤형 학습 방법을 제공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학습코칭은 메타인지 강화 전략을 강조하고 피드백을 강조합니다.
최근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학습격차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격차 문제를 풀려면 우리가 학습코칭에 대하여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실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기존 학습코칭은 사교육 차원에서 주로 연구, 실천되었기에 개별학습 구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중위권 학생들을 상위권으로 끌어올리는 데 초점을 두고 있었습니다. 공교육에서 학습코칭을 실현하려고 하면 개별학습 구조를 넘어 협동학습 구조를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위권 학생들의 기초 학력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코칭 방법론이 개발되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습코칭의 효과가 잘 드러나려면 먼저 담임 교사가 잘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담임 교사가 비담임교사에 비해 수업과 행정 외에 생활지도에 대한 부담이 큰 상황에서 방역 뿐 아니라 학습코칭에 대한 부담까지 준다면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그러기에 차선책으로 외부 학습코치들이 교실에서 하위권 학생들의 학습을 도와주거나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면 좋습니다. 그런데 외부 학습코치의 경우, 학습코치 역량이 낮거나 강사 형태로 수시로 바뀐다면 소기의 학습효과를 보기는 힘듭니다. 그러기에 외부 학습코치들에게 아웃소싱하는 형태로 학습코칭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은 분명한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담임교사들과 외부 학습코치들이 함께 팀티칭 형태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습코칭에 대한 연구와 실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욕구코칭 관점에서 학생 유형별 특징과 그에 맞는 학습지도 방법에 대하여 소개합니다. 학생 지도에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참고 도서 : 최귀길, "나만의 공부방법을 만드는 공부생 비법", 마리북스, 2012
김선자 외, "별별학습코칭", 함께교육,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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