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문제해결역량을 기르는 해결카드(초능력 카드) 활용법

by 김현섭 2021. 3. 26.

해결 카드는 고민 거리 문제를 집단 지성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해결 카드()와 초능력 카드를 가치경매 활동을 할 수 있는 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해결 카드는 다양한 고민거리 문제들로 이루어진 문제 카드와 그에 맞는 다양한 해결 방안으로 이루어진 해결카드로 이루어져 있다. 문제 카드를 제시하면 나머지 사람들이 해결 카드를 통해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해결 카드 활동을 통해서 서로의 삶을 자연스럽게 나눌 수 있고, 각자가 가지고 있는 고민거리를 자연스럽게 이야기하고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다. 게다가 문제 카드와 해결 카드에 5가지 욕구 이모니콘을 숨겨 놓았기 때문에 활동 이후 자기가 선택한 해결 카드 속의 이모니콘을 분석해 보면 자신의 숨겨진 욕구도 찾아낼 수 있다. 욕구가 감정을 지배하고 감정은 행동으로 나타난다. 그래서 자기 욕구에 대한 알아차림은 자기 성찰이나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5가지 기본 욕구는 생존과 안정, 사랑과 소속, , 자유, 즐거움이다. 이러한 해결 카드 활동을 통해 각자 숨겨진 자기의 고민을 자연스럽게 나누어 보고,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인성 교육 측면에서 매우 유익한 활동이다.

초능력 카드는 다양한 초능력 카드와 보석 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자기가 가지고 싶은 초능력 카드를 보석 카드를 활용하여 경매 게임을 통해 구입할 수 있다. 실제 활동해 보면 간단하면서 재미있는 보드 게임 활동이다. 활동 이후 자기가 모은 초능력 카드를 어떻게 활용하고 싶은 지 이야기를 해보면 자기 속에 숨겨진 욕구를 분석할 수 있다. 원래 가치경매 활동을 보드 게임으로 구현하고자 고민하다가 개발된 활동이다. 기존 가치 카드들은 추상적이고 재미있다고 보기 힘든 부분들이 있지만 초능력 카드는 다양한 초능력을 가질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흥미를 끌고, 초능력을 매개로 현실의 삶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나눌 수 있다. 모둠 세우기 활동이나 상담 활동, 인성 교육 활동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1. 해결 카드

 

해결 카드를 통하여 자기 고민을 이야기해보고 공동의 해결 방안을 모색해 봐

핵심 아이디어 : 해결 카드를 자기의 고민거리를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함으로서 경청과 공감,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기를 수 있다.

 

진행 단계

모둠원 대표가 모둠원 각자에게 해결 카드 5장을 배부하고, 나머지 해결 카드를 뒤집어서 카드더미 형태로 놓는다. 문제 카드를 5장을 펼쳐 놓고, 나머지 문제 카드는 뒤집어서 카드 더미 형태로 놓는다.

모둠원 대표가 먼저 펼쳐진 문제 카드 중 가장 마음에 드는 문제 카드를 골라 읽는다.

(문제 카드 예) “신체적 콤플렉스(작은 키, 만족스럽지 못한 미모)가 있다면?(공통)”, “밥을 먹으려고 식당에 갔는데, 위생 상태가 엉망이라면?(생존)”, “내가 속한 그룹(학급, 학교, 단체, 기관)을 다른 사람이 비난한다면?(사랑)”, “내가 생각한 의견이나 행동이 옳다고 생각하는데, 다른 사람들은 틀리다고 말한다면? ()”,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자유)”, “단순 반복해야 하는 일을 할 수 밖에 없다면?(즐거움)”

나머지 모둠원들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해결 카드 중 그 문제에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해결 카드를 제시하면서 설득력있게 그 이유를 이야기한다.

(해결 카드 예) “경제적인 것도 생각해야지. 돈도 중요해.(생존)”,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봐. 상대방도 나름대로 사정이 있어서 그렇게 행동했을거야.(사랑)”, “우선 목표를 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봐.()”, “힘을 빼! 네 생각을 비워봐. 아무 생각하지도 마!(자유)”, “와우~ 재미있을 것 같아. 다소 위험 부담이 있어도 그 스릴을 즐길 수 있어야지.(즐거움)”

모둠원 대표(이야기 주인공)가 모둠원들이 제시한 해결 카드들 중 가장 마음에 드는 해결 카드를 선택하고 문제 카드를 선물로 준다. 문제 카드를 얻은 모둠원이 1점을 획득한다. 나머지 사용한 해결 카드는 버리고 해결카드 더미에서 새로운 해결 카드를 한 장씩 챙겨간다. 문제 카드 더미에서 새 문제 카드를 뽑아 펼쳐놓는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돌아가며 이야기한다.

활동이 마무리된 후 가장 많은 해결 카드를 얻은 사람이 해결왕(승자)으로 선정한다.

 

유의사항

- 항상 해결 카드는 5장씩 가지고 있어야 하고, 문제 카드도 5장씩 모둠원이 잘 보이도록 펼쳐있어야 한다.

- 자기가 얻은 해결 카드는 다른 카드들과 섞이지 않도록 자기 자리 밑에 별도로 모아놓는다.

- 해결왕(승리자)으로 선정된 사람에게 간단한 보상을 실시할 수 있다. 하지만 그 게임의 목적은 승자를 가리는 것이 아니라 이 활동을 통해 서로에 대하여 깊은 대화와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보상이 없어도 된다.

 

개발자 / 참고 문헌

- 자두의 해결카드, 스트레스 블럭

- 김현섭

 

2. 초능력 카드 경매

 

초능력 카드를 구입해봐

핵심 아이디어 : 초능력 카드를 보석 카드로 구입하고 그 초능력 카드를 구입한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진행 단계

책상 위에 초능력 카드 더미를 쌓아 놓는다. 모둠원(4)이 각자 보석카드를 가진다. (4종류, 7장의 보석카드)

한 사람이 초능력 카드더미에서 초능력 카드를 1장 꺼내 소리 내어 읽고 펼친다.

모든 사람이 자기 보석카드를 이용하여 동시에 보석카드를 보이지 않게 내민다.

동시에 보석카드를 펼치고 가장 높은 보석 개수를 제시한 학생이 해당 초능력 카드를 구입한다. 동수인 경우, 가위바위보 게임을 통해 구입자를 최종 결정한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돌아가며 활동을 한다.

활동이 마무리되면 자기가 구입한 초능력 카드를 현실에서 활용하고 싶다면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돌아가며 이야기한다.

유의사항

- 이 활동은 4인을 기준으로 개발된 활동이다. 하지만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하려고 한다면 추가로 보석카드를 제작하거나 플래시보드에 기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가능하다.

- 초능력 카드를 구입하지 못한 경우, 사용했던 보석카드는 버리지 않고 그대로 회수하여 재사용할 수 있다.

- 활동 중간 자기가 구입한 초능력 카드의 구입 이유를 말할 필요는 없다. 활동이 다 마무리된 후에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 보석 카드를 다 사용한 경우, 더 이상 활동에 참여할 수 없다.

- 시간 제한으로 마무리할 수도 있고, 모든 참여자들이 자기 보석 카드를 다 사용한 시기에 마무리할 수도 있다.

- 초능력 카드 구입 자체보다는 해당 초능력 카드를 현실적으로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가 중요한 활동이다. 이를 통해 서로의 삶을 깊이있게 나눌 수 있다.

 

개발자 / 참고 문헌

- 김현섭, 오정화

 

3. 초능력 가위바위보

 

가위바위보 게임을 통해 초능력을 얻어봐

핵심 아이디어 : “정해진 규칙에 따라 가위바위보를 통해 갖고 싶은 초능력카드를 얻는다.”

 

진행 단계

초능력카드를 임의로 2장씩 배부한다.

초능력카드를 갖고 돌아다니며 만나는 사람과 악수를 하고 가볍게 목례한다.

각자 가지고 있는 초능력카드를 상대방에게 보여준다. 말은 하지 않는다.

상대방의 카드 중 갖고 싶은 능력이 있다면 <도전!>이라고 외친다. 도전은 가위바위보를 신청한다는 의미이다. 가위바위보를 신청하면 거부할 수 없다. 도전이라고 말할 때 상대방의 카드 중 어느 카드가 갖고 싶은지 말하지 않아도 된다.

가위바위보를 한다.

이기면 상대방의 초능력카드 중 갖고 싶은 카드를 한 장을 얻는다. 상대방은 카드 선택을 거부할 수 없다. 질 경우 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한 후 헤어진다.

상대방의 카드 중 갖고 싶은 능력이 없다면 다음에 만나요하면서 하이파이브를 하고 헤어진다.

정해진 시간동안 위와 같은 방식으로 활동한다.

 

유의사항

- 정해진 멘트 외에 다른 말을 할 수 없다. ‘도전!’ / ‘가위바위보’ / ‘감사합니다’ / ‘다음에 만나요

- 상대방의 도전에 대하여 거부할 수 없다.

- 카드 2장을 모두 잃은 사람도 계속 가위바위보를 할 수 있다.

 

TIP

- 다음과 같이 돌아가며 이야기를 할 수 있다.

획득한 초능력카드가 무엇이고 왜 그것을 갖고 싶었는지 이야기 나눈다.

내가 얻지 못했지만 가지고 싶었던 초능력카드와 그 이유가 무엇인지 이야기한다.

 

- 전체 활동으로 내가 가진 초능력카드가 어디에 있을까?’를 후속활동으로 진행할 수 있다.

한명이 내가 가지고 있었던 초능력카드는 000입니다. 내 초능력카드는 어디에 있나요?” 라고 말한다.

그 초능력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 초능력은 제가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외친 후 자리에서 일어난다.

그 초능력카드를 얻게 된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왜 가지고 싶었는지 이유를 말한다.

 

-다음과 같이 울트라초능력슈퍼히어로 탄생활동을 할 수도 있다.

[진행 단계]

초능력카드를 2장씩 배부한다.

모둠별로 초능력목록을 1장씩 나눠준다.

시작신호에 맞춰 돌아다니며 만나는 사람과 가위바위보를 한다.

이긴 사람이 상대방의 초능력카드를 1장 갖는다.

가위바위보에서 져서 초능력카드가 없는 경우 한번 더 가위바위보를 하고 이때 이기면 계속 초능력카드를 얻기 위한 가위바위보를 진행할 수 있고 질 경우 이긴 사람(영웅)의 팬이 되어 따라 다닌다.

마지막 2명의 영웅이 남은 경우 두 영웅을 기준으로 두 그룹으로 나눈다.

영웅은 자신의 팬들에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초능력을 한 장씩 선물로 준다.

두 그룹이 서로 마주보며 서서 영웅으로부터 부여 받은 초능력카드를 걸고 가위바위보 한판승을 한다. 끝에 있는 사람부터 토너먼트로 진행된다. 진사람은 자신의 초능력카드를 이긴 상대편 사람에게 준다.

최종 이기는 그룹이 승리한다.

 

개발자 / 참고문헌

-오정화

 

 

 

 

4. 숨은 초능력을 맞춰라

 

나의 숨겨진 초능력을 알아 맞춰봐

핵심 아이디어 :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초능력이 무엇인지 초능력 행동을 통해 추리하여 알아맞힌다.”

 

진행 단계

초능력 카드더미를 책상 중앙에 놓고 참여자 중 한 사람이 초능력자가 되어 무작위로 초능력 카드더미에서 한 장을 가진다. 이때 다른 사람이 해당 초능력 카드가 무엇인지 알 수 없도록 주의한다.

초능력자는 자기가 가진 초능력으로 하고 싶은 행동 1가지를 말한다.

나머지 참여자들은 해당 초능력자의 초능력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말한다.(힌트 제공) 정답을 맞힌 사람이 초능력자가 가지고 있는 초능력 카드를 가질 수 있다.

아무도 알아맞히지 못하면 다시 자기가 가진 초능력으로 하고 싶은 행동 다른 행동 1가지를 말한다. (또 다른 힌트 제공) 다른 참여자들이 해당 초능력을 알아맞힌다. 해당 초능력을 통해 자기가 하고 싶은 행동은 3가지까지 말할 수 있다. 3가지 행동을 말했는데도 불구하고 정답자가 나오지 않으면 비슷하게 말한 사람에게 해당 초능력 카드를 준다.

다음 사람이 초능력자가 되어 위와 같은 방식으로 활동한다.

가장 많은 초능력 카드를 얻은 사람(상대방의 초능력을 가장 잘 맞힌 사람)이 승리자가 된다.

 

유의 사항

- 미리 초능력 카드 목록표를 배부할 수도 있다.

 

TIP

- 다음과 같은 초능력 스피드 퀴즈를 할 수도 있다.

[진행 단계]

모둠별로 초능력 카드 10장씩 배부한다. 이때 모둠원 대표는 해당 카드를 보지 않도록 한다.

모둠 대표가 자리에 앉고 나머지 모둠원들이 자기가 가지고 있는 초능력 카드 내용을 보고 이를 설명한다.

모둠 대표가 자기 모둠원들이 설명하는 초능력이 무엇인지 알아맞힌다. 모르면 통과(패스)’를 할 수 있다.

정해진 시간(1-2) 동안 가장 많은 초능력 카드를 맞힌 모둠이 승리한다.

 

개발자 / 참고문헌

-김현섭, 오정화

 

 

5. 초능력이 필요해

 

기존 이야기에 초능력을 활용하여 마음껏 상상해봐

핵심 아이디어 : “동화 속에서 초능력이 필요한 장면을 찾아 이야기를 재구성하여 상상력을 발휘한다.”

 

진행 단계

각자 동화책을 읽는다.

초능력카드를 배부한다.

다시 동화책을 읽으며 동화책 속 초능력이 필요한 순간을 찾아 필요한 초능력카드를 끼워둔다.

짝과 이야기 나눈다. 어떤 장면에서 초능력이 필요한지, 그 초능력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꼭 초능력이 필요한 장면을 짝과 의논하여 1가지만 정하고, 그 초능력이 발휘된다는 가정아래 새로운 동화책 이야기를 만든다.

전체 학생들에게 발표한다.

 

유의사항

- 책의 종류는 동화책이 아니어도 상관없다.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책을 선택하여 진행한다.

 

TIP

- 독후 활동으로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을 충분히 잡고 학생들이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하면 좋다.

- 수업 내용 중 예시자료나 읽기 자료를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다. 이 경우 각자 공통된 내용을 보면서 서로 다른 관점에서 필요한 초능력을 말하게 되므로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신문기사를 활용하여 진행할 수 있다.

종이신문이나 수업용 테블릿PC를 준비한다.

초능력카드를 임의로 모둠별로 5장씩 배부한다.

초능력 1개와 그 능력이 필요한 신문 기사 속 내용 중 하나를 선택한다.

종이신문은 오리고 테블릿 PC의 경우 내용을 출력한다.

초능력이 필요한 상황을 나타내는 문장을 밑줄 긋고 이유를 적는다.

발표한다.

 

개발자

- 오정화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48 

 

문제해결카드 - 1세트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