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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혁신

BIG 욕구카드 활용법(20*14cm)

by 김현섭 2022. 8. 24.

욕구카드란 다양한 욕구들을 이해하고, 자기의 숨겨진 욕구들을 알아차리고, 다른 사람의 욕구를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한 카드입니다.

욕구카드(빅사이즈 200*140mm)

[활용법1] 욕구로 자기 소개하기 “자기 욕구를 말해봐”

모든 욕구 카드들을 교실 칠판에 붙인다.

학생(참여자)들이 각자 현재 자신에게 잘 채워진 욕구와 잘 채워지지 않거나 필요하다고 느끼는 욕구를 카드 중에서 선택한다.

욕구 카드를 전체 학생(참여자)들에게 보여주면서 그 카드를 선택한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활용법2] 욕구 추측하기 “다른 사람의 욕구를 분석하여 추측해봐”

모든 욕구카드들을 교실 칠판에 붙인다.

한 학생(이야기 주인공)이 전체 학생(참여자)들 앞에서 자기의 상태나 상황을 이야기한다.

나머지 학생(참여자 내지 모둠)들이 이야기 속에 숨겨진 욕구라고 생각되는 욕구카드를 골라서 이유를 설명하며 그 카드를 이야기 주인공에게 준다.

모든 학생(참여자 내지 모둠)들이 이야기를 마친 후, 이야기 주인공이 자기가 받은 욕구카드들 중에서 자신의 핵심적인 욕구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말한다.

 

[활용법3] 욕구 스피드 퀴즈 게임 “욕구 단어를 빨리 맞춰봐”

교사가 학생 모둠을 구성한다.

모둠 안에서 역할 분담을 한다. 이끔이(욕구를 설명하는 학생), 지킴이(욕구 카드를 제시하는 학생), 나머지 학생(욕구 퀴즈를 알아맞히는 학생)으로 개인별 역할을 나눈다.

퀴즈 대형으로 자리를 배치한다. , 이끔이(욕구를 설명하는 학생)와 나머지 학생(욕구 퀴즈를 알아맞히는 학생)들은 마주 보면서 거리를 약간 둔다. 나머지 학생(욕구 퀴즈를 알아맞히는 학생)들은 의자가 앉아있고, 그 뒤편에 지킴이(욕구카드를 제시하는 학생)이 서 있도록 한다.

정해진 시간(: 2) 동안 지킴이가 보여주는 욕구카드를 보고 이끔이가 욕구를 설명하면 나머지 학생들이 해당 욕구 퀴즈를 알아맞히도록 한다.

나머지 학생들이 정답을 알아맞히면 점수를 부여하고, 정답을 모를 때는 통과(패스)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모둠별로 돌아가며 욕구 스피드 퀴즈 게임 활동을 한다.

좋은 점수를 얻은 모둠에게 간단한 보상을 준다.

빅3카드 뒷면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66 

 

빅욕구카드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