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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혁신

나는 어떤 수업자일까? (욕구유형별 교수유형과 수업성장 전략)

by 김현섭 2025. 3. 20.

교사마다 백인백색(百人百色)이다. 개별 교사의 수업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수업성장 전략을 추구하면 좋다. 욕구코칭 관점에서 교수유형을 구분하고 그에 맞는 수업성장 전략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생존의 욕구가 높은 교사의 교수유형 및 수업성장 전략

생존의 욕구가 높은 교사들은 구조화된 수업을 추구한다. 그래서 일상수업도 공개수업처럼 일상 수업루틴이 명료하고, 개념과 사실을 설명할 때 꼼꼼하게 설명한다. 활동 수업을 할 때에도 시범 보이기 활동부터 피드백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이 잘 참여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절차와 단계를 제시한다. 교사와 학생과의 경계선도 높은 편이어서 수업 규칙, 교실 규칙이 분명하고 세세하며, 학생 문제 행동을 적절하게 관리하려고 노력한다.

그런데 생존의 욕구가 높은 교사들이 몇 가지 수업 문제점을 가질 수 있다. 일단 자기 수업에 대한 기준이 높아서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수업이 잘 진행되었어도 교사 스스로가 만족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생존의 욕구가 높은 교사들은 자유와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유형 학생들과 충돌하기 쉽다. 자유의 욕구가 높은 학생들이 자유분방한 행동이 마음에 들지 않고, 잔소리를 해도 통제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학생들이 장난을 치거나 가벼운 농담을 하는 것인 불편하게 느껴지기 쉽다.

생존의 욕구가 높은 교사가 수업 성장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먼저 완벽주의 한계를 인정하고 비움의 미덕을 가질 필요가 있다. 교사는 완벽할 수 없다. 교사가 자기 수업 기준을 높게 잡으면 학생들에게도 높은 기대 수준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면 그 기준에 도달할 수 없는 학생들과 충돌되기 쉽다. 자기 자신에게는 철저해도 남에게는 관대한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수업 준비는 철저하게 준비해도, 수업 운영은 학생 배움의 리듬에 맞추어 유연하게 진행할 수 있는 여유가 필요하다. 알찬 수업이 지나치면 학생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다. 학생 배움의 상태에 따라 비움을 실천해야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다.

교사가 수업 질서를 강조하다 보면 학생들과의 관계 형성에 소홀할 수 있다. 교실에서 관계와 질서의 조화가 필요하다. 관계와 질서가 충돌될 때에는 관계가 먼저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관계 세우기 위에 질서 세우기가 이루어져야 한다.

 

 

∎ 사랑의 욕구가 높은 교사의 교수유형 및 수업성장 전략

사랑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학생들의 참여와 소통이 살아있는 수업을 추구한다. 학생들의 감정과 욕구를 잘 알아차리고, 배려한다. 풍부한 표정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과 개인별 눈맞춤을 잘한다. 딴 짓하는 학생들에게도 세심하게 배려하려고 노력한다. 전반적으로 따뜻한 분위기로 수업을 진행하려고 노력한다.

그런데 사랑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대개 다음의 수업 문제점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교사의 감정 상태에 따라 수업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 대개 친절하게 수업하지만,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잘 참여하지 않으면, 참다가 화를 일시에 폭발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시간이 조금 지나면 학생들에게에게 화를 낸 것에 대하여 즉시 사과를 할 수 있다. 사랑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사랑해”, “고마워”, “미안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한다. 학생들의 배움 상태에 따라 수업 분위기가 많이 달라진다. 학생들이 열심히 수업에 참여하면 교사의 기분이 올라가지만, 반대로 그렇지 않으면 심리적으로 힘들어한다. 다른 유형의 교사들에 비해 수업의 기복이 있다는 것이다. 일부 학생들의 눈치를 볼 수 있다. 사랑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학생들을 좋아하고 해당 표현도 잘한다. 그러다 보니 학생들이 보기에 해당 교사가 특정 학생을 편애할 수 있다고 오해할 수 있다. 교사 입장에서는 전혀 편애한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다수의 학생들이 볼 때는 모범 학생들에게는 칭찬을 자주 하고, 문제 학생들에게는 불편한 감정을 표현한다고 느껴지기 때문이다. 전반적인 수업 분위기는 좋지만, 일부 수업 내용이 부실할 수 있다. 어떤 주제로 수업을 할 때 처음에는 약간 거창하게 시작해도 마무리 단계는 약간 흐지부지처럼 느껴질 수 있다.

사랑의 욕구가 높은 교사가 수업 성장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먼저 질서 세우기 활동을 잘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은 문제 행동 시 교사의 반응에 따라 교사와 학생의 경계선을 가늠한다. 수업 규칙이 엄격하다 하더라도 문제 행동시 교사가 수업 규칙대로 반응하지 않으면 해당 수업규칙이 무력화된다. 힘의 욕구가 낮고, 사랑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학생에게 수업 분위기 주도권을 내 줄 가능성이 높다. 학생 참여형 수업이라도 교사의 기획대로 학생의 참여가 이루어져야 한다. 교사의 수업 주도권을 잃어버리면 학생의 학습활동도 잘 이루어질 수 없다. 수업을 내실있게 운영하기 위해서 수업 마무리 단계까지 수업 준비를 철저하게 진행하도록 노력한다. 그리고 학생들의 수업 반응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융합 현상에 빠지지 않도록 교사와 학생 간의 심리적인 경계선을 좀 더 분명하게 그을 필요가 있다.

 

 

∎ 힘의 욕구가 높은 교사의 교수유형 및 수업성장 전략

힘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교사 중심 수업, 목표 중심 수업을 지향한다. 학생 활동 중심 수업보다는 교사가 주도하여 진행하는 수업을 선호한다. 활동 중심 수업을 진행해도 학생들에게 세밀한 과제와 역할을 부여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수업 목표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수업을 추구한다. 대개 힘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학력 신장을 강조한다. 자기가 지도하는 학급이 시험 결과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는 것을 용납하기 힘들어한다. 전반적인 수업 내용 자체를 내실있고 세밀하게 가르치는 것보다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직관적으로 가르치는 것을 선호한다. 그래서 전반적인 수업 분위기가 담백한 편이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학습 동기 부여에 강조한다.

힘의 욕구가 높은 교사가 부정 방향의 행동을 할 때는 교사 주도형 수업이 지나쳐서 카리스마적 권위를 추구할 수 있다. 그래서 학기초 특정 학생의 사소한 잘못을 공개적으로 야단쳐서 학생들과의 기() 싸움에서 압도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힘의 욕구가 높은 학생들과 정면 충돌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학생 참여형 수업, 학생 배움 중심 수업을 그리 선호하지 않는다.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넘치고, 수업시간 발화 목소리도 대체로 큰 편이다. 학생들을 배움의 주체보다는 통제의 대상으로만 바라볼 수 있다. 그래서 보상과 처벌이라는 행동주의적 접근을 선호하기도 한다.

 

힘의 욕구가 높은 교사가 수업 성장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가 힘의 욕구가 높다는 것 자체를 알아차릴 필요가 있다. 대개 힘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자기가 힘의 욕구가 높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드물다. 왜냐하면 대개 자기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늘 그렇게 행동하기 때문에 자기 행동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랑의 욕구가 동시에 높으면 자기가 힘의 욕구가 높아도 이를 잘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힘의 욕구가 높다는 것을 인정하고 힘의 욕구의 특성을 이해하면 자기 행동을 돌아보고 조심할 수 있다. 힘의 욕구가 높으면 질서 세우기는 잘하지만, 학생과의 관계 세우기는 약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노력을 의도적으로 기울일 필요가 있다. 특히 사랑의 욕구가 높은 학생들이 자기를 약간 부담스럽게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해당 학생들과 대화를 할 때에는 좀 더 부드럽게 말하는 자세를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직관적인 사고를 하기 때문에 대체로 자기 수업을 담백하게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세밀하고 꼼꼼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보다 풍성하게 수업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자유의 욕구가 높은 교사의 교수유형 및 수업성장 전략

자유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창의적이고 유연하게 수업을 운영한다. 어떤 문제의 본질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접근한다. ‘?’라는 질문하면서 다른 관점으로 수업 주제를 접근한다. 초등 교과전담 교사나 중등 교사의 경우, 동일한 학습 내용도 학급마다 다르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학생 배움의 리듬에 맞추어 수업을 유연하게 진행할 수 있고, 임기응변 능력이 탁월하다. 자유 유형의 학생들을 잘 이해하고 품을 수 있다. 자유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대체로 학생들을 잘 통제하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도 이러한 편안한 수업 분위기를 좋아한다.

자유의 욕구가 높은 교사들의 수업 문제점은 다른 유형의 교사들보다 대체로 학생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다. 그렇다고 학생들을 싫어하는 것은 아니지만, 학생들에 대한 관심이 낮아서 학생들의 이름을 잘 기억하지 않을 수 있다. 수업을 세밀하고 꼼꼼하게 진행하지 못하고, 의식에 흐름에 따라 유연하게 진행하다보니 학습 내용을 잘 정리하지 못할 수 있다. 수업 시간 관리가 상대적으로 잘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숙제를 부여해도 숙제 검사를 꼼꼼하게 진행하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생존의 욕구가 높은 학생은 이러한 교사의 행동을 잘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때로는 부정 행동을 하는 학생들도 방임할 수 있다. 일부 학생들의 부정적인 행동에 대하여 학생 스스로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해서 엄격하고 꼼꼼하게 지도하지 않을 수 있다.

자유의 욕구가 높은 교사들이 수업 성장을 하려면 자기 성향을 파악하고, 질서 있는 훈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업규칙이 없거나 있어도 잘 지키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일관성있게 수업 규칙을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수업규칙을 기록하여 교실에서 게시하여 학생들도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교사도 수업규칙을 자주 숙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면 학생들에게 마음의 상처가 될 수 있으므로, 자주 출석부를 보면서 학생들의 이름을 외우고, 자주 부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기 스스로에게 자율 규칙을 만들어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꼼꼼하고 내실있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예컨대, 기초심화형 학습지를 만들어 활용한다든지, 수업 시간에 3명 이상의 학생 이름을 부르고 질문을 한다든지 자기 스스로 규칙을 만들어 활용하면 좋다.

 

∎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교사의 교수유형 및 수업성장 전략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재미있고 활기찬 수업을 추구한다. 동일한 내용을 설명해도 재미있게 설명할 수 있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 한번 흥을 타면 수업 분위기를 끌어 올려서 활기차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동일한 내용을 반복해서 수업을 하는 것보다 새로운 지식이나 경험을 토대로 수업하는 것을 좋아한다. 농담과 유머가 넘치고, 학생들도 수업이 재미있기 때문에 해당 교사의 수업을 좋아한다. 학생 참여형 수업, 활동 중심 수업을 지향하고 학생들이 열심히 참여하는 것을 교사도 좋아한다.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지적 호기심이 높기 때문에 최신 수업 트랜드에 따라 새로운 방식으로 과감하게 수업에 도입하여 운영한다. 그래서 다른 유형의 교사들보다 수업디자인 방식이 매우 풍성한 편이다. 생존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대개 익숙한 수업루틴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낯선 수업 방법도 과감하게 적용한다.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강의를 할 때 주제와 상관없는 딴 이야기로 종종 빠질 수 있다. 그래서 수업이 다소 산만하게 진행될 수 있다. 그 이유는 한 가지 내용을 설명하다 보면 이와 관련한 다른 아이디어가 자연스럽게 떠올라서 다른 이야기로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경우가 많다. 가벼운 농담과 장난으로 인하여 수업 집중도가 다소 떨어질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수업 활동을 한 시간의 수업 안에서 다 실행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수업 마무리 단계에서 시간이 부족하여 깔끔하게 잘 마무리되지 못할 수 있다.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교사가 좋은 수업을 하려면 무엇보다 선택과 집중의 원리를 깨닫고, 수업에서 이를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수업 활동을 많이 도입하는 것보다 수업목표와 핵심질문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생존과 힘의 욕구 특성이 뒷받침되면 좋다. 수업이 재미있다고 해서 모든 수업이 좋은 것은 아닐 수 있다. 학생 입장에서 수업 내용이 재미있는 수업은 좋은 수업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활동이 재미있는 수업은 자칫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 예컨대, 학생들이 지난 수업 시간에 퀴즈 게임 수업을 한 것은 기억하지만, 무슨 내용을 토대로 퀴즈게임을 했는지를 기억하지 못한다면 좋은 수업이라고 평가하기 힘들다. 즐거움의 욕구가 높으면 사랑의 욕구가 낮아도 사랑의 욕구가 높은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왜냐하면 학생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잘 챙기는 것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학생들보다는 자기 자신의 만족감과 즐거움으로 인하여 노력할 수 있다.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 있어서 관계 세우기와 질서 세우기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