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질문 카드는 독서 사전 활동으로 할 수 있는 ‘책 속의 보물을 찾아라’ 활동을 할 수 있는 앞면과 독서 사후 활동으로 다양한 질문을 통해 독서 소감 이야기를 할 수 있는 뒷면으로 이루어진 카드이다. 독서 질문 카드는 독서 사전 및 사후 활동으로 독서 교육을 보다 풍성하게 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일반적으로 독서 질문 유형은 책 내용과 관련한 기초 지식을 확인하는 사실 질문, 책 내용을 다양하게 이해하고 바라볼 수 있는 해석 질문, 책 내용을 종합하거나 비판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평가 질문, 책 내용을 토대로 창의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상상 질문 등이 있다. 그런데 실제 독서 수업 시 사실 질문이나 해석 질문은 자주 사용하지만 상대적으로 평가 질문이나 상상 질문은 잘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독서 질문 카드 개발 시 주로 사실 질문보다는 해석, 평가, 상상 질문을 초점을 두어 독서 질문 카드를 개발하였다.
‘책 속의 보물을 찾아라’ 활동은 기상천외한 질문들 중 마음에 드는 질문을 골라 이야기하는 활동이다. 즉, 다양한 질문들 중 마음에 드는 질문을 선택하여 말하면 나머지 사람들이 자기가 가지고 있는 책 내용 중에서 그 질문에 맞는 단어나 문구를 말하는 게임이다. 방법은 단순하지만 재미가 있어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이다. 이 활동은 ‘당신의 책을 가져오세요’라는 보드게임을 토대로 개발된 활동이다.
1. 책 속의 보물을 찾아라 (독서 전 활동)
⚫ “기상천외한 질문에 맞는 적절한 대답을 내 책에서 찾아봐”
⚫ 핵심 아이디어 : 이상한 질문 카드를 활용하여 자기 책에서 적절한 대답을 찾아 이야기해볼 수 있다.
⚫ 진행 단계
① 모든 학생들은 자기가 원하는 책을 1권씩 선택한다.
② 한 학생이 ‘책 속의 보물을 찾아라’ 카드를 무작위로 한 장 고른다. 해당 카드에는 기상천외한 질문 3가지가 기록되어 있다.
(질문 예) 드라마 엔딩 장면, 내가 부르고 싶은 노래 가사, 온라인 쇼핑몰 사용 후기 댓글 등
③ 3가지 질문들 중 마음에 드는 질문 1가지를 선택하여 전체 학생들에게 이야기한다.
④ 나머지 학생들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책 내용을 살펴서 그 질문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단어나 문구를 찾는다.
⑤ 질문에 맞는 답변을 찾은 학생이 ‘찾았다’고 외치면 나머지 학생들은 외친 시간을 기준으로 1분 동안 답변을 찾도록 한다.
⑥ 각자가 찾은 답변을 돌아가며 말한다.
⑦ 다양한 답변들 중 질문을 제시한 학생이 가장 마음에 드는 답변을 말하고 그 카드를 그 학생에게 선물로 준다.
⑧ 위와 같은 방식으로 돌아가며 활동을 한다.
⑨ 활동 이후 가장 많은 카드를 모은 학생이 승리한다.
⚫ 유의사항
- 책이 많이 있는 도서실이나 도서관 교실에서 활동하면 좋다.
- 책 선택 시 가급적 문학 관련 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왜냐하면 문학 관련 책을 선택하여 다양한 대답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 1분 시간을 정확하게 지킬 수 있도록 타이머를 활용하면 좋다. 만약 답변을 말하지 못하면 그냥 통과하면 된다.
- 승리한 학생에게 간단한 선물이나 보상을 줄 수도 있다.
⚫ TIP
- 적절한 답변을 찾은 학생이 ‘찾았다’라고 외치면 나머지 학생들이 1분 안에 자기가 찾은 답변을 말할 수도 있다.
- 책이 없는 경우, 해당 질문에 적절한 답변을 자유롭게 말할 수도 있다.
- ‘책 속의 보물을 찾아라’에 나온 질문을 가지고 자유 글쓰기 소재로 활용할 수 있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 당신의 책을 가져오세요(Bring Your Own Book, 2015)
- 보드게임교육연구회 보이다
2. 독서 질문 카드 (독서 후 활동)
⚫ “독서 질문 카드를 통하여 내 생각을 자유롭게 말해봐”
⚫ 핵심 아이디어 : 독서 질문 카드를 활용하여 자기의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다.
⚫ 진행 단계
① 모든 학생들이 책을 읽는다.
② 모둠별로 독서질문카드를 카드더미 형태로 책상 위에 쌓아 놓는다.
(독서 질문 예) “이 책의 제목을 보고 처음 들었던 생각은?”, “이 책을 읽고 관심을 가지게 된 분야가 있다면?”, “내가 만약 주인공이라면?”, “주인공에게 주고 싶은 선물과 그 이유는?” 등
③ 한 학생이 독서질문카드 중 무작위로 한 카드를 선택하여 해당 질문을 읽고 그 질문에 대한 자기의 생각을 말한다.
④ 위와 같은 방식으로 돌아가며 이야기한다.
⚫ 유의사항
- 우선 독서 활동이 잘 이루어져야 사후 활동으로서 독서 질문 카드 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다. 그러므로 독서 활동이 잘 이루어지도록 운영해야 한다. 해당 책을 참고하면서 이야기할 수도 있다.
- 만약 무작위로 선택한 카드가 책 내용과 적절하게 연결되지 않은 경우, 다른 독서질문카드를 선택하여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한다.
⚫ TIP
- 독서질문카드 활동을 다음과 같은 게임 방식으로도 진행할 수 있다. 한 학생이 독서질문카드를 선택하여 그 질문을 읽으면 나머지 학생들이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자유롭게 말한다. 다양한 답변 중 독서질문카드를 선택한 학생이 가장 마음에 드는 답변을 한 학생에게 독서질문카드를 준다. 돌아가며 활동한 후, 나중에 가장 많은 독서질문카드를 선택한 사람에게 간단한 보상을 실시할 수 있다.
⚫ 개발자 / 참고 문헌
- 조선미(한국감성수업연구회)
'수업혁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찰하기,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0) | 2021.04.03 |
---|---|
왜 관계기술인가? (0) | 2021.04.03 |
문제해결역량을 기르는 해결카드(초능력 카드) 활용법 (0) | 2021.03.26 |
욕구 유형별 학습코칭의 방향 (0) | 2021.03.11 |
열린 디지털 교과서?! (0) | 2021.02.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