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혁신

학교자치, 학교 교육과정을 만나다

by 김현섭 2022. 10. 26.

학교자치

학교자치라는 용어는 1995531 교육개혁안에 따라 학교운영위원회가 생기면서 본격적으로 사용되었다. 학교운영위원회는 초중등교육법(31-34)에 따라 단위학교의 자치를 위해 생겨난 법정기구이며, 교원, 학부모, 지역 인사 등이 함께 참여하여 학교 정책 결정에 민주성과 자주성을 실행하는 역할을 하는 기구이다. 중앙집권형 행정체제와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지방분권형 행정체제를 강조한 지방자치가 강조되었고, 지방자치 맥락에서 교육자치가 강조되었다. 교육자치 맥락과 혁신교육 차원에서 학교자치 개념도 발전하게 되었다.

학교자치학교공동체의 구성원인 학생,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이 교육의 자주성에 근거하여 교육자치의 한 단위인 학교의 전반적인 운영에 자율성을 가지고 책임과 규제를 바탕으로 자주적으로 결정하고 단위학교를 운영하여, 학교의 특성에 맞는 교육력을 향상하고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다.(홍섭근, 2021) , 학교장이나 소수 사람들이 학교 주요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 구성원들이 함께 참여하여 결정하고 학교 운영을 하는 것을 말한다. 학교자치의 특징으로 자율, 책임, 분권, 민주주의, 참여, 자발성 등이 있다.

학교자치 안에 교사자치, 학생자치, 학부모자치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학교자치는 교육주체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개념이지만 여기에 책무성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집단이기주의로 변질할 수 있다. 예컨대, 현장체험활동으로 소풍지를 정할 때, 교사들이 학생의 배움 차원에서 의미있는 공간을 선정하지 않고, 충분한 숙고 과정 없이 교사 편의주의 차원에서 다수결의 원칙에 따라 결정했다면, 이를 진정한 학교자치라고 보기 힘들 것이다. 교사, 학생,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하되, 교육 목적과 현장체험 활동의 원래 취지에 맞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진정한 학교자치는 ‘~으로부터 자유가 아니라 교육적 가치를 위한 자치이다.

학교 주요 의사 결정 사안은 학교철학, 교육과정, 학생 생활교육, 예산, 인사 문제 등이다. 이중에서도 학교자치의 핵심은 학교 교육과정이다. 학교 교육과정을 디자인을 할 때 교사, 학생, 학부모, 지역 인사 등이 참여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더욱 풍성하게 구성할 필요가 있다.

 

전북 D중 교육과정 이야기

전북 D중학교는 혁신더하기학교로서 혁신학교 모델학교로 평가받는 학교이다. 학교 위치는 교통편이 좋지만 공단지역에 위치하여 공기가 나쁘고 교통이 번잡하여 교통사고의 위험이 있다. 주변 문화시설이 부족하여 학업 지도는 물론 방과 후 생활 지도에 어려운 편이다. 학생들은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환경으로 정서불안과 자아존중감이 낮은 학생이 많은 편이다. 학생들은 대체로 순수하고 착하나 가정에서의 기본생활교육 부재로 인하여 공중도덕 및 질서 의식이 약한 편이다. 특히 기초학력이 부진한 학생 비율이 높다. 책 읽을 기회가 많지 않아 독해 능력이 부족하고 학습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편이다. 어려운 가정형편과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식사를 거르는 아이들도 많다. 학부모들은 학교 및 교사에 대한 신뢰가 강하고 관심도 높지만 교육 활동에 대한 호응은 낮은 편이다. 학부모들은 대부분 자녀의 학습 및 생활 지도를 학교에 의지하고 있다. 일부 지역 주민들은 학교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가진 경우가 많았으나 혁신학교, 원도심 학교로 지정된 후 긍정적 평가가 많아지고 있다. 최근 학교 리모델링 공사가 이루어져서 깔끔하고 정돈된 공간에서 학습할 수 있는 상황이다.

2021학년도에는 지역연계교육 차원에서 생태교육을 주제로 범교과적으로 융합 수업을 진행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2022학년도에서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넘어 학교 교육과정 개발 차원에서 학교 특색 과목 개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도전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 3주체들의 설문 조사를 실시했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복수 응답 3가지)

 

교사들은 학습코칭(87.5%), 환경 및 생태교육(43.8%), 학생주도형 프로젝트(43.8%)을 원했다. 학부모들은 미래사회 및 진로(52.3%), 학습코칭(45.5%), 인성교육(43.2%)을 선호했다. 학생들은 환경 및 생태교육(30.3%), 미래사회 및 진로(25%), 인성교육(24.2%)을 선택했다. 2021학년도에 지역연계 생태교육을 잘 진행했기에 학생들의 선호도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교사들도 생태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았기에 2022년도에는 기존 생태교육을 확장하여 지역 연계 교육과정을 운영하려고 했다. 하지만 2022학년도에 들어서 코로나 이후 기초 학력 신장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고, 실제로 이번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학부모들의 요구가 높게 나온 것을 확인하였다. 그래서 과감하게 방향을 틀어서 1학년 교육과정 주제를 학습코칭으로 선정하였다. 지역연계 생태교육은 작년 성과를 토대로 3학년에서 지속적으로 다루기로 했다. 그리하여 1학년 차원에서 학습코칭을 다루기로 했지만 교사들의 학습코칭에 대한 이해가 깊지 않아서 고민이 되었다. 그래서 1학년 교사들이 올해 전문적 학습공동체 차원에서 학습코칭을 공부하였고, 학습코칭 원격연수를 공동으로 수강하였다. 외부 전문가들의 교육과정 컨설팅을 받으면서 그 완성도를 높여가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D중학교 특성에 맞게 1학년 교육과정(나는 나비, 7단원)을 개발하였다. 다음은 1학년 교육과정 개발 기본구성안 내용이다.

 
단원 단원명 핵심질문 세부질문 교수학습활동
1 나를
알자
나는 어떤 사람일까? [출발 질문]
내가 가장 좋아하는 색은 무엇인가?
[전개 질문]
나는 어떤 사람일까?
나를 어떻게 소개할까?
나의 장점은 무엇일까?
[도착 질문]
나를 표현하는 단어는 무엇이 있을까?
학습유형검사
성격유형검사
나의 장점 파악을 위한 동화책 읽기
6쪽 동화책 만들기
나만의 호() 만들기
2 읽기 자료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출발 질문]
만약 소중한 사람이 남긴 편지의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어떤 기분일까?
[전개 질문]
글이 나에게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주어진 그림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주어진 도표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도착 질문]
주어진 자료를 읽고 정리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교과서 속 글을 읽고 정보 정리하기
다양한 그림, 지도의 정보 읽기
다양한 도표(그래프, )의 정보 읽기
3 쓰기 자료를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출발 질문]
나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전개 질문]
나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주어진 정보를 그림과 도표로 표현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도착 질문]
내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때 좋은 점은 무엇이 있을까?
연꽃 기법으로 독후감 작성하기
글의 형태로 주어진 자료를 그림과 도표로 표현하기
4 사회성 다른 친구와 함께 성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출발 질문]
왜 다른 친구와 함께 성장해야 할까?
[전개 질문]
친구와 함께 성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의미 있는 협동 학습을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도착 질문]
수업 중 협동 학습을 잘하기 위해 우리가 지킬 수 있는 약속은?
관계 세우기를 위한 다양한 활동(게임)
협동학습 전략을 게임으로 경험하기
5 말하기와
듣기
잘 듣고 말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출발 질문]
서로 대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의 기분은 어떨까?
[전개 질문]
잘 듣고 말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자기 생각을 명확하게 전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도착 질문]
내 생각을 잘 전달하기 위해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경청 미로 찾기
설명을 듣고 그림 완성하기
등을 맞대고
종이 접기

3단계 인터뷰
논리적으로 말하기 위한 생각 정리 방법
6 학습
전략
학습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출발 질문]
미리 계획을 세울 때 좋은 점은 무엇일까?
[전개 질문]
학습 동기를 세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내 목표를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나에게 가장 적합한 공부 방법은 무엇일까?
[도착 질문]
학습 계획을 잘 실천하기 위한 나의 다짐은 무엇인가?
마음 엑스레이활동
내 안의 디딤돌 찾기활동
학습 플래너 작성하기
다양한 학습전략을 배우고 활동해 보기
7 나의
미래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출발 질문]
나의 롤모델은 누구인가?
[전개 질문]
미래에는 어떤 직업이 있을까?
미래의 나는 어떤 모습일까?
[도착 질문]
20년 뒤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 있을까?
동사형 꿈찾기 활동
직업 세계 알아보기
20년 뒤 나에게 쓰는 편지 (타임캡슐)
 

원래는 학교특색과목으로 개발하려고 했으나 예산 문제나 인정교과서 심의 등 여러 가지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어서 일단 교육과정 재구성 차원에서 워크북 형태로 개발 진행하기로 했다. 올해 경험을 바탕으로 내년에 학교 특색 과목으로 개설할 수 있도록 이를 추진하기로 하였다. 돌이켜 보면 학교 교육과정 개발 과정이 그리 쉽지 않았지만, 이를 통해 교사들이 교육과정 디자인 역량을 크게 신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