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업혁신

교사의 행복과 스트레스

by 김현섭 2025. 4. 8.

교사가 교실에서 자기 욕구가 충족되면 행복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수 있다. 욕구코칭 관점에서 교사가 느끼는 행복한 경우와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를 정리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생존의 욕구가 높은 교사의 행복과 스트레스 사례

행복 스트레스
규칙에 따라 학생들이 잘 따라옴
계획한 대로 수업이 잘 진행됨
흐름에 따라 수업이 착착 잘 진행됨
학생들이 숙제를 잘 제출함
시험 성적 결과가 좋음
교실이 깔끔함
자유와 힘의 욕구가 높은 학생이 왜요?’라고 말함
승부를 갈라야 함
규칙과 약속을 잘 지키지 않음
문제 학생들이 사고치거나 돌발행동이 나타남
교실이 지저분함

 

사랑의 욕구가 높은 교사의 행복과 스트레스 사례

행복 스트레스
학생들의 수업 반응이 좋음
수업시간에 학생이 선생님 이야기에 집중하여 경청함
아이들이 선생님에게 고맙다고 말함
경쟁에서 져도 괜찮다고 말함
아이들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함
학생들이 수업에 별로 관심이 없거나 반응이 없음
정서적으로 아이들과 소통된다는 느낌이 들지 않음
아이들과의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음
일부 학생이 딴 짓을 함

 

힘의 욕구가 높은 교사의 행복과 스트레스 사례

행복 스트레스
수업시간에 모든 학생이 교사에게 집중함
학습목표에 도달함
학생 시험 성적 결과가 좋음
교사의 지시에 학생들이 잘 따름
업무 추진 결과가 좋음
힘의 욕구가 높은 학생들을 지도 시 반항하는 학생이 있음
노력한 만큼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음
학생들이 교사의 지도에 잘 따르지 않음

 

자유의 욕구가 높은 교사의 행복과 스트레스 사례

행복 스트레스
창의적인 수업을 했는데, 학생 반응이 좋음
별로 준비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수업이 생각보다 잘 진행됨
학생의 돌발 행위에 대하여 잘 대처함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행동함
학생들이 나를 귀찮게 접근함
일부 학생이 사소한 것도 꼬치꼬치 물음
수동적인 학생들을 지도하기
개별 수행평가를 꼼꼼하게 진행하고 피드백하기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교사가 행복할 때와 스트레스를 받을 때

행복 스트레스
학생이 수업을 재미있게 생각함
새로운 지식을 깔끔하게 가르침
활기찬 수업이 진행됨
학생들의 눈빛이 생기가 넘침
풍성한 수업으로 진행됨
수업 반응이 지루하다고 나옴
가르친 만큼 학생들의 반응이 나오지 않음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함
전반적인 수업 분위기가 산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