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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혁신

학교 교육과정 디자인의 단계

by 김현섭 2021. 4. 4.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중 하나는 단위학교나 교육청 차원에서 교육과정 자율권이 현재보다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자치 측면에서 바람직한 현상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학교 차원에서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는 것이 쉽지 않다. 자율성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구현될 수 있지만 전문성이 부족한 상태에서의 자율성이란 기존 교육과정 운영보다 질이 떨어질 것이다. 그래서 뛰어난 교사 개인이 특정 과목을 담당하는 것보다는 교사들의 집단 지성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미래형 학교 교육과정을 디자인하기 위한 일반적인 단계는 다음과 같다.

기존 학교 문화 성찰하기 학교 철학과 비전 세우기 핵심 가치와 세부 가치 세우기 핵심 역량 세우기 구현 중점 세우기 세부 내용 및 실천 과제 시간 운영 계획(타임 라인) 세우기 교과별 시간 배당 및 편성 방안 학교 교육과정 운영 평가 피드백

 

▪ 기존 학교 문화 성찰

미래형 학교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한 첫 걸음은 기존 학교 문화나 운영 상황을 냉철하게 분석하는 것이다. SWOT 분석을 통해 학교의 장점과 단점,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정리하면 좋다. 학교 문화나 운영에 대한 성찰을 통해 우리 학교가 덜어내기와 더하기할 부분이 무엇인지 정리한다. 그리고 우리 학교 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학생들의 요구에 대하여 우리 학교가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시대적 흐름과 사회적 요구(중학교 자유학기제나 고교 학점제) 등을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다음 사례는 인문계 고교인 K고교 사례이다.

 

[SWOT 분석 사례]

강점(내부)

1. 교사들의 교육 경험이 풍부함

2. 학교 시설이 좋음

3. 아직까지 대입 입시 결과도 좋음 등

약점(내부)

1. 연령대별 교사들 간 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음

2. 수업 방식이 전통적 수업 방법에 머무리고 있음

3. 학교 예산이 풍부하지 않음 등

기회(외부)

1. 교육청 차원에서 혁신 교육 정책이 이루어지고 있음

2. 지역사회에서 우리 학교에 대한 기대가 높고 인정받고 있음 등

위협(외부)

1. 학생 수 감소 현상으로 인하여 학생 모집이 쉽지 않음

2. 동일 지역 내 다른 경쟁 학교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있음 등

 

▪ 학교 철학과 비전 세우기

학교장의 철학이 학교 철학은 아닐 수 있다. 학교 구성원 모두가 공감하고 말할 수 있어야 진정한 학교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 철학은 학교 구성원들의 생각을 모아서 정리되어야 하고, 세워진 학교 철학이라도 수시로 점검하고, 다듬어질 필요가 있다. 학교 철학이 세워지면 이를 토대로 중장기 발전 계획 및 방향을 만들고, 그에 맞는 비전 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학교 철학 사례]

-이우중고등학교 : 21세기 더불어 사는 삶을 실천하는 인간

-풀무농업기술학교 : 더불어 사는 평민

-서정초 : 더불어 행복한 삶을 사는 문화인 등

[교사상 사례]

-교사가 자발적으로 전문성을 실현하는 학교 등

[학생상 사례]

-모든 학생이 꿈을 키워가는 학교 등

[학부모상 사례]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참여하며 성장하는 학교 등

 

▪ 핵심 가치와 세부 가치

학교 철학과 비전에 따라 핵심 가치와 세부 가치를 세워나가야 한다.

(: 소통, 공감, 상생, 존중, 협력, 생태 감수성, 자기 관리, 통합 등)

 

▪ 핵심 역량

2015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는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등 6대 핵심 역량을 제시하고 있다. 학교 수준 교육과정에서는 실현 가능한 핵심 역량을 선택하여 집중할 필요가 있다. 많은 역량을 제시하는 것보다 학교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 3-4가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 역량을 선택할 수도 있고, 아니면 자체적으로 다른 핵심 역량을 찾아 선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 구현 중점

학교 차원에서 핵심 가치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학교 교육 프로그램을 정하여 차별화 전략에 따라 운영하는 것이다. 가급적 구체적이고, 기억하기 좋은 프로그램을 구현 중점 사항으로 정하면 좋다. 학교에서 모든 것을 다 잘하겠다는 것은 결국 아무 것도 제대로 하지 않겠다는 말과 동의어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학교가 가지고 있는 역량은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 1110권 독서 운동, 11기 교육, 생활관 교육 프로그램, 3무 운동, 학생 자치 법정 등)

 

▪ 세부 내용 및 실천 과제

학교 교육과정에 따라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세부 내용과 실천 과제를 정하는 것이다.

(: 독서 마라톤 대회, 방과후 11악기, 1종목 운동 하기 등)

 

▪ 시간 운영 계획 (타임라인)

월별, 날짜별로 학교 교육과정과 행사 등을 시간 운영 계획표로 정리하는 것이다. 특정 시기에 교육 활동과 행사가 몰리지 않고 조절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교과별 시간 배당 및 편성 방안

교과별 시간을 배당하고 편성을 하는 것이다. 각 교과별 수업 시간, 창체 등 다양한 수업 시간표를 구체적으로 편성하는 것이다. 중등 학교의 경우, 특정 교과가 이익이나 손해를 보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이때 학생들의 요구에 따라 과목을 개설하거나 자기주도형 교육과정을 만들어 운영할 수 있다.

 

▪ 학교 교육과정 운영

학교 교육과정에 따라 실제로 교육 활동을 운영하는 것이다.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과정에 있어서 탄력적인 운영과 수시 보완이 이루어지면 좋다.

 

▪ 평가

1분기, 1학기, 1년 등 정기적으로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하여 평가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체적으로 평가 활동을 진행할 수도 있고, 외부 행정 기관을 통해 평가받을 수 있다. 이때 외부 전문 컨설팅 기관에 의뢰하여 컨설팅 평가를 받을 수도 있다.

 

▪ 피드백

평가 결과에 따라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장점을 더 강화할 수 있는 후속 조치들이 있어야 한다. 피드백이 없으면 평가 활동도 무의미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