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BIG 감정카드 활용법(20X14cm)

by 김현섭 2022. 8. 24.

감정카드란 다양한 감정들을 이해하고, 자기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한 카드입니다.

감정카드(빅 사이즈 200*140mm)

[활용법1] 내 감정을 말하기 “내가 느낀 감정을 들어봐”

교실 칠판에 모든 감정카드들을 붙인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앞에서 한 학생(참여자)씩 나와서 요즘 일상 생활 속에서 많이 느낀 감정카드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이야기한다.

이와 비슷한 활동으로 감정게시판이 있다. 예컨대, 감정카드를 붙이고 감정카드 밑에 자기 이름을 쓰거나 이름표를 붙이는 것이다.

 

[활용법2] 감정 읽기 “너의 마음을 읽고 공감해줄게”

교실 칠판에 모든 감정카드들을 붙인다.

이야기 주인공이 최근 자신의 상황(힘들었던 일, 어려웠던 일, 근황 등)을 이야기한다.

전체 학생(참가자)들 중 희망자가 이야기 주인공이 느낄 수 있는 감정카드를 추측하여 고른다.

이야기 주인공은 다른 학생(참가자)들이 추측한 감정카드들 중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 가장 잘 맞는 감정카드를 골라 이유를 이야기한다.

이야기 주인공이 선택한 감정카드를 말한 학생(참가자)에게 간단하게 보상할 수 있다.

 

[활용법3] 감정 숨바꼭질 “너의 감정단어를 표정/몸짓/상황으로 설명해줄게”

짝꿍끼리 서로의 등에 감정카드를 하나씩 붙인다. 이 때 자신의 카드는 보지 않도록 한다.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만나는 학생(참가자)과 인사를 하고, 서로의 등에 붙은 감정단어를 서로에게 보여준다.

상대방의 감정단어에 대해 표정, 몸짓, 상황을 들어가면서 번갈아 설명한다.

설명을 다 듣고, 예상되는 감정단어를 활동지에 적는다.

4명의 학생(참가자)를 모두 만나고 나면 원래 자기 자리로 돌아온다.

자신의 등에 붙어있던 감정카드를 떼고 확인한다.

맞추는 데 도움이 가장 많이 된 학생(참가자)에게 그 감정카드를 준다.

 

[활용법4] 감정 속 욕구 찾기 “너의 감정 속에 숨겨진 욕구는 이거야”

교실 칠판에 감정카드와 욕구카드를 동시에 붙인다.

한 학생(이야기 주인공)은 감정카드들 중 자신의 상황에 맞는 감정카드를 골라 자신의 상황과 그 때의 감정을 이야기한다.

다른 학생(참여자)들은 이야기 주인공 속에 숨겨진 욕구들을 욕구카드를 통해 선택하고, 그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다른 학생(참여자)들의 이야기를 다 들은 후, 이야기 주인공은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욕구카드(중심 욕구)를 고르고 그 이유를 이야기한다.

중심 욕구를 제시한 학생(참여자)에게 간단한 보상을 할 수 있다.

이야기 주인공에게 필요한 욕구를 찾아주는 활동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

카드 뒷면(자석)
빅3카드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65

 

빅감정카드

수업디자인연구소

www.sooupjump.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