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가 교실에서 자기 욕구가 충족되면 행복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다. 욕구코칭 관점에서 교사가 느끼는 행복한 경우와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를 정리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생존의 욕구가 높은 교사의 행복과 스트레스 사례
행복 | 스트레스 |
규칙에 따라 학생들이 잘 따라옴 계획한 대로 수업이 잘 진행됨 흐름에 따라 수업이 착착 잘 진행됨 학생들이 숙제를 잘 제출함 시험 성적 결과가 좋음 교실이 깔끔함 |
자유와 힘의 욕구가 높은 학생이 ‘왜요?’라고 말함 승부를 갈라야 함 규칙과 약속을 잘 지키지 않음 문제 학생들이 사고치거나 돌발행동이 나타남 교실이 지저분함 |
∙ 사랑의 욕구가 높은 교사의 행복과 스트레스 사례
행복 | 스트레스 |
학생들의 수업 반응이 좋음 수업시간에 학생이 선생님 이야기에 집중하여 경청함 아이들이 선생님에게 고맙다고 말함 경쟁에서 져도 괜찮다고 말함 아이들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함 |
학생들이 수업에 별로 관심이 없거나 반응이 없음 정서적으로 아이들과 소통된다는 느낌이 들지 않음 아이들과의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음 일부 학생이 딴 짓을 함 |
∙ 힘의 욕구가 높은 교사의 행복과 스트레스 사례
행복 | 스트레스 |
수업시간에 모든 학생이 교사에게 집중함 학습목표에 도달함 학생 시험 성적 결과가 좋음 교사의 지시에 학생들이 잘 따름 업무 추진 결과가 좋음 |
힘의 욕구가 높은 학생들을 지도 시 반항하는 학생이 있음 노력한 만큼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음 학생들이 교사의 지도에 잘 따르지 않음 |
∙ 자유의 욕구가 높은 교사의 행복과 스트레스 사례
행복 | 스트레스 |
창의적인 수업을 했는데, 학생 반응이 좋음 별로 준비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수업이 생각보다 잘 진행됨 학생의 돌발 행위에 대하여 잘 대처함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행동함 |
학생들이 나를 귀찮게 접근함 일부 학생이 사소한 것도 꼬치꼬치 물음 수동적인 학생들을 지도하기 개별 수행평가를 꼼꼼하게 진행하고 피드백하기 |
∙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교사가 행복할 때와 스트레스를 받을 때
행복 | 스트레스 |
학생이 수업을 재미있게 생각함 새로운 지식을 깔끔하게 가르침 활기찬 수업이 진행됨 학생들의 눈빛이 생기가 넘침 풍성한 수업으로 진행됨 |
수업 반응이 지루하다고 나옴 가르친 만큼 학생들의 반응이 나오지 않음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함 전반적인 수업 분위기가 산만함 |

'수업혁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업나눔 진행시나리오 및 유의사항(2025) (0) | 2025.04.18 |
---|---|
수업나눔, 어떻게 할 것인가? (1) | 2025.04.18 |
내 수업에서 학생들의 배움이 잘 일어나지 않는 이유 (0) | 2025.03.21 |
나는 어떤 수업자일까? (욕구유형별 교수유형과 수업성장 전략) (1) | 2025.03.20 |
욕구유형별 교사 유형 분석 (0) | 2025.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