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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혁신

학교를 평가하라!

by 김현섭 2024. 12. 23.

어느 기준으로 학교를 평가할 것인가?

대학 입시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일부 신문사들을 중심으로 고교별 서울대 진학률 결과를 토대로 순위를 발표한다. 아직도 상당수 학부모들은 그 결과를 토대로 좋은 학교의 기준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자사고나 특목고는 일반고에 비해 입학 시 학업성취도가 높은 우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발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하기에 사실 해당 입시 결과는 좋은 것이 아니라 나쁜 것일 수 있다. , 학력이나 입시 결과를 기준으로 학교를 평가한다 하더라도 입학 당시 성적을 기준으로 졸업 시 성적이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지를 측정하여 평가할 수 있어야 정당한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소위 입학 효과보다 학교 효과가 더 중요하다. 서울 등 대도시 지역 일반계 고교의 경우, 다른 지역에 비해 사교육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학교 교육력보다는 학원 내지 학부모 교육력에 의해 학생 성적이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해당 학교가 입시 교육을 잘했다고 평가하기 힘들다.

 

그렇다면 학교 평가란 무엇인가?

교육 평가(Educational evaluation)는 '교육목적의 달성 정도를 판단하고,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교육 활동의 효율성을 가늠하여, 이를 통해 나타난 결과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어떤 대상이나 사건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숫자를 부여하는 것은 측정이라면, 평가는 측정보다 더 광범위한 개념으로서 양적 기준 뿐 아니라 질적 기준을 포함하며, 양적, 질적 기술에 대한 가치판단을 포함한다.(김대현, 김석우, 1996)

학교 평가는 '학교가 교육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평가하는 일련의 작업'을 말한다. 학교 평가는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 방법, 교육활동, 교육성과, 학교 운영 등을 평가한다. 학교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 교육과정 운영, 수업 및 평가, 생활지도, 특색사업, 행정 지원 체제, 지역사회의 연계 활동 등에서 어느 정도 목표 달성했는지 여부를 측정한다. 학교 구성원들은 측정 자료를 활용하여 학교 교육 활동을 이해하고 학교 발전을 위해 반성 및 학교 발전 자료로 삼을 수 있어야 한다. 학교는 매년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교육활동을 운영하고, 학년말에 교육활동을 평가하는 학교 교육활동 '계획·실천·평가·환류'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학교 평가의 기준은 학교 철학과 가치 및 역량, 그리고 학교 교육 목표이다!

학교 철학이란 학교 공동체가 지향하고 공유하고 있는 생각과 신념을 말한다. 그러므로 학교철학은 우리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관, 지식관, 학생관, 교사관, 학부모관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그래서 대개 학교 철학을 함축적인 언어로 표현하고 그 아래 교육주체들이 추구하는 학생상, 교사상, 학부모상 등을 제시하기도 한다. 학교철학은 학교 교육 활동의 선택 기준이다. 학교 철학을 구현하기 위한 가치가 학교 가치(School Value)이다. 가치란 좋은 것, 바라는 것, 원하는 것, 추구하는 것이다. 학교 역량이란 학교가 풀어가야 할 과제나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으로서 지식과 기술 뿐 아니라 정서, 신념, 가치, 태도를 포괄하는 총체적인 능력을 말한다. 학교 역량은 대개 국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역량을 참고로 하여 3-4가지를 선택하여 학교 핵심 역량으로 선정하는 경우가 많다. 학교철학을 구현하기 위한 실현 가능하고 관찰 및 평가 가능한 목표가 학교 교육목표라고 할 수 있다. 학교 철학은 잘 변하지 않지만, 학교 교육 목표는 시대적 상황과 교육제도, 사회, 학생, 학부모 등의 요구 등에 의하여 매년 달라질 수 있다.

 

2024 서울시교육청 학교평가 지표

2024 서울시교육청 학교평가 지표(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2024 서울 혁신미래학교의 평가지표안 사례

 

평가 영역 평가 항목 평가지표 배점
.
협력과 공존의
교 자치 문화
(24)
1.
주도와 협력의
학생 자치
1-1. 학생 주도성을 위한 일상적 학생 자치를 통해 학생이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지원 8
1-2. 협력적 주도성으로 학생이 도전하고 실천하도록 지원
2.
학습하고 성장하는 교원공동체
2-1. 협력적 성찰, 나눔, 학습 등을 통한 연구문화 조성 8
2-2. 교원의 교육과정, 수업, 생활교육 실행력 강화
3.
존중과 연대의
공동체 문화
3-1. 교육주체의 충분한 숙의와 합의 과정을 통한 민주적 의사결정 8
3-2. 학생, 학부모의 학교 교육활동 참여 확대
.
자율과 책임의
교육과정
수업
평가
(24)
1.
학생 중심
교육과정
1-1. 교사의 협력적 전문성에 기반한 학습 및 성장 지원의 학교교육과정 운영 6
1-2. 학생 주도성을 추구하는 학교교육과정 운영
1-3. 학교 핵심 가치 및 미래 역량에 맞는 학교교육과정 운영
2.
학생의 배움이
삶으로 이어지는
수업 혁신
2-1. 기본학력을 갖추는 학생 중심 수업 운영 6
2-2. 학생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협력적으로 배움을 체화하는 학생참여수업 운영
2-3. 학생의 삶과 연계되는 주제중심 프로젝트 및 융합교육
3.
배움과 성장
지원 평가
3-1. 피드백과 재도전이 있는 성장중심 평가 6
3-2. 생각의 힘을 기르는 서·논술형 평가 운영
3-3. 학생 개별 특성을 고려하고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평가방법 다양화
4.
교육과정 운영 및 지원체제
4-1. 학교 교육활동의 계획-실천-평가의 환류 체계 6
4-2. 교사의 교육활동을 신속하고 적절하게 지원하는 학교행정 지원 시스템
4-3. 학생의 기초기본학력 성취와 인지심리문화건강을 위한학생성장통합지원체제
.
지속가능한 교육중심의
미래교육
(27)
1.
교육의
생태적 전환
1-1. 전 지구적 문제 해결을 위한 기후위기대응·환경교육 9
1-2. 시스템과 제도 변화를 위한 지속가능발전 교육 및 생태전환 실천행동
1-3. 더 나은 세상을 함께 찾는 융합독서 및 사회쟁점 토론교육
2.
디지털 기반
학습환경
2-1. 미래 혁신 역량을 키우는 디지털 도구 및 플랫폼의 적절한 활용 6
2-2.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강화
3.
세계시민교육
3-1.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실천하는 세계시민교육 및 존중하고 협력하는 평화·인권 교육 6
4. 지역연계 교육활동 4-1. 지역 특성을 반영한 지역연계 교육과정 체계화 6
.
주도성을 세우는 학교자율
평가
(25)
1. 우수(특색)사례 1-1. 단위 학교의 우수(특색)사례 5
2. 성장지표 2-1. 학교 성장을 위해 개선보완이 필요한 지표 개발 적용 5
3. 교육3주체
만족도
3-1. 학생 만족도(2021~2023학년도 학교평가 만족도 평균) 5
3-2. 학부모 만족도(2021~2023학년도 학교평가 만족도 평균) 5
3-3. 교직원 만족도 (2021~2023학년도 학교평가 만족도 평균) 5
4개 영역 14개 항목 30개 지표 100

 

설문조사 자체보다 설문조사 데이터 결과에 기반한 질문과 토론이 더 중요하다.

학교 교육 활동을 평가하는 목적 중의 하나는 학교 교육력 향상이다. 학교 구성원들이 학교 자체 평가를 통해 학교 교육활동을 반성하고 성찰하는 노력이 중요하다. 학교 교육 활동을 평가하는 방법에는 교육 3주체 대상 설문조사, SWOT 분석, ERRC 활동 등이 있다.

설문조사는 기존 학교 평가 지표를 참고하여 학교철학 공유 및 학교공동체 자치문화, 교육과정-수업-평가, 생활지도 등의 영역을 정하여 설문조사 문항을 작성하여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다. 설문 조사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설문조사 결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교발전을 위한 토의질문을 선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전체 구성원들이 토의토론을 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설문조사 결과를 통한 토의질문 사례]



1. [전체 공통질문] 설문조사 결과 학교관리자와 부장교사와의 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응답하였습니다. 그리고 교사들은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56.1%)와 업무 효율화(48.8%)에 대한 요구가 높았습니다. 일반 교사에 비해 부장교사는 민주적 의사결정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63.6%)고 말했습니다. 민주적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로 부서 간 갈등 및 무임승차자와 일벌레 현상(68.8%), 목소리가 큰 사람 의견 반영(56.3%), 형식적 회의(56.3%), 관리자의 독단적 추진(43.8%) 등이 나왔습니다. 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합니까?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학교 문화를 위해 어떻게 개선하면 좋겠습니까?

2. 학교 교육주체들이 생각하는 교육과정(50.4%)과 학교시설 및 환경(44.9%), 그리고 진로지도과 입시지도(38.8%)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하지만 수업과 평가는 보완이 필요(34.2%)하다는 의견이 많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다른 문항(8)에서는 교사들의 수업만족도(70.7%)보다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86.5%)가 높게 나왔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우리 학교 수업 문화를 살펴본다면?

3. 디지털 기기 활용 시 일부 학생들이 게임이나 딴 짓을 하는 경우(53.9%)가 있는데,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디지털 기기 활용 정도는 과제 작성(74.7%)나 노트필기(62%), 검색(60.8%) 정도인데, 학생 학습증진을 위한 다양한 디지털 기기 활용법에 대한 부분은 무엇입니까?

 

덜어내기와 더하기?! ERRC 활동

기존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성찰과 반성을 위한 좋은 방법 중의 하나는 학교 교육 활동에 대하여 전체 학교 구성원들이 다같이 모여서 제거하고(Eliminate), 감소하고(Reduce), 증가하고(Raise), 창조하는 것(Create)을 토의토론해 보는 것이다. 이러한 ERRC 활동은 덜어내기를 통해 더하기를 위한 활동이다. 기존 학교 교육활동을 그대로 두고, 새로운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왜냐하면 이미 학교 교육활동이 많이 전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 학교 교육활동 중 중요하지 않은 것을 과감하게 없애고, 줄여서 공백을 만들고, 그 공백만큼 더하고, 창조하는 것이다. ERRC 활동은 보여주기용 학기말 워크숍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차기 연도 학교 교육활동 계획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제거(Eliminate) 감소(Reduce)
학생 결석(2)
업무 불균형
독단적인 결정과정
단체 활동 강요 분위기
불필요한 조사 수집
왕따 현상
혼자 달리는 회의
학부모 도장 날인
결석 신고서
행정 업무(4)
각종 회의 및 수요 직원회의(2)
월말 출결 서류 간소화(2)
진진로테마여행(2)
업무에 있어서 개인 간 감정 반영
야자 감독, 전 교사 순환 감독
학력 저하시키는 과도한 학생 활동
야자감독 통합관리
계기 교육
증가(Raise) 창조(Create)
교사 복지, 교사 휴게공간(4)
여름방학 기간(3)
소통하는 문화 형성(3)
보수(3)
개인맞춤형 입시지도(2)
행정 업무 지원 인력(2)
주차장(2)
수업 및 평가 피드백
교사 개개인의 책무성
고교 학점제 선택과목 강사 지원
전학공 예산 및 시간 확보
전체회의시간(3)
학교공간 이전 및 신축(2)
학생동아리실(2)
우리 학교만의 시그니쳐
민주적인 의사결정
확실한 업무 분장
학년 교무실
타 학교와의 교류
학생 인공지능 활용 교육
학년 회의시간
학생출결 자동시스템
장애 학생 이동권 보장
팀티칭 수업

 

 

학교 구성원들의 심층 인터뷰 활동

설문조사는 전체 구성원들이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양적 접근 방법이라면, 학교 구성원 리더에 대한 심층 인터뷰는 질적 접근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심층 인터뷰 활동을 통해 학교 교육활동에 대한 숨겨진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정리하는 것은 학교 교육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된다.

[학생용 심층 인터뷰 질문지 사례]

[SWOT]
1. 우리 학교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장점 :


단점 :


[입학 동기 및 지역사회 인식, 전반적인 만족도]
2-1. 여러분이 우리 학교에 입학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2-2. 여러분이 우리 학교에 보내면서 느끼는 전반적인 학교 생활 만족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3. 지역 사회에서 우리 학교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어떠하고, 실제 학교를 다니면서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3. 우리 학교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어떠합니까?


[진로진학]
4-1. 일반계 고교로서 진로진학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학교의 진로진학 방식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고,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4-2. 학생부 종합, 학생부 교과, 논술, 수능 전형에 대해 학교에서는 유형별 입시 지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학생들의 학습수준이나 특성에 맞게 잘 진행되고 있습니까? 만족도는 어떠합니까?


[학교철학과 학교비전]
5. 우리 학교의 철학과 가치, 목표와 방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6. 학교 철학과 운영 방향에 대하여 학생들의 이해 정도와 공감대는 어느 정도입니까? 이에 대한 학생들의 학교 만족도는 어떠합니까?


[고교 학점제 및 교육과정, 수업, 평가]
7. 고교 학점제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 우리 학교가 어떠한 방향으로 고교 학점제를 운영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까? 앞으로 어떤 과목들이 개설되면 좋겠습니까?


8-1. 우리 학교만의 차별화된 교육과정이나 교육 프로그램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이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8-2. 우리 학교가 특색화된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어떠한 방향으로 가면 좋겠다고 생각합니까?


9. 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향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까? 이해를 위해 필요한 도움은 무엇이 있을까요?




10. 일상 수업은 주로 어떻게 운영되고 있고, 선생님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라고 생각합니까?




11. 현재 우리 학교의 지필 평가 및 수행평가 방식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합니까?




[생활교육 체제]
12. 학생 생활 지도 방식(학생들의 생활규칙, 지도 방법, 문제 사안 해결 방식 등)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합니까?


[학생자치 및 지역 연계]
13. 학생자치회(학급의견 수렴, 학교 축제 및 행사, 교육과정 등)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지역사회와의 협력 방안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기타]
14. 우리 학교의 발전을 위해 구체적으로 제안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서술해 주세요. 기타 의견도 있으시면 기록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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