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혁신

혁신학교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려면?

by 김현섭 2021. 10. 1.

혁신학교가 발전하려면 혁신학교 연차에 따른 전략적 단계별 접근이 필요하다. 혁신학교 과제를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하다보면 학교 비전과 노선에 대한 차이로 인하여 학교 내 갈등이 발생하기 쉽고, 혁신 사업 업무 증가에 따른 부담감으로 인하여 서로 힘들어 할 수 있다. 좋은 일을 하자고 시작했는데, 결과적으로 학교 구성원들끼리 상처를 받을 수 있다. 무늬만 혁신학교가 아니라 성숙하고 의미있는 혁신학교를 만들어 운영하려면 전략적 사고와 학교 구성원들 간의 민주적인 의사 소통이 필요하다.

[1단계]

-혁신학교 철학 공유

혁신학교 연수를 통해 혁신학교의 철학과 방향, 운영 사례 등에 대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잘하는 학교와 그렇지 않은 학교 사례를 비교하여 우리 학교에 맞는 전략과 방법을 모색할 수 있어야 한다. 혁신학교 연수 이후 우리 학교가 지향해야 할 비전과 철학, 방향 등에 대하여 전체 교직원들이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학교비전 세우기

교사마다 자기가 생각하는 철학이 각기 다르다. 그러기에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상호 소통하는 방법과 원칙을 세워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학교 비전과 철학을 세우고자 할 때 내부의 장점과 단점, 외부의 위기와 도전 등을 냉철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고, 우리 학교만의 특성을 파악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혁신학교의 시작이 잘 되려면 속도보다는 방향에 대한 합의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더하기와 빼기

새로운 가치를 더하기 전에 중요한 것은 이미 하고 있는 가치와 사업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처음에는 의미가 있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의미를 잃어버리는 것들이 있다. 더이상 하지 않아도 될 것들을 집단 지성을 통해 찾아내고 과감하게 없애는 노력이 필요하다. 빼기 작업은 학교 관리자가 주도하면 좋다. 빼기가 어느 정도 이루어지면 여백이 생긴다. 그 여백만큼 새로운 가치에 따른 사업을 추가할 수 있다. 더하기 작업은 평교사들이나 부장교사들을 주도하는 것이 좋다.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

교사의 전문성을 이끌어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가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이다. 전문적 학습공동 활동은 실제 학교 운영과 관련한 주제로 연결하면 좋다. 서로 간의 상호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관계세우기 활동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관계 세우기 활동을 소홀히 하고 철학과 사업이 먼저 제시되면 학교 구성원들 간의 갈등이 생길 떄 이를 성숙하게 해결하기 힘들 수 있다. 교사 간 관계세우기 활동으로 회식이나 엠티, 교직원 체육대회, 집단 상담 프로그램 등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수업친구, 수업수다

수업에 대한 고민을 나눌 수 있는 동료 교사가 수업친구이고, 수업에 대한 고민을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이 수업수다이다.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안전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수업수다도 가능해진다.

-혁신 리더 소그룹 멤버쉽 다지기

어느 집단이든 혁신 리더 그룹은 소수일수 밖에 없다. 소수의 혁신 리더 간의 가치관과 방향이 다르면 학교가 안정적으로 발전하기 힘들다. 학교 전체의 혁신 이전에 소수 핵심 리더 그룹 안에서 조율과 단합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2단계]

-선택과 집중의 원리에 따라 핵심 중점 사업 정하기

모든 것을 다 잘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아무 것도 하지 않겠다고 말하는 것과 비슷할 수 있다. 그리고 모든 것을 다 잘하려면 학교 구성원들의 부담감과 피로도가 증가할 수 밖에 없다. 협의회나 TF팀, 그리고 전체교직원회의 등을 통해 우리 학교 특성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선택과 집중의 원리에 따라 전체 교직원들이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고, 나머지 사업들은 각 부서별로 역할을 세부화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민주적 학교문화 및 의사결정 구조 만들기

민주적 학교 문화가 형성되어야 교사들의 자발성이 생겨날 수 있고, 자발성이 있어야 긍정적인 에너지를 바탕으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아무리 좋은 것도 누가 시켜서 하는 일이라면 불만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속도가 느려도 민주적 의사결정 방식을 통해 교사들의 자발성을 최대한 이끌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사들 간의 사호 소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직 문화를 바꾸는 노력이 필요하다. 교사 자치가 이루어져야 이를 바탕으로 학부모자치와 학생자치가 가능하다.

-독서토론 및 수업나눔 활동

교사들 간의 생각과 가치관이 각기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이를 조율하는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이를 사전 조율하면 좋다. 업무 간 갈등이 일어난 상황에서 조율은 이해관계가 걸려 있기 때문에 힘들다. 독서토론 모임을 통해서 서로의 생각 다름을 인정하고 조율하면 좋다. 혁신학교라면 혁신학교 관련 책을 읽고 토론하는 것이 필요하고, 수업 혁신이라면 수업 혁신 관련 책을 읽고 나눌 필요가 있다. 고교 학점제를 도입하려면 고교 학점제 관련 책을 읽고 토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수업 나눔은 수업장학에 기반을 둔 기존 수업강평회와 달리 수업코칭을 전제로 공개 수업을 통해 자기 수업 고민을 나누고 공동의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생자치, 생활공동체 구축하기

이미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학생회 구성은 이루어지고 있지만 학생회가 활동할 수 있는 자율성과 공간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학생회 활동도 활성화될 수 있다.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여 학교 행사를 기획하여 추진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이 원하는 것들을 학교 운영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한다.

생활공동체 형성을 위해 교칙, 학급 규칙을 만들 수 있도록 하고, 교내 사안 발생 시 응보적 정의를 넘어서 회복적 정의에 기초하여 생활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특히 교사와 학부모들 간의 의사소통 체계가 갖추어지고 수시로 소통할 수 있어야 학생 갈등이 학부모 갈등으로 번지지 않을 수 있다. 학교가 학부모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지역사회 자원 파악하기

지역사회와 소통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역사회 사람들이나 단체와 관계를 맺는 노력이 필요하다. 학부모를 중심으로 인적 네트워크를 넓혀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MOU 체결을 하거나 느슨한 형태의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마을 사람들에게 학교 공간을 대여하거나 지역 행사시 학교에서 참여하는 것 등의 낮은 수준으로 마을과 협력하는 것이 좋다.

-갈등을 성숙하게 해결하기

혁신 리더 그룹도 있지만 적극적 지지 그룹, 소극적 지지 그룹, 반대자도 있기 마련이다. 혁신 반대자들을 혁신 리더 그룹에 어떻게 품느냐에 따라 갈등 해결 방식이 달라진다. 혁신 리더 그룹이 힘으로 반대자를 억압하면 소극적 지지 그룹이 반대자가 될 수 있다. 소통과 함께 인사를 통해 적재적소에 사람들을 배치할 수 있어야 한다. 업무 효율화 작업을 통해 우리 학교에 맞는 업무 분담이 이루어지고, 그에 따른 권한과 책임이 명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단계]

-학교 비전 점검하기 및 성찰

시간이 흐르면 공립학교의 경우, 구성원들이 정기 인사를 통해 바뀌게 된다. 기존 혁신 리더 그룹과 신진 그룹 사이의 혁신학교에 대한 인식의 격차가 발생하게 된다. 사립학교라고 할지라도 시간이 지나면 혁신에 대한 에너지가 줄어들 수 있다. 이러한 경우, 학교 비전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정기적인 학교 교육 활동 평가회를 통해 피드백할 수 있어야 한다. 필요하면 속도 조절도 할 수 있어야 한다.

-수업 및 평가 혁신

수업 혁신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면 다음 단계로 평가 혁신에 대한 관심으로 발전한다. 교육철학-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차원에서 이해해야 한다.

-공동수업디자인

수업나눔 활동이 안정적으로 정착하게 되면 집단지성에 기초한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을 운영하면 좋다. 수업 준비를 교사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 지성을 통해 함께 수업 준비를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 재구성을 시도할 수 있다. 융합수업, 통합수업, 범교과 프로젝트 수업 등을 접근하면 좋다. 교육과정 재구성에 있어서 교과 내 재구성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면 좋다.

-학생자치, 학부모자치 활성화

학생 자치와 학부모 자치가 활성화되면 학교 운영에 있어서 학생이나 학부모들도 참여하고 의견들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구조로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마을교육공동체 구축

적극적으로 마을과 협력하여 마을과 연계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학교 교육 활동에 학부모 외에도 지역 사회 사람들이나 단체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혁신 지지 그룹 넓히기

혁신 리더 그룹이 지치지 않도록 인사 차원에서 배려가 필요하다. 적극적 지지 그룹에서 리더 그룹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소극적 지지 그룹이 적극적인 지지 그룹으로, 반대자가 침묵자나 소극적 지지 그룹이 될 수 있도록 문화를 형성해야 한다.

 

[4단계]

-교육과정 혁신

수업과 평가 혁신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으로 발전하게 된다.

-교육과정 재구성 및 학교 특색과목 개발

교과 내 재구성을 넘어 범교과적인 재구성이 이루어지고, 공동 수업디자인 모임을 기반으로 학교 교과목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교 특성에 맞는 과목 개발과 운영을 통해 교육과정의 자율성을 극대화하고 이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들의 교육 만족도를 최대로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학교자치 활성화

학교자치는 교사자치, 학생자치, 학부모 자치를 넘어 어떤 가치를 위한 자치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교육적 가치를 향해 교육의 삼주체가 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육과정, 예산, 인사에 있어서 민주적인 의사결정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마을 강사들이 학교에 들어와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을 넘어 학생들이 마을에 직접 가서 다양한 교육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교 다캠퍼스 체제로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을이 곧 교실이 될 수 있도록 유기적인 네트워크 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혁신 리더쉽 재생산

혁신 리더들이 교체되는 상황이 나타날 때 새로운 리더들이 그 빈자리를 채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람에 의존한 혁신이 아니라 혁신 문화와 체제를 통해 학교 업무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혁신학교 성과 공유 및 네트워크 발전

혁신학교의 성과물을 단행본이나 자료집 등을 통해 기록 정리하고 그 성과들을 주변 학교들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면 좋다. 우리 학교만의 성과들을 다양한 형태로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으면 좋다. 마을을 넘어 지자체 등 다양한 기관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어나갈 수 있도록 한다.