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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혁신

동료 교사 이해하기

by 김현섭 2025. 4. 28.

나와 너의 다름을 이해하기

학교에서 가장 힘든 것은 일보다는 관계이다. 학교 업무가 많으면 학교에서 늦게까지 업무 처리를 하면 된다. 하지만 관계가 깨지면 자기가 열심히 노력한다고 관계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교직 생활은 동료 교사와의 관계, 학교관리자와의 관계, 학생들과의 관계, 학부모와의 관계 등 다양한 관계로 얽혀있다. 사소한 오해나 이해관계 등으로 관계 충돌이 생기면 쉽게 해결하기 힘들다.

관계 갈등을 해결하는데 첫 걸음은 상대방이 나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만약 내가 누군가에게 농담을 하면, 대개 상대방이 가볍게 웃을 수 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내 농담에 대하여 기분 나빠할 수도 있다. 예컨대, 사랑과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사람은 농담에 반응을 하면서 함께 웃지만, 생존과 힘의 욕구가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을 수 있다. 다름을 틀림으로 이해하지 않고 상대방을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다면 교직 생활을 보다 풍성하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교사는 백인백색(百人百色)이다. 자기를 이해하고 다른 교사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상담심리이론에 기반한 교사 유형을 이해하면 상대방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동료 교사들의 내면과 행동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데 좋다.

여기에서는 욕구코칭에 기반하여 교사 유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윌리엄 글라써의 5가지 욕구 이론에 따라 욕구유형별 교사 특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생존과 안정의 욕구가 높은 교사의 특징

아이들에게 제시하는 규칙이 많은 편이다. 교사와 학생과의 경계선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잔소리를 많이 하는 편이다. 다른 교사에 비해 조종례 시간이 긴 편이다.

아이들을 세세하게 챙긴다.

새로운 것을 도전하기보다는 기존의 것을 강조하려는 태도를 보인다.

교사가 원하는 만큼 수업 진도가 나가지 않았을 때, 불편하게 생각하고 보충 수업을 시도한다.

교사가 담당하는 학생이나 학급이 다른 학생이나 학급에 비해 성적이 떨어질까봐 걱정이 되기도 한다.

아이들에게 학급 비품을 아끼고 청소를 잘하라는 말을 많이 한다.

위험하니까 그렇게 행동하지마’, ‘몸을 생각해서 조심해등의 표현을 자주 사용한다.

아이들의 숙제 점검을 잘하고, 안내판에 수행 평가 과제를 기록한다.

평상시 자기 복장이나 교실을 깔끔하게 하고 검소하게 생활하는 태도가 있다.

교실 정리나 청소 상태가 좋지 않으면, 수업을 진행하기 힘들어 한다.

판서 시 글씨가 약간 작은 편이고, 줄에 맞추어 질서있게 판서한다.

행정 업무 및 공문 처리를 성실하게 잘 처리한다.

생존과 안정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생존과 안정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과 궁합이 잘 맞는다. 그런데 교실에서 만나는 아이들 중 생존의 욕구가 높은 아이가 적다. 하지만, , 자유,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과 충돌될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힘의 욕구가 높은 아이는 교사들에게 반항할 수 있고, 자유의 욕구가 높은 아이는 도망가기 쉽고,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아이의 장난과 농담을 할 수 있는데, 생존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이러한 아이들의 행동을 수용하기 쉽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랑과 소속의 욕구가 높은 교사

아이들에게 사랑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한다.

아이들에게 친구들끼리 서로 도와야 해라고 자주 말한다.

아이의 무심한 언행에 쉽게 상처를 받거나 서운한 마음을 가진다.

아이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매우 소중히 여긴다.

개별 학생에 대한 관심이 높고, 자주 개별 상담 활동을 한다.

아이들의 감정이나 욕구를 잘 파악하고 그에 맞는 행동을 한다.

아이들의 언행에 눈치를 보기도 한다.

아이들의 문제 행동에 대하여 참다가 결국 아이들에게 화를 내기도 하지만, 곧바로 후회하고 아이들에게 화를 낸 것에 대하여 사과한다.

아이들이나 주변 동료 교사들에게 친절하게 행동한다.

수업 시간에 표정이 풍부하고, 말의 억양과 속도에 변화가 있다.

아이들과 함께 하는 모둠 활동이나 단체 활동을 소중히 여긴다.

아이들의 감정과 행동에 대하여 공감을 잘하고, 학생들의 요구를 잘 수용하는 편이다.

교사와 학생과의 경계선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학생들 한 명 한 명 눈맞춤을 하려고 노력하고, 딴 짓하는 학생에게 자꾸 신경이 간다.

아이들이나 주변 동료 교사들에게 선물을 잘 준다.

아이들도 선생님을 좋아한다.

사랑과 소속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생존, 사랑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과 소통이 잘 된다. 하지만, 자유, 힘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과 충돌할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사랑의 욕구는 구심력이라면 자유의 욕구는 원심력이기 때문이다. 힘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의 언행에 사랑의 욕구가 높은 교사가 마음의 상처를 받기 쉽다.

 

힘의 욕구가 높은 교사

아이들에게 인정받는 교사가 되고 싶어 한다.

교사가 한 행동이나 업적에 대하여 스스로 뿌듯하게 생각하고 이야기한다.

할 수 있다’, ‘안되면 되게 하라고 아이들에게 강조한다.

아이들에게 조언을 많이 하고 잘못된 행동에 대하여 즉각적으로 지적을 잘한다.

교사가 원하는 대로 아이들이 행동하기를 바란다.

아이들이 수업 규칙을 어기는 경우, 강력하게 제재한다.

교사에게 대드는 학생의 경우, 그냥 넘어가거나 달래는 것보다 강하게 야단을 쳐서 기를 꺾으려고 한다.

학교 행사(교내 체육대회, 각종 경시대회 등)에서 우리 학급이 1등 하기를 바란다.

학교 행정 업무 시 추진력이 있다고 평가받는다.

아이들에게 큰 목표를 제시하거나 동기부여를 잘하지만, 작은 목표를 제시하거나 점검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잘하지 못한다.

학교관리자나 선배 교사들의 부당한 요구에 대하여 반발한다.

전체 교무회의나 교사협의회 시간에 전체 참여자들 앞에서 자기 의견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

판서 시 글자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고, 힘있게 판서하는 경향이 있다.

큰 목소리로 수업을 하는 편이다.

힘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생존의 욕구, 사랑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과 궁합이 잘 맞는다. 하지만, 힘의 욕구, 자유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과 충돌될 가능성이 높다. 교사의 힘과 아이의 힘이 만나면 서로 주도권을 잡기 위해 기() 싸움을 할 가능성이 높다. 자유의 욕구가 높은 아이가 약속을 어기거나 도망가면 힘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무시당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자유의 욕구가 높은 교사

아이들에게 잔소리를 잘하지 않는다.

수업 진도대로 수업이 진행되지 않아도 별로 힘들어하지 않는다.

동일한 학습 내용을 다른 학급에서 수업할 경우, 수업할 때마다 수업을 다르게 진행할 수 있다.

학급 규칙이 적거나 허용하는 행동의 범위가 크다. 교사와 학생과의 경계선이 상대적으로 낮다.

아이들의 필요와 욕구에 따라 세밀하게 챙겨주지 못한다.

어느 정도는 아이들과 거리를 두려고 한다.

학급에서 갈등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잘 개입하려고 하지 않는다.

자신이 학급이나 학교에서 갈등의 주체가 되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학생과의 개별 상담 시간이 다른 교사에 비해 짧은 편이다.

책상의 정리 상태가 잘 정리되어 있지 않는 편이다.

학교의 관행적인 행동에 대하여 답답하게 생각하고 새롭게 일 처리를 하려고 한다.

학교관리자들의 요구에 대하여 부담스럽게 여긴다.

생존과 사랑이 낮고, 자유가 높은 교사는 아이들의 이름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행정 업무 처리를 그리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잦은 실수를 할 수 있다.

판서 자체를 잘 하지 않거나, 판서해도 키워드를 중심으로 자유롭게 판서한다.

정년퇴직보다는 명예퇴직을 더 선호한다.

자유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자유,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과 궁합이 잘 맞는다. 그런데 자유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다른 욕구 유형의 아이들과 충돌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 왜냐하면 아이들을 통제하거나 관리하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자유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낮은 울타리 안에서 아이들의 다양성을 인정한다. 다만, 생존의 욕구가 높은 아이를 잘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생전과 사랑의 욕구가 높은 아이가 교사에게 서운함을 느낄 수 있다.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교사

같은 내용을 설명해도 재미있게 말할 수 있다.

수업 시간에 다양한 이야기를 잘 풀어낼 수 있다.

아이들과 함께 놀기를 좋아하고 때로는 아이들보다 더 즐겁게 생각한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학급 이벤트를 자주 하는 편이다. 학교 행사 기획력이 뛰어나다.

가르치는 것 자체를 좋아하고 항상 웃으면서 수업을 한다.

새로운 지식을 배우려고 하고, 각종 연수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아이들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이것저것 많이 물어본다.

아이들의 행동에 대하여 감탄을 잘한다.

수업 시간에 아이들에게 웃기는 말이나 행동을 잘한다.

아이들의 장난을 잘 받아준다.

학교 회식 시 동료 교사들에게 맛집을 잘 안내하고, 동료 교사들과 어울리고 놀기를 좋아한다.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사랑의 자유, 자유의 욕구,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과 궁합이 잘 맞는다. 그런데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자유의 욕구와 비슷하게 다른 욕구 유형의 아이들과 충돌할 가능성은 낮다. 왜냐하면 아이들과 함께 노는 것을 좋아하고 아이들의 행동에 대하여 낙관적으로 바라보기 때문이다. 대체로 아이들은 사랑, 자유, 즐거움의 욕구가 높은 교사를 좋아한다. 생존의 욕구가 높은 아이들은 새로운 수업 활동에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욕구코칭은 다른 심리유형론과 달리 특정 유형으로만 교사를 설명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5가지 기본 욕구가 모두 높은 교사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5가지 기본 욕구가 모두 높은 교사들은 위에서 제시한 5가지 특징이 모두 나타난다. 또한 상반된 욕구가 동시에 높은 경우는 상시적인 내적 딜레마 상태에 빠질 수 있다. 예컨대, 생존과 자유의 욕구가 높은 교사는 생존을 선택하면 자유가 흔들고, 자유를 선택하면 생존이 흔든다. 그래서 어떤 선택을 하기가 쉽지 않고, 선택 후라도 고민이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경우, 대개 학교에서는 생존의 욕구로 행동하고, 집에서는 자유의 욕구로 행동할 수 있다. 먼저 자기를 잘 이해해야 학생과 동료 교사들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현섭, 김성경(2018), "욕구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김현섭(2025), "수업코칭", 수업디자인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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