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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혁신

학생이라면 누구나 공부를 잘하고 싶어한다. 그렇다면?

by 김현섭 2022. 3. 22.

욕구 유형에 따른 학습코칭적 접근

학생이라면 누구나 공부를 잘하고 싶어한다.

공부를 못하고 싶어서 못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꼴찌 학생도 자신이 꼴찌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지 않는다.

학습부진 학생들의 내면 상태는 한마디로 학생으로서 자존감이 무너진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자존감이란 자신 스스로를 가치를 갖춘 존재로 여기고 부정적으로 여기지 않는 감정을 의미한다. 자존감은 자기 존중과 자기 효능감으로 설명할 수 있다. 자기 존중이란 자기를 긍정적인 존재로 인식하는 것이고, 자기 효능감이란 자기가 어떤 일을 도전할 때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말한다. 학생으로서 자존감은 나는 좋은 학생이라고 생각하는 자기 존중과 자기가 공부를 할 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학습 효능감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학생이 공부를 잘하지 못하면 자기 존중 대신 자기 비하로 나타날 수 있고, 공부 뿐 아니라 다른 분야에 도전할 때도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면 이를 쉽게 포기할 수 있다. 특히 학습 효능감이 떨어지면 학습무기력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학습 의욕이 떨어져서 자기가 도달할 수 있는 쉬운 학습 과제도 아예 거부하는 태도로 나타날 수 있다

자존감은 낮은 학생은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나무위키)

스스로가 행복하지 않다.

자기혐오와 부정적인 말을 자주 한다.

타인에 비교하여 열등의식을 갖고 있다.

실패의 경험으로부터 회복 탄력성이 약하다.

주변 친구들의 이야기에 더 쉽게 설득당하는 경향이 있다.

무슨 일을 하더라도 결과에 대한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고, 결과에 따른 실패에 대한 우려 때문에 항상 불안해한다.

진로나 진학 선택 시 자신이 하고 싶은 일보다 사람들의 시선을 생각해 선택한다.

 자기 자신보다 자기가 소속감을 가지고 있는 조직에 더 자부심을 가진다.

학습 부진 현상이 나타나면 욕구 유형별 학생들의 반응도 각기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생존의 욕구가 높은 학생은 자기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 사랑의 욕구가 높은 학생은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지 못해서 힘들어 하거나 반대로 친밀한 교우 관계를 통해서 학습 문제를 회피할 수 있다. 힘의 욕구가 높은 학생은 공부가 아닌 분야에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거나 머리는 좋지만 노력을 하지 않아서라고 자기 합리화를 시도할 수 있다. 자유의 욕구가 높은 학생은 자기 학습 부진 현상 자체를 회피하여 상대적으로 덜 스트레스를 받거나 스스로 공부가 자기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자기 합리화를 할 수 있다.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학생들은 공부 대신 게임이나 놀이 등으로 좀 더 재미있고 자극적인 것에 집중할 수 있다.

 

5가지 욕구 유형

욕구의 사전적 의미는 인간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거나 혹은 후천적인 사회생활의 결과로 만들어진 감정이나 심리상태 중 하나로 자신에게 부족한 물질적이거나 정신적인 어떤 것을 추구하는 상태’이. 욕구는 원하는 것, 바라는 것, 가지고 싶은 것, 추구하는 것 등의 근본 원인으로서 어떤 가치를 소유하려고 하는 것이다. 즉, 마음 속 근원적인 바람이라고 할 수 있다. 식욕이나 성욕과 같이 인간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체가 생명 유지와 개체 보존을 위해 가지는 선천적인 욕구도 있지만, 특정한 상품이나 서비스 등에 대한 욕구와 같이 인간이 사회, 경제적 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학습되어진 욕구도 있다

욕구의 종류는 수백가지, 수천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중에서 기본적인 욕구는 몇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기본 욕구는 누구나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욕구를 말하고, 다른 욕구보다 기초적인 토대가 되는 욕구를 의미한다. 물론 학자마다 기본 욕구를 다르게 이야기하지만 욕구이론의 모체가 되는 현실 치료를 창안한 윌리엄 글라써(William Glasser)는 다음의 5가지 기본 욕구를 중심으로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5가지 기본욕구(글라써)

[생존의 욕구]

생존의 욕구는 5가지 욕구 중 가장 원천적인 욕구라고 할 수 있다. 생존을 위해 기본적인 안정을 추구하는 것이다. 생존의 욕구는 사회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열심히, 투쟁적으로 살게 한다. 또한 미래를 생각하며 긴 안목으로 살게 한다. 일을 잘 마무리하게도 한다. 건강과 안전, , 상식이 중요하며 보수적인 경향이 많은 사람들이다. 유지하거나 좀 더 나아지려는 마음이 크다. 생존욕구는 가족환경이나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경향이 있어서 습관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사랑의 욕구]

사람은 사회적 존재이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통해 살아가기에 관계를 통해서 인생을 살아간다. 그래서 사람에게 사랑의 욕구는 가장 중요한 심리적 욕구이다. 사랑을 위해 극심한 고통을 참기도 하고, 관계를 위해 장기간의 고통과 불쾌한 활동도 자발적으로 한다사랑의 욕구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사랑과 같다. 사람에 관심이 많고, 친밀한 관계, 함께 있는 시간을 좋아한다. 또 누군가와 결속되어 있으려 하는 마음이다. 다른 사람의 필요를 잘 보고 채워 주려 한다.

 

[힘의 욕구]

사람은 정치적 존재이다. 누군가에게 영향을 주고, 받는다. 힘의 욕구는 누군가에 자기 영향력을 발휘하고 사회적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이다. 힘의 욕구는 뭔가를 성취해 내는 욕구이다. 추진력이 좋으며, 옳다 싶은 것은 강하게 주장할 수 있고, 결단력이 좋다. 늘 당당해 보이고, 자기표현이 분명하다. 끊어야 할 것을 끊어낼 수 있는 사람들이다. 힘의 욕구가 높은 사람들은 리더쉽이 뛰어난 경우가 많다.

 

[자유의 욕구]

사람은 누군가에 구속받기를 원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자유롭게 살고자 하는 마음도 있다. 대개 사람들은 나이를 먹을수록 자유를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자유는 강요하는 것이 싫고, 규칙에 순응하는 것도 싫다. 자기가 하고 싶은 걸 하고 싶은 때 하려고 한다. 자유의 욕구는 어딘가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욕구이다. 다른 사람과 함께 추구하기에는 어려운 욕구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자유이지만 모든 사람으로부터의 자유는 아니다. 함께 할 사람은 언제나 필요하다.

 

[즐거움의 욕구]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을 추구한다. 행복은 즐거움과 쾌락과 관련이 있다. 즐거움, 쾌락이 인생을 풍요롭게 만든다. 많은 사람들은 나름대로의 재미를 추구한다. 즐거움의 욕구가 큰 사람들은 노는 것을 좋아하고, 호기심이 많으며 일을 해도 새로운 방식으로 일하려고 한다. 음악이나 미술 등의 취미생활을 즐기는 경우가 많다. 긍정적이며 잘 웃고, 재미있고 즐거울 때 행복함을 느낀다.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 가르치는 것도 좋아한다. 욕구 강도에 따라 이런 모든 영역이 다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취미생활은 별로 없고 배우는 것만 좋아하는 경우도 있다.

 

 

욕구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특징

[생존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의 특징]

수업이 원래 계획대로 진행되어야 안정감을 느낌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상대적으로 큼

자기 자리가 깔끔하고 정리정돈이 잘되어 있음

다른 친구들이 자기 물건을 함부로 쓰는 것을 싫어함

주어진 용돈 안에서 지출하거나 용돈이 적어도 저축함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유지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음

숙제는 미리 하는 편이고 실수가 거의 없음

 

[사랑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의 특징]

친구들과 함께 놀거나 수다하는 것을 좋아함

친구나 선생님에게 잘 배려함

친구나 선생님의 감정과 욕구를 잘 알아차리고 배려함

친구들끼리 갈등 상황에 놓이는 것을 매우 불편하게 생각함

수업 시간 발표 시 다양한 표정과 억양으로 이야기함

낯선 사람들과는 어색하지만 일단 친하게 되면 격의없이대하고 잘 챙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틀어지면 잘 삐지거나정반대로 감정적으로 대립할 수 있음

문제가 생기면 자책하기 쉬움, 교사나 친구들의 말에 쉽게 상처를 받을 수 있음

 

[힘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의 특징]

수업 시간 토의 토론시자기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함

많은 친구들 앞에서도 긴장하지 않고 당당하게 말함

교사에게 인정받지 못하면 친구 등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기 위해 노력함

자신감이 넘치고 역동적임

컴퓨터 게임이나 각종 체육 대회 등에서 승리하기 위해 노력함

자기보다 힘이 큰 사람에게는 잘 따르는 편이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무시하는 편임

친구들 안에서도 자기 의견대로 이루어지길 바람

또래 친구 그룹에서 자기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아예 빠지려고 함

 

[자유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의 특징]

혼자 있는 것을 즐김

다른 친구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려고 함

기존 교실 규칙이나 교사의 지시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음

약속을 잘 기억하지 못함

다른 사람에게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혼자 일함

사람에 매이는 것을 싫어함

창의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음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의 특징]

노는 것이나 게임하는것을 좋아함

어떤 일을 해도 잘할 것이라고 생각함

표정이 밝고 잘 웃음

농담이나 장난을 통해 다른 친구를 웃기는 것을 좋아함

주변에 자기를 좋아하는 친구들이 많은 편임

새로운 것에 호기심이 많고 쉽게 싫증을 내기도 하지만 관심사에 대한 몰입도가 높음(덕후)

영화, 만화 등을 좋아하고 취미 생활을 중요시 여김

너무 진지하거나 어두운 분위기가 되면 어색함을 느끼고 분위기 전환을 시도함

 

욕구 유형에 따른 학습 지도 방법

 

[생존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을 위한 학습 지도 방법]

교사가 학습 과제 부여 시 세부 지침을 제공하면 좋음

교사가 내실있게 수업을 해야 학생들이 좋아함

수업 시간에 교사가 딴 이야기를 하지 않기

시간을 체계적이고 세부적으로 관리하는 표준 시간 관리 방법(기존 학습 플래너)을 사용하기

수업 시간에 체계적으로 노트 필기(개조식필기, 코넬노트 등)를 하도록 지도하면 좋음

조금만 실수해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므로 교사가 학생들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함

 

[사랑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을 위한 학습 지도 방법]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기

교사와 학생이 일대일로 만나 관계를 중심으로 문제를 풀어가면 좋음

플래닝 교육을 통해 학습 목표를 세우고 추진하고 피드백할수 있도록 해야 함

먼저 자기 자신을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함

교사와 학생이 일대일로 만나 관계를 중심으로 문제를 풀어가면 좋음

플래닝 교육을 통해 학습 목표를 세우고 추진하고 피드백할수 있도록 해야 함

수업 시간에 함께 하는 협동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외부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유혹된 환경에서 스스로 분리할 수 있도록 지도하면 좋음, 학교나 독서실 등에서 공부하기

시험 기간에는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는 경우 학습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혼자서 시험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시간 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플래닝 훈련을 시키는 것이 필요(과업 중심의 이동 시간 관리법 활용)

 

[힘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을 위한 학습 지도 방법]

교사가 먼저 분명한 목적을 제시하는 것이 좋음

플래닝 지도 시 세부적인 계획을 짤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음

학생들은 교사와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데 주저함이 없는데, 교사가 이를 오해하고 기분 나쁘게 반응할 필요는 없음

노트 정리를 잘 하지 않는 편이므로 노트 정리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노트 필기를 잘 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것이 필요함

학업 성취도 향상 시 칭찬과 격려를 해주면 좋음

수업 시 약간의 경쟁 요소 활용하면 열심히 참여함

성적 하락 시 슬럼프에 빠져서 포기하지 않도록 세심한 관심과 피드백이 필요함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과목은 포기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러한 과목도 놓치지 않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함

근거없는 자신감이 빠지지 않도록 지도해야 함

 

[자유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을 위한 학습 지도 방법]

왜 공부해야 하는지 동기 부여가 필요함

자기가 원하는 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자기가 원하는 학습 방법이나 생활 규칙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진로 지도 시 문화예술 방면이나 창업 쪽으로 지도하는 것이 좋음

오늘 해야 할 일에 우선 순위를 매기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이동 시간 관리 방법을 활용하면 좋음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을 위한 학습 지도 방법]

강제로 시키는 것보다 스스로 선택하여 공부할 수 있도록 함

공부 과정 자체가 늘 즐거운 과정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시킴

공부에 몰입할 수 있는 기회와 환경을 마련함

단순 반복보다는 창의적으로 문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

작은 목표와 단계를 만들고 작은 목표를 달성했을 때 일종의 자기 보상을 실시함 (먹기, 놀기, 게임, 콘서트 참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