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구카드란 다양한 욕구들을 이해하고, 자기의 숨겨진 욕구들을 알아차리고, 다른 사람의 욕구를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한 카드입니다.

[활용법1] 욕구로 자기 소개하기 “자기 욕구를 말해봐”
① 모든 욕구 카드들을 교실 칠판에 붙인다.
② 학생(참여자)들이 각자 현재 자신에게 잘 채워진 욕구와 잘 채워지지 않거나 필요하다고 느끼는 욕구를 카드 중에서 선택한다.
③ 욕구 카드를 전체 학생(참여자)들에게 보여주면서 그 카드를 선택한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활용법2] 욕구 추측하기 “다른 사람의 욕구를 분석하여 추측해봐”
① 모든 욕구카드들을 교실 칠판에 붙인다.
② 한 학생(이야기 주인공)이 전체 학생(참여자)들 앞에서 자기의 상태나 상황을 이야기한다.
③ 나머지 학생(참여자 내지 모둠)들이 이야기 속에 숨겨진 욕구라고 생각되는 욕구카드를 골라서 이유를 설명하며 그 카드를 이야기 주인공에게 준다.
④ 모든 학생(참여자 내지 모둠)들이 이야기를 마친 후, 이야기 주인공이 자기가 받은 욕구카드들 중에서 자신의 핵심적인 욕구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말한다.
[활용법3] 욕구 스피드 퀴즈 게임 “욕구 단어를 빨리 맞춰봐”
① 교사가 학생 모둠을 구성한다.
② 모둠 안에서 역할 분담을 한다. 이끔이(욕구를 설명하는 학생), 지킴이(욕구 카드를 제시하는 학생), 나머지 학생(욕구 퀴즈를 알아맞히는 학생)으로 개인별 역할을 나눈다.
③ 퀴즈 대형으로 자리를 배치한다. 즉, 이끔이(욕구를 설명하는 학생)와 나머지 학생(욕구 퀴즈를 알아맞히는 학생)들은 마주 보면서 거리를 약간 둔다. 나머지 학생(욕구 퀴즈를 알아맞히는 학생)들은 의자가 앉아있고, 그 뒤편에 지킴이(욕구카드를 제시하는 학생)이 서 있도록 한다.
④ 정해진 시간(예 : 2분) 동안 지킴이가 보여주는 욕구카드를 보고 이끔이가 욕구를 설명하면 나머지 학생들이 해당 욕구 퀴즈를 알아맞히도록 한다.
⑤ 나머지 학생들이 정답을 알아맞히면 점수를 부여하고, 정답을 모를 때는 통과(패스)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⑥ 모둠별로 돌아가며 욕구 스피드 퀴즈 게임 활동을 한다.
⑦ 좋은 점수를 얻은 모둠에게 간단한 보상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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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욕구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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