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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혁신

빅(BIG)3 카드 활용법(감정-욕구-격려카드/20*14cm)

by 김현섭 2022. 8. 24.

빅3카드(감정-욕구-격려카드)

빅3카드는 기존 감정카드, 욕구카드, 격려카드(모둠용)를 학급 단위로 활용할 수 있도록 3종 카드의 사이즈를 키운 카드입니다. 빅3카드 활동은 학급 전체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학급세우기, 관계세우기 활동입니다.

 

감정카드

 

감정카드란 다양한 감정들을 이해하고, 자기의 감정을 알아차리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한 카드입니다.

 

[활용법1] 내 감정을 말하기 “내가 느낀 감정을 들어봐”

교실 칠판에 모든 감정카드들을 붙인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앞에서 한 학생(참여자)씩 나와서 요즘 일상 생활 속에서 많이 느낀 감정카드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이야기한다.

이와 비슷한 활동으로 감정게시판이 있다. 예컨대, 감정카드를 붙이고 감정카드 밑에 자기 이름을 쓰거나 이름표를 붙이는 것이다.

 

[활용법2] 감정 읽기 “너의 마음을 읽고 공감해줄게”

교실 칠판에 모든 감정카드들을 붙인다.

이야기 주인공이 최근 자신의 상황(힘들었던 일, 어려웠던 일, 근황 등)을 이야기한다.

전체 학생(참가자)들 중 희망자가 이야기 주인공이 느낄 수 있는 감정카드를 추측하여 고른다.

이야기 주인공은 다른 학생(참가자)들이 추측한 감정카드들 중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 가장 잘 맞는 감정카드를 골라 이유를 이야기한다.

이야기 주인공이 선택한 감정카드를 말한 학생(참가자)에게 간단하게 보상할 수 있다.

 

[활용법3] 감정 숨바꼭질 “너의 감정단어를 표정/몸짓/상황으로 설명해줄게”

짝꿍끼리 서로의 등에 감정카드를 하나씩 붙인다. 이 때 자신의 카드는 보지 않도록 한다.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만나는 학생(참가자)과 인사를 하고, 서로의 등에 붙은 감정단어를 서로에게 보여준다.

상대방의 감정단어에 대해 표정, 몸짓, 상황을 들어가면서 번갈아 설명한다.

설명을 다 듣고, 예상되는 감정단어를 활동지에 적는다.

4명의 학생(참가자)를 모두 만나고 나면 원래 자기 자리로 돌아온다.

자신의 등에 붙어있던 감정카드를 떼고 확인한다.

맞추는 데 도움이 가장 많이 된 학생(참가자)에게 그 감정카드를 준다.

 

[활용법4] 감정 속 욕구 찾기 “너의 감정 속에 숨겨진 욕구는 이거야”

교실 칠판에 감정카드와 욕구카드를 동시에 붙인다.

한 학생(이야기 주인공)은 감정카드들 중 자신의 상황에 맞는 감정카드를 골라 자신의 상황과 그 때의 감정을 이야기한다.

다른 학생(참여자)들은 이야기 주인공 속에 숨겨진 욕구들을 욕구카드를 통해 선택하고, 그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다른 학생(참여자)들의 이야기를 다 들은 후, 이야기 주인공은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욕구카드(중심 욕구)를 고르고 그 이유를 이야기한다.

중심 욕구를 제시한 학생(참여자)에게 간단한 보상을 할 수 있다.

이야기 주인공에게 필요한 욕구를 찾아주는 활동으로 진행할 수도 있다.

 

 

욕구 카드

 

욕구카드란 다양한 욕구들을 이해하고, 자기의 숨겨진 욕구들을 알아차리고, 다른 사람의 욕구를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한 카드입니다.

 

[활용법1] 욕구로 자기 소개하기 “자기 욕구를 말해봐”

모든 욕구 카드들을 교실 칠판에 붙인다.

학생(참여자)들이 각자 현재 자신에게 잘 채워진 욕구와 잘 채워지지 않거나 필요하다고 느끼는 욕구를 카드 중에서 선택한다.

욕구 카드를 전체 학생(참여자)들에게 보여주면서 그 카드를 선택한 이유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활용법2] 욕구 추측하기 “다른 사람의 욕구를 분석하여 추측해봐”

모든 욕구카드들을 교실 칠판에 붙인다.

한 학생(이야기 주인공)이 전체 학생(참여자)들 앞에서 자기의 상태나 상황을 이야기한다.

나머지 학생(참여자 내지 모둠)들이 이야기 속에 숨겨진 욕구라고 생각되는 욕구카드를 골라서 이유를 설명하며 그 카드를 이야기 주인공에게 준다.

모든 학생(참여자 내지 모둠)들이 이야기를 마친 후, 이야기 주인공이 자기가 받은 욕구카드들 중에서 자신의 핵심적인 욕구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말한다.

 

[활용법3] 욕구 스피드 퀴즈 게임 “욕구 단어를 빨리 맞춰봐”

교사가 학생 모둠을 구성한다.

모둠 안에서 역할 분담을 한다. 이끔이(욕구를 설명하는 학생), 지킴이(욕구 카드를 제시하는 학생), 나머지 학생(욕구 퀴즈를 알아맞히는 학생)으로 개인별 역할을 나눈다.

퀴즈 대형으로 자리를 배치한다. , 이끔이(욕구를 설명하는 학생)와 나머지 학생(욕구 퀴즈를 알아맞히는 학생)들은 마주 보면서 거리를 약간 둔다. 나머지 학생(욕구 퀴즈를 알아맞히는 학생)들은 의자가 앉아있고, 그 뒤편에 지킴이(욕구카드를 제시하는 학생)이 서 있도록 한다.

정해진 시간(: 2) 동안 지킴이가 보여주는 욕구카드를 보고 이끔이가 욕구를 설명하면 나머지 학생들이 해당 욕구 퀴즈를 알아맞히도록 한다.

나머지 학생들이 정답을 알아맞히면 점수를 부여하고, 정답을 모를 때는 통과(패스)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모둠별로 돌아가며 욕구 스피드 퀴즈 게임 활동을 한다.

좋은 점수를 얻은 모둠에게 간단한 보상을 준다.

 

 

격려카드

 

격려란 용기나 의욕을 북돋아주는 것입니다. , 다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면서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칭찬은 상대방의 장점에 초점을 맞춘 피드백 방식이라면 격려는 상대방이 실패했을 때도 줄 수 있는 피드백 방식입니다. 격려카드란 다양한 격려 표현들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의 상황에 맞는 격려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카드입니다.

[활용법1] 격려 샤워 “학급(전체 참여자) 안에서 돌아가며 한 사람을 집중적으로 격려해봐”

교실 칠판에 격려카드들을 붙인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중에서 한 사람을 이야기 주인공으로 정한다.

이야기 주인공이 최근 자신의 상황(힘들었던 일, 어려웠던 일, 근황 등)을 이야기한다. 이때 감정카드나 욕구카드를 활용하여 이야기하면 좋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중 이야기 주인공에게 주고 싶은 격려카드를 1장씩 선택하고, 그 이유를 말하며 공개적으로 격려한다.

이야기 주인공은 격려 활동이 마친 뒤, 여러 가지 격려카드 중 가장 마음에 들고 힘이 되었던 격려카드를 골라서 그 이유를 말한다.

전체 학생(참여자)들은 이야기 주인공이 고른 격려의 말을 함께 외치며 격려해 준다.

최종적으로 선택된 격려카드를 제시한 학생(참여자)에게 간단한 보상을 할 수도 있다.

학급 안에서 생일 이벤트 활동으로 실시할 수 있다.

 

[활용법2] 내가 듣고 싶은 격려 “내가 듣고 싶은 격려 표현과 그 이유를 말해봐”

교실 칠판에 격려카드들을 붙인다.

이야기 주인공이 정해 그 중에서 자신이 듣고 싶은 격려카드를 선택한다. 그리고 어떤 마음과 상황으로 골랐는지 이유를 이야기한다.

나머지 학생(참여자)들은 그 격려카드의 말로 힘을 북돋아 준다.

 

[활용법3] 격려 이끔말 “여러 가지 격려 표현을 자주 말해봐”

한 주 혹은 한 달 동안의 격려카드를 선정하여 교실 칠판 한 구석에 붙여 놓고 전체 학생(참가자)들이 그 말을 연습해 보게 한다.

자신이 자주 말해보고 싶은 격려 카드를 선정해 학생(참여자)들에게 말하는 연습을 한다.

해당 기간(1-4) 종료 후 그동안 해당 격려 표현을 가장 많이 사용한 학생(참여자)을 뽑아 격려왕으로 선정한다.

 

[활용법4] 4단계 격려 “이야기하고, 감정을 말하고, 그 속에 숨져진 욕구를 찾고, 그에 맞는 격려를 해봐”

교실 칠판에 감정카드, 욕구카드, 격려카드를 모두 붙인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중에서 무작위로 한 사람을 정해 이야기 주인공으로 정한다.

이야기 주인공이 최근 자신이 경험했던 인상깊었던 사건을 이야기한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중 무작위로 학 학생(참여자)을 선택하면 이야기 주인공의 이야기 속에 숨겨진 감정들을 감정카드를 활용하여 감정과 그 이유를 이야기한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중 무작위로 학 학생(참여자)을 선택하여 감정카드 속에 숨겨진 욕구를 욕구카드를 활용하여 선택하고 그 이유를 말한다.

전체 학생(참여자)들 중 무작위로 학생들을 선택하여 격려카드를 선택하고 공개적으로 이야기 주인공을 격려한다.

격려 활동까지 마친 뒤, 이야기 주인공이 전체 학생(참여자)들 앞에서 이번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을 말하도록 한다.

선택돌림판을 활용하여 무작위 선택을 하면 좀 더 재미있게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무작위 선택인 랜덤 방식은 누구나 선택될 수 있다는 점에 전체 학생(참여자)들의 긴장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다. 무작위 선택 방식(랜덤)이 아니라 희망하는 학생(참여자)들을 중심으로 이야기, 감정 찾기, 욕구 분석, 격려하기 등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 경우, 자연스럽게 활동을 진행할 수 있어서 좋지만, 내성적인 학생(참여자)들은 참여도가 낮을 수 있다. 그러므로 교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활용하면 좋다.

 

http://www.sooupjump.org/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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