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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혁신

학교 교육과정을 새롭게 디자인하라

by 김현섭 2022. 1. 4.

교육과정 재구성을 넘어 교육과정 개발로!

지난 20211124,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방향이 발표되었다. 그 중 하나가 현장의 자율적인 혁신을 지원촉진하는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강화이다. , 현행 교육과정보다 단위학교의 교육과정의 자율성을 보다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학교 자율시간 도입, 시도별 지역 교육과정 근거 마련 등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미 경기도교육청의 학교자율과정, 충북교육청의 자율탐구과정, 전북교육청의 학교 교과목 개발 정책이 추진되고 있는데, 이를 전국적인 차원에서 확대한다는 것이다.

경기도교육청에서는 20211월 초ㆍ중ㆍ고 교육과정을 개정 고시하면서 학생이 배움의 주체가 되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육과정에 학교자율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지성, 감성, 시민성을 조화롭게 갖추어 삶을 개척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교과()별 기준 수업 시수의 20% 범위 내에서 감축한 시수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학생 주도의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고등학교는 단위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권과 재량권을 확대하기 위해 교육부에서 201912월에 개정 고시한 수업량 유연화 조치에 근거하여 교과목 1단위 수업량 17회 중 1회를 단위학교에서 학생의 진로적성, 학습 수준 등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현재 경기도교육청의 학교자율과정과 충북교육청의 자율탐구과정은 현재 교육과정 재구성에 초점을 두고 운영되고 있다면 전북교육청의 학교 교과목 개발은 교육과정 재구성을 넘어 학교장이 선택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경기도교육청 초등 학교자율과정
중학교 학교자율과정

이미 서울 창덕여중의 짝토론과목이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고, 충북 청원고에서도 체인지 메이커교과서를 개발하여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충북 청원고 '체인지 메이커' 교과서

교육과정 재구성이란 기존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습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시기·지역·학교·학습자 수준 등의 교육여건을 고려하여 재조직하는 것을 말한다. 학습자의 입장에서도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교수·학습 및 평가에서 적절히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 국가 교육과정을 교사가 학교와 교실에서 수업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생의 배움의 눈높이에 맞추어 재구성하여 구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사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기반으로 한다.

교육과정 개발(curriculum development)이란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의 체계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운영 등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 담긴 문서를 만드는 활동을 말한다(김대현, 김석우, 1996).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의 계획과 설계, 그리고 그러한 계획과 설계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말한다(소경희, 2000). 교육과정 개발은 특정한 교육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교육과정을 만드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오랫동안 중앙집권형 교육 제도와 문화를 가지고 있었던 우리나라에서 교육과정 개발은 주로 국가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다가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자치 정책이 추진되면서 지역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자율성이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지역 교육과정 개발, 학교 교육과정 개발, 교사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교육과정 디자인이란 교육과정 재구성과 교육과정 개발을 아우르는 개념이다. 원래 디자인(design)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지시하다’, ‘표현하다’, ‘성취하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데시그나레(designare)’이다. 디자인은 우리말로 계획, 구상, 설계 등으로 번역할 수 있다. 교육과정 디자인이란 교육과정 재구성을 넘어서 교육과정 개발을 포함한 포괄적 개념이다. 교육과정 디자인은 교육과정을 재구조화하고 창조하는 것이다. , 국가 교육과정을 교사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는 수준을 넘어 학교나 교사가 직접 교육과정을 만드는 것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를 도식화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다(김현섭 외, 2019).

교육과정 디자인 개념도

여기에서는 교육과정 재구성과 개발을 포함한 교육과정 디자인을 통해 학교 교육과정을 새롭게 바라보고자 한다.

 

학교 교육과정 디자인의 단계

먼저 학교 교육과정 디자인 과정의 단계를 숙의적 교육과정 개발 모델에 근거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박승열 외, 2018; 김현섭 외, 2019)

 

<1> 학교 교육과정 디자인 단계

단계 설명 비고
기존 학교 문화 성찰하기 기존 학교문화와 운영을 객관적으로 성찰하기
학교의 장점, 단점, 위기, 도전, 감소, 증가 등을 파악하기
SWOT 분석
ERRC 전략 활용 등
학교 철학과 비전 세우기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 방향, 교사상, 학생상, 학부모상 등을 정립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학교 운영이 이루어져야 할지 등에 대하여 학교 구성원들이 함께 공유하기 더불어 사는 평민 등
핵심 가치 선정 학교 철학과 비전에 따라 추구하는 핵심 가치를 정하기 소통, 공감, 상생, 협동 등
핵심 역량 선정 학교가 추구하는 핵심 역량을 선정하기(3-4개 정도) 자기관리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공동체 역량 등
구현 중점 선정 핵심 가치와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학교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과 집중의 원리에 따라 정하기 110권 읽기, 3무 운동(흡연, 거짓말, 학교폭력)
세부 내용 및 실천 과제 학교 교육과정에 따라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세부 교육 내용과 실천 과제를 정하기 학생회 주관 학교 행사 진행, 방과후 문화예술 프로그램 등
시간 운영 계획(타임라인) 학교 교육과정에 맞게 학사 일정을 정하고, 특정 시기에 교육활동과 학교 행사 등이 몰리지 않도록 조율하기  
교과별 시간 배당 및 편성 방안 교과별 수업 시간, 창체 등에 대한 시간을 정하고 편성하기  
학교 교육과정 운영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계획에 따라 실제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필요
평가 및 피드백 학교 교육과정 운영 결과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추후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학교 자체 평가 및 외부 평가 등 다면평가

 

질문 기반 교육과정 디자인의 단계

교과 내 재구성이나 범교과적 재구성(융합 수업 등) 시 핵심 질문 기반 디자인의 단계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김현섭 외, 2019).

 

<2> 질문 기반 교육과정 디자인 단계

단계 설명
배경 및 요구 분석 학생의 학습수준, 관심사, 특성 등, 교사들의 관심사와 역량, 학부모들의 요구, 지역 사회 및 미래 사회의 필요 등을 파악하기
기존 교육과정 분석 기존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파악하기(단원별 마인드 맵 활동)
교육과정 재구성 유형 선정 교과 내 재구성, 범교과적 재구성, 시기 내지 공간 기반 재구성 등 교육 활동에 맞는 교육과정 재구성 유형을 선정하기
핵심 질문 만들기 학습 목표를 바탕으로 핵심 질문을 만들기
핵심 질문을 기반으로 출발(흥미유발) 질문, 전개(내용 이해)질문, 도착(심화 및 적용)질문을 구성하기
교육내용 재구성 핵심질문에 따라 교육과정의 내용을 재구조화하기
학습 구조 디자인 교육 내용의 특성에 맞게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과 기법을 찾아 적용하기
수업 준비 학습지, 수업 도구, 기자재, 교실 공간 등을 준비하기
수업 실행 실제 수업을 운영하고 실천하기
평가 및 피드백 수업 결과에 대하여 평가하고, 개선 방안을 추후 반영하기

 

교육과정 개발의 경우, ‘기존 교육과정 분석교육과정 재구성 유형 결정대신 주제 및 교육목표 선정으로 진행하면 된다. 이는 주제(과목명)를 정하고, 교육 목표를 집단 지성을 기반으로 선정하기를 말한다.

질문 기반 교육과정 디자인 사례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질문 기반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 질문이 살아있는 사회과 수업(1 사회과 -2. 청소년기의 사회화는 왜 중요한가?), 2019]

구분 질문 내용 주요 내용 활동
핵심 질문 좋은 어른이 되기 위해 나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출발 질문 감정기복이 심한 나, 괜찮은 걸까? 감정의 이해 감정카드
감정일기
전개 질문 1. 변화의 상징인 청소년기를 우리만의 단어로 표현한다면?
2. 거울(, 다른사람)을 통해 본 나는 어떤 모습일까?
3. 내가 추구하는 삶의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청소년기의 변화와 특징
나를 이해하기
타이포그래피
버블맵
자화상 그리기
관계도 작성
가치수레바퀴
도착 질문 좋은 어른이 될 준비를 하기 위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좋은 어른이 되기 위한 노력과 자립 프로젝트

 

[질문 기반 교육과정 개발 사례 : 김포교육지원청 주관 생태와 평화가 살아있는 김포수업자료집, 2021]

단원 단원명 핵심질문 세부질문 주요 내용 교수학습활동
1 김포,
그곳이 알고 싶다
우리가 살고 있는 김포는 어떤 곳일까? 김포에서 세계인이 주목하고 있는 곳이 있다면?
김포는 어떤 곳일까?
김포의 자랑거리는 무엇일까?
김포를 상징하는 것을 협동화로 표현한다면?
김포의 지역 정보
김포의 자랑거리
퀴즈 게임
매체 활용 수업
협동화그리기
2 조강,
바다가 시작하다
조강에 숨겨진 가치는? 조강에 배가 뜨지 못하는 이유는?
조강이 어디일까?
조강은 어떤 곳일까?
다른 지역에 사는 친구에게 조강을 소개한다면?
조강 이름 유래
조강의 역사와 가치, 특징, 생태적 가치
조강 그리기
매체 활용 수업
모둠 하얀거짓말찾기
보드게임
3 한강 야생조류생태공원,
한강 생태계를 품다
인간과 자연의 공존, 김포의 한강 조류생태공원에는 어떤 생물이 살고 있을까? 올해 본 재두루미가 작년에 본 그 재두루미일까?
한강조류생태공원에는 어떤 새가 살고 있을까?
한강조류생태공원에는 어떤 식물이 살고 있을까?
한강조류생태공원의 의의는 무엇일까?
한강 하구에 사는 철새와 그 특징
철새를 중심으로 한 생태계
스티커 붙이기
실험 탐구
세밀화 그리기
퀴즈게임

 

 

교육과정 개발 워크샵 활동 결과물

 

'김포' 고교 수업자료집

 

교육과정 디자인 시 유의사항

첫째, 교육과정 디자인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때로는 교사들이 교육과정 재구성 자체로만 스스로 만족하는 넘어가는 경우가 있다. 실제 어떤 학교에서 생태 프로젝트 수업을 2년 연속 진행했는데, 2년 동안 생태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떨어졌다. 왜냐하면 수업 내용상 작년 수업과 큰 차이가 없었고, 교과 수업마다 수준이 제각각이어서 학생들이 생태 수업에 잘 집중하기 힘들어했기 때문이다. 교육과정 디자인의 목적은 학생의 배움을 증진시키고 교육 주체의 교육 만족으로 나타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교사의 교육과정 디자인 역량은 실천 과정을 통해 점진적으로 발전해 나간다. 대개 교육과정 디자인 단계는 교과 내 교육과정 재구성 범교과적인 재구성(융합수업) 교육과정 개발 순서로 진행된다. 첫 시도에서는 거칠고 짜깁기 수준에서 진행되겠지만 실천과 반성, 피드백 과정을 통해 교육과정 디자인 역량이 증진되어질 수 있다. 교육과정 재구성시 자신이 없을 때는 외부의 교육과정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좋다.

셋째, 교육과정 재구성이나 개발의 주제를 선정할 때 학교철학, 학교 특성, 교육 삼주체의 요구와 필요 등을 고려하여 도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많은 학교들이 학교 철학과 교육과정이 잘 연결되지 않는 경우들이 많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관통하고 연결하는 것이 바로 학교 철학이다. 어떤 학교를 대상으로 교육과정 수요 조사를 했는데, 교사는 마을, 학부모는 공부(학습코칭), 학생은 진로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그런데 학교 차원에서 실천한 교육과정 재구성 주제는 생태였고, 모든 학년이 발달 단계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동일한 주제로 생태를 다루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떨어졌다.

넷째, 범교과적 교육과정 재구성이나 융합 수업 시 중심 교과를 선정하여 진행하면 좋다. 예컨대, 뮤지컬 프로젝트 수업이라면 음악과가 중점과목이 될 수 있고, 코로나 수업이라면 보건과나 과학과에서 중점과목을 담당하면 좋다. 해당 주제에 따라 중점 교과를 정하여 운영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다섯째, 교육과정 디자인이 잘 이루어지려면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뒷받침을 잘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과정 개발의 경우, 특정 교과나 특정 교사가 개인 지성에 기반하여 진행하면 교사의 역량에 따라 수업의 질이 결정될 수밖에 없다. 정기적인 인사 등으로 인하여 담당 교사가 바뀌면 수업의 일관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래서 동학년 차원에서 뜻있는 교사들을 공동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거나 개발하고 공동으로 실천하는 것이 가장 좋다. 창덕여중의 경우, 동학년 차원에서 관심있는 교사 4명이 한 팀을 이루어 짝토론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여섯째, 교육과정 디자인을 할 때 관련 성취기준들을 잘 도출하여 이를 재구조화하여 서술하고, 그에 맞는 평가가 진행될 수 있어야 한다. 교육과정과 수업과 평가가 분리되면 온전한 학습효과를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성장(과정) 중심 평가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고, 교육과정 특성과 수업 전략에 맞는 평가 유형과 방법이 결정되어야 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수행평가 채점기준표(루브릭)를 잘 작성하여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