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BIG 격려카드 활용법(20*14cm)

by 김현섭 2022. 8. 24.

격려란 ‘용기나 의욕을 북돋아주는 것’입니다. 즉, 다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면서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칭찬은 상대방의 장점에 초점을 맞춘 피드백 방식이라면 격려는 상대방이 실패했을 때도 줄 수 있는 피드백 방식입니다. 격려카드란 다양한 격려 표현들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의 상황에 맞는 격려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카드입니다.

격려카드(빅 사이즈 200*140mm)

[활용법1] 격려 샤워 “학급(전체 참여자) 안에서 돌아가며 한 사람을 집중적으로 격려해봐”

교실 칠판에 격려카드들을 붙인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중에서 한 사람을 이야기 주인공으로 정한다.

이야기 주인공이 최근 자신의 상황(힘들었던 일, 어려웠던 일, 근황 등)을 이야기한다. 이때 감정카드나 욕구카드를 활용하여 이야기하면 좋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중 이야기 주인공에게 주고 싶은 격려카드를 1장씩 선택하고, 그 이유를 말하며 공개적으로 격려한다.

이야기 주인공은 격려 활동이 마친 뒤, 여러 가지 격려카드 중 가장 마음에 들고 힘이 되었던 격려카드를 골라서 그 이유를 말한다.

전체 학생(참여자)들은 이야기 주인공이 고른 격려의 말을 함께 외치며 격려해 준다.

최종적으로 선택된 격려카드를 제시한 학생(참여자)에게 간단한 보상을 할 수도 있다.

학급 안에서 생일 이벤트 활동으로 실시할 수 있다.

 

[활용법2] 내가 듣고 싶은 격려 “내가 듣고 싶은 격려 표현과 그 이유를 말해봐”

교실 칠판에 격려카드들을 붙인다.

이야기 주인공이 정해 그 중에서 자신이 듣고 싶은 격려카드를 선택한다. 그리고 어떤 마음과 상황으로 골랐는지 이유를 이야기한다.

나머지 학생(참여자)들은 그 격려카드의 말로 힘을 북돋아 준다.

 

[활용법3] 격려 이끔말 “여러 가지 격려 표현을 자주 말해봐”

한 주 혹은 한 달 동안의 격려카드를 선정하여 교실 칠판 한 구석에 붙여 놓고 전체 학생(참가자)들이 그 말을 연습해 보게 한다.

자신이 자주 말해보고 싶은 격려 카드를 선정해 학생(참여자)들에게 말하는 연습을 한다.

해당 기간(1-4) 종료 후 그동안 해당 격려 표현을 가장 많이 사용한 학생(참여자)을 뽑아 격려왕으로 선정한다.

 

[활용법4] 4단계 격려 “이야기하고, 감정을 말하고, 그 속에 숨져진 욕구를 찾고, 그에 맞는 격려를 해봐”

교실 칠판에 감정카드, 욕구카드, 격려카드를 모두 붙인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중에서 무작위로 한 사람을 정해 이야기 주인공으로 정한다.

이야기 주인공이 최근 자신이 경험했던 인상깊었던 사건을 이야기한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중 무작위로 학 학생(참여자)을 선택하면 이야기 주인공의 이야기 속에 숨겨진 감정들을 감정카드를 활용하여 감정과 그 이유를 이야기한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중 무작위로 학 학생(참여자)을 선택하여 감정카드 속에 숨겨진 욕구를 욕구카드를 활용하여 선택하고 그 이유를 말한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중 무작위로 학생들을 선택하여 격려카드를 선택하고 공개적으로 이야기 주인공을 격려한다.

격려 활동까지 마친 뒤, 이야기 주인공이 전체 학생(참여자)들 앞에서 이번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을 말하도록 한다.

선택돌림판을 활용하여 무작위 선택을 하면 좀 더 재미있게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무작위 선택인 랜덤 방식은 누구나 선택될 수 있다는 점에 전체 학생(참여자)들의 긴장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다. 무작위 선택 방식(랜덤)이 아니라 희망하는 학생(참여자)들을 중심으로 이야기, 감정 찾기, 욕구 분석, 격려하기 등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 경우, 자연스럽게 활동을 진행할 수 있어서 좋지만, 내성적인 학생(참여자)들은 참여도가 낮을 수 있다. 그러므로 교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활용하면 좋다.

빅3카드 뒷면
빅3 카드(20*14cm)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67 

 

빅격려카드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